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 감시 및 예측진단 전문업체
발전설비 감시 및 예측진단 전문업체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8.05.2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에버텍(주)

하나에버텍(주)는 1992년 창립 이래 화력발전소의 보일러 튜브 누설 감시시스템 국산화 개발을 시작으로 보일러 爐(로) 내 온도 분포 감시시스템, 고압 밸브 누설 감시시스템, 최적연소 제어시스템, 무선 온도 측정 시스템 등을 개발해 왔다.

발전기 및 고압 전동기 부분방전 감시시스템, 변압기 유중가스 분석 시스템, 고압전동기 원격 절연저항 측정 시스템 등의 시스템을 공급해 오고 있는 하나에버텍은 발전설비 감시 및 전기, 제어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 및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그동안 동해화력 1, 2호기, 당진화력 7, 8호기 계장공사를 완벽하게 수행했고, 삼천포화력 1~6호기, 여수화력 1, 2호기, 당진화력 1~4호기, 태안화력 1~8호기의 계측제어설비 경상정비 용역을 수행함에 따라 발전설비 운영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원자력발전소 AAC D/G(비상 디젤 발전기) 정비용역, PCS(Plant Control System) 전자카드 정밀점검 용역 분야의 정비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 정비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의 규모는 작지만 기술력만큼은 세계 최고의 회사로 키우기 위해 전 직원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금년 초, 무선 온도 측정시스템 등 개발 마무리
2008년 2월 연구개발이 종료된 고압 전기접속부 무선 온도 측정시스템 및 고압 전동기 원격 절연저항 측정시스템은 한국남동발전(주)의 자금을 지원받아 개발한 시스템이다.

고압 전기접속부 무선 온도 측정시스템의 경우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나 밀폐된 지역의 온도 측정은 온도 Tape을 사용해 정기적 점검으로 온도 변화를 감시하고, 노출된 지역 및 IPB(상분리 모선), GCB(Generator Circuit Breaker)등의 접속부는 열화상 camera를 이용 점검 및 감시해 왔다.

고압 전동기 원격 절연저항 측정시스템은 예비용 전동기의 경우 교체 운전 시에 절연저항을 측정, 전동기의 절연상태를 파악하고 설비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고압 전동기의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이러한 수작업에 의한 절연저항 측정은 측정 중 인적 실수에 의한 고압 차단기의 투입 위험이 있어 인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원격으로 절연저항을 측정함으로서 인적 실수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 절연저항 측정작업을 효율적으로 개선시키며, 각 고압 전동기별 절연 저항값의 이력관리를 전산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Coal Feeder 제어카드 국산화, 공기예열기 Sensor Drive System 국산화 개발, On Line 계측기 교정 장치 개발, 인공지능형 튜브 누설 조기 감지 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통해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신기술 개발의 큰 성과를 거뒀다.

무선 온도 측정 시스템이 이번 전시회 중점품목
전류가 통전하는 전력설비는 통전회로의 접속부의 접촉저항에 의한 주울열 발생으로 과열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접속부의 온도가 상승되면 저항 증가로 다시 온도가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해 전력설비의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게 된다.

전기 접속부의 온도는 은폐된 곳은 온도테이프로, 노출된 충전부는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나 정밀도가 떨어지고 은폐되어 있는 부위는 상시 감시가 불가능하며 또한 고전압이 유기되는 곳은 이격거리등의 문제로 측정이 불가능하다.

무선 온도 측정 시스템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다. 접촉식 및 비접촉식 온도센서로 측정한 온도 정보를 무선 송신기를 통해 그 정보를 수신기를 장착한 시스템에 전송하고 온도정보를 수집, 분석한다.

또한 IPB, Switchgear, Cable Tray, GCB 등의 온도측정이 어려운 고압전기접속부 온도에 대한 상태 및 이력 관리를 Database화하고 과열개소인 설비의 불시 고장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개발된 무선 온도측정 시스템은 분당복합화력 5호기 Area에 2007년 12월부터 시작품을 설치해 성능시험 및 개선작업을 시행했다.

시스템의 신뢰성 시험을 위해 휴대용 적외선 온도측정기를 이용해 온도데이터와 비교 시험을 실시한 결과 측정된 온도 데이터는 휴대용 온도측정기로 측정된 온도 값과 최대 1~2℃ 차이를 나타내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

시스템은 30분마다 전기 접속부의 온도를 측정하고 무선 통신을 이용해 측정온도, 측정 시간, 배터리 전압 등의 데이터를 전송을 하며,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설치된 개소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온도 정보, 이력조회가 가능하며, 배터리 전압정보를 바탕으로 배터리의 교체시기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이 무선 온도 측정 시스템은 알람 및 주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고압 전기접속부의 과열 현상을 조기 감지하고 경보를 발생해 운전자가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설비의 파급 고장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석탄 야적장의 화재 및 온도 감시시스템에 적용하면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