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도 ‘매니지먼트’ 한다
에너지절약도 ‘매니지먼트’ 한다
  • 최옥 기자
  • 승인 2008.08.12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주)플레넷INT

전력선통신 기반의 디지털 전문 기업인 (주)플레넷INT(대표 김인재)는 홈네트워크 뿐 아니라 전력자동화, 건물자동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각종 자동제어 등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로는 신축아파트에 홈네트워크 등 PLC단말기를 공급하는 홈네트워크 시스템 사업을 기반으로 해 통합제어 시스템·전력IT 솔루션, 활주로제어·PLC컨버젼스 사업 등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

플레넷INT는 2002년 10월 설립돼 전력선통신(PLC, Power Line Communication) 핵심 기술과 상용화 제품을 보유한 전력선통신 기반 디지털 전문업체다.

그 간의 주요 실적으로는 3년 간 한전과 변압기 감시시스템을 납품키로 계약을 체결한 것을 비롯 김포국제공항 청사에 통합제어 시스템 구축, 22.9KV 고압 PLC통신망 구축, 활주로제어 분야 구매 조건부 국책과제 계약체결 하나로텔레콤 고속PLC 모뎀 공급 등을 꼽을 수 있다. 2006년도에는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기존 전기배선(전력선)을 이용해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기술인 PLC 기술은 가정 내 위치한 다양한 기기들 간의 통신을 가능케 해 차세대 홈네트워킹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플레넷INT는 세계 최초로 양방향 전력선 통신기술을 벽 스위치에 내장함으로써 홈 네트워크의 초기시장을 창출하는 데 일조했다. 2006년 말 기준 동일 분야 시장점유율 95%를 점할 정도로 관련 분야 선도기업이다.

세계 첫 양방향 PLC기술 보유 홈 OA

주력사업인 홈 네트워킹(홈 오토메이션) 사업은 가정 내 스위치, 가스밸브, 커튼 보일러 제어 등 필수 제어기기에 360bps PLC기술을 적용, 별도의 제어선 없이 양방향 통신을 해 홈 네트워킹·자동화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PLC 원격제어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은 특히 시스템 설치에 따른 추가 배선 없이 손쉽게 적용 가능한 주택 제어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집안 어느 곳에 있는 전원 콘센트라도 연결 즉시 동작하는 플러그&플레이 방식으로 대상기기를 손쉽게 감시·제어할 수 있다.

또 쌍방향 통신 시스템으로써 에어컨, TV 등 가전기기 뿐 아니라 가스밸브, 조명 스위치, 콘센트 등의 다양한 전력 제품을 전화, 핸드폰, 인터넷을 이용해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리모콘을 이용해 집 안의 다른 방에 있는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이 회사의 또 다른 주력 아이템 중 하나는 ‘전력선 이용 조명 제어 시스템’. 기존 전기배선을 이용한 PLC 시스템으로 원격에서 프로그램으로 조명시스템을 자동 운영함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하는 원리다. 

각종 조명의 운용 및 유지보수를 일정한 장소에서 원격으로 통합관리하는 이 시스템은 전력을 공급하는 기존 전력선을 이용한 시스템 구현으로 별도의 통신선이 필요 없는 미래 지향적 시스템이다.

원격 조명시스템 운영 전력절감 우수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각종 조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전력절감 효과가 우수하다.  또 기존 전기선을 이용해 시스템이 구축되기 때문에 별도의 통신케이블(제어용)이 필요치 않아 부가적인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사내 LAN망을 이용, 어디서나 상태감시 및 제어가 가능하며 정확한 누전 및 램프, 안정기 상태를 감지해 유지보수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나아가 전력사용량을 D/B화함으로써 발전소의 경우 차기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에너지 비용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예산편성이 손쉽다.

또 CCTV, 보안, 냉·난방기기 등 부가시스템과의 연계가 용이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체계적 관리가 가능해 지면서 에너지 절감 효과가 우수하다. 지역과 공간의 특성에 따른 해당조명의 스케줄 제어를 통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조도 및 일출, 몰의를 적용해 효율적인 조명 운영이 가능하다.

교토의정서 이후 지구 온난화, 에너지 절약 문제는 국제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정부 역시 공공건물 에너지 10% 절약을 목표로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회사 PLC 시스템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은 에너지 절약을 단순히 에너지 절감기기 또는 고효율기기 등의 단일기기로 이루는 것이 아닌, ‘매니지먼트’의 개념을 도입해 한 차원 높인 첫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에선 전력산업기반자금을 활용, 에너지절약 시스템 설치비의 30~40%를 지원하는 정책이 수립 중에 있어 이들 시스템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