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다
신뢰받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다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5.2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헥스파워시스템(주)

직류를 교류로 바꿔주는 인버터를 만드는 헥스파워시스템(주)은 요즘 태양광 발전시스템용 10~100kW급 인버터를 생산하느라 일이 많다. 원가 상승으로 어려움도 있지만 수주가 많은 헥스파워시스템. 현재는 사무실 한 편에서 조립라인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지만 조만간 사무실 근처에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헥스파워시스템(주)은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주로 제조, 시공하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등록된 중소 벤처기업으로 1998년 창업 이래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와 노력으로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용 인버터의 다양한 제품 개발에 성공해 표준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태양광인버터를 20MW/년 양산제조라인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사후관리에 있어 전담부서와 one-call system을 운영해 신속 정확한 고객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설계에서부터 시공설치,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화석연료의 고갈과 에너지 자원의 무기화가 예상되는 21세기에 대비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절약형 기기의 개발 및 에너지 절약형 설비의 보급이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야기되는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도 강화되고 있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무한한 에너지원인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청정/대체에너지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선진국에서는 2010년까지 전 에너지원의 약 10%이상을 청정/대체에너지원으로 공급하고자 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태양광발전시스템은 분산형 발전시스템으로 낙도나 오지 등 상용계통전원의 설치가 어려운 지역의 전원설비로 사용되는 독립형 위주에서 현재는 상용전원계통에 연계해 전력을 공급하는 계통연계형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직류전원으로 발전된 전력을 교류의 상용전원계통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상용전원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계통연계형 인버터가 필수적이다.

보급 확산되는 계통연계형 발전시스템
태양광발전시스템은 반도체 성질을 이용해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태양전지 셀로 구성된 태양전지모듈, 발전된 직류전력을 부하에 필요한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전력변환장치(인버터: 직교류 변환장치)로 구성된다.

발전된 전력의 이용방법에 따라 발전전력을 축전지에 저장해 필요한 시간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하는 독립형 발전시스템과 발전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고 잉여전력을 계통에 공급하는 계통연계형 발전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계통연계형 발전시스템은 기존의 계통선에 직접 연계해 사용하므로 에너지 저장을 위한 축전지가 불필요하고 주택용, 빌딩용,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가능하다. 최근에는 분산전원의 계통영향 최소화, 사고에 대비한 계통보호기술, 전력변환장치의 제어기술 향상 등으로 계통연계형 발전시스템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핵스파워시스템이 개발한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용 인버터는 우선 PV-C1xxL시리즈(단상 무변압기형)가 있다.

PV-C1xxL시리즈는 단상 계통에 연계해 운전하는 계통연계형 인버터로 주택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태양전지의 종류(단결정, 다결정)에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적합한 인버터다. 특히 PV-C103L은 국내최초 태양광 파워 컨디셔너 부문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과 공공기관납품용 태양광파워컨디셔너 성능 인증을 획득했다.

PV-C1xxS시리즈(단상 변압기형)는 단상계통에 연계해 운전하는 계통연계형 인버터로 주택용 및 산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태양전지의 종류(단결정, 다결정)에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는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적합한 인버터다.

PV-C3xxS시리즈(삼상 변압기형)는 삼상 저전압 및 고전압 계통에 연계해 운전하는 계통연계형 인버터로 공공기관, 산업용 및 발전사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태양전지의 종류(단결정, 다결정)에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적합한 인버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