고성능 휴대형 Total 정비지원 Solution
고성능 휴대형 Total 정비지원 Solution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8.05.2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 전력기술건퍼런스 참가업체 - (주)보강하이텍

(주)보강하이텍은 산·학·연(기업, 대학, 연구소)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개발 경험이 풍부한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한 연구진과 자문그룹이 급변하는 국내외의 기업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력 향상과 정보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는 연구개발 전문기업이다.

연구중심의 미래형 기업을 지향하고 있으며 발전시장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각종 지식제공은 물론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정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급하는 보강하이텍은 21세기형 기술 선진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보강하이텍은 2004년부터 꾸준히 개발해 온 정비장치 개발기술을 토대로 2006년 한수원 중소기업 협력 연구개발을 통해 ‘휴대용 화상원격 정비 지원 장치’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운전·정비 지원 장치‘ 개발 사업에 더욱 매진하며, 많은 산업현장에서 적용 및 사용되고 있는 보강하이텍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토대로 ’원격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에도 박차를 가하고 더욱 우수한 성능을 갖춘 제품의 개발로 주력 Item에 대한 NEP/NET인증 마크 획득 및 각종 특허 및 인증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System 정비 및 제어 분야에서 꾸준히 역할을 해 왔는데 앞으로도 발전소 및 각종 플랜트 사업에 있어서의 현장 적용형 자동화 시스템 구축 및 현장 취득 데이터에 대한 실용성의 극대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성능 시험 장치 개발에 있어 보강하이텍은 2004년 터빈 발전기의 Trip 속도를 측정하는 시스템을 통해 월성 원자력 발전소에 납품하게 된 ‘Over Speed Test’ 장비의 구동 소프트웨어 제작으로 발전 정비 시장에 처음 진입하게 됐다.

그 후 고리원자력 발전소에 납품하게 된 ‘유압 시험 테스트 통합 인디게이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고 울진 2발 3,4호기 원자력 3D모델 구축을 통해 고도의 기술력을 쌓고, 발전 시장에 본격 진입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강하이텍은 발전 정비 시장의 불합리한 작업 과정 및 장비를 보고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 과 유/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해 End User가 작업 시에 보다 작업 능률 및 효율성 등을 높이기 위한 여러 장비를 개발하게 됐다.

그러던 가운데 고리 제 1원자력 발전소에서 영상 검출 장치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개선 요청을 받아 2006년 한수원 중소기업 협력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휴대가 간편하고 현장에서 꼭 필요한 장비를 통합한 ‘화상 전송 원격 정비 지원 장치’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부서 간 작업자 간 기능 통합이 기술의 관건
한수원 및 중소기업청의 해외 판로 지원 사업 및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 등을 이용해 판로 개척 작업을 진행 중이며 미국 실리콘 벨리 단지 내 위치하고 있는 Neuro Sky와 아이템 회의 및 수출 판로에 대한 관련 협의를 함으로서 국외 대리점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전력기술컨퍼런스의 전시회에서는 현재 발전소 내 기기 점검 및 정비 시 협소한 작업 공간과 제어반 간의 확인 및 운전 시에 작업자 간 원거리 원격지 작업을 해야 하며 소음 등 작업 환경이 열악해 의사전달 및 정보 교환이 어려움에 따라 작업자가 빈번하게 도보로 왕래해야 하고 직접 확인해야 하므로 작업 시간에 대한 능률 및 효율성이 저하 되고 있다.

그리고 동시 확인 작업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와 같은 복잡하고 거대한 시스템에서의 작업은 한 부서, 또는 한 작업자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각 부서 간 또는 작업자 간의 작업협력 및 분할을 통해 수행되기 때문에 작업 지시 및 확인 작업자 간의 인적 실수 등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통신 소프트웨어 기술 등을 활용해 여러 가지 장비(CCTV, 무전기, 산업용 내시경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등)의 기능을 통합하고 휴대가 간편하게 제작해 작업자간의 의사소통 및 기타 작업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제공하는 보강하이텍의 시스템을 통해 작업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최첨단 휴대용 화상전송 원격정비 지원
보강하이텍이 선보인 지원시스템은 크게 나눠 세 가지인데, ▲화상통신 정비 시스템 ▲고정형 CCD 정비 시스템 ▲내시경 정비 시스템 등으로 구분된다.

화상통신 정비시스템은 산업용 내시경 모드를 이용한 시스템 구성이 특징이다. 내시경 영상출력 및 영상 사이즈 조절기능이 있고 영상 Record 기능과 음성 및 영상의 양방향 통신 기능, Server 영상 D/B 저장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고정형 CCD 정비 시스템은 화상 및 음성 통신 모드를 이용한 시스템으로 타블렛 카메라 방향 선택을 통한 출력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음성통화 기능의 자동 확장과 음성 및 영상 데이터 양방향 통신기능, Server 영상 D/B 저장 기능이 있다.

내시경 정비 시스템은 고정형 CCD 모드를 이용한 시스템으로 고정형 CCD 및 영상 420*420 출력기능과 자체 단말기 영상 Record 기능과 음성 및 영상 데이터 양방향 통신기능, Server 영상 D/B 저장 기능을 갖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