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밍안정기·ecoCM 램프’로 조명시장 공략
‘디밍안정기·ecoCM 램프’로 조명시장 공략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8.12 13: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주)삼립전기

(주)삼립전기는 1969년 회사 창립 이래 가정용 전압조정기를 거쳐 HID안정기 및 램프부분을 전문적으로 다루어 온 전문제조업체로서 40년 외길을 걸어온 회사이다. 또한 첨단제조설비 및 정밀시험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품질과 기술의 고객감동경영이라는 기치아래 고품질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주)삼립전기는 1990년대에는 HID램프의 소형화와 더불어 150W이하의 콤팩트 메탈할라이드 램프의 등장과 함께 전용 이그나이터와 안정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백화점, 쇼핑몰 등에 독점 공급했다. CDM램프 등 세라믹 메탈램프의 공급과 더불어 램프 수명을 보장하고, 안정기 사고를 방지하는 전용 안정기를 개발해 시장을 선도해 왔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메탈할라이드 램프 발광관(Arc Tube)을 연간 2만여 개 양산하며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 램프와 안정기의 기술력을 쌓아온 회사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고효율 안정기와 램프, 전자식 안정기, 기구 내장형 안정기, 모듈형 안정기 등 에너지 절감과 유지보수 비용 절감, 친환경이라는 국가적 과제에 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세라믹 메탈등’ 국내 첫 고효율 인증

특히 최근 3년 간 준비해온 HID램프용 모듈형 ‘디밍’안정기와 국내 최초로 세라믹 메탈램프의 고효율 기자재 인증을 획득한 ecoCM 램프는 고유가시대에 격등을 하지 않고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20~60% 이상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국내 HID램프 및 전용안정기 시장은 제품차별화보다는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품질 저하는 고객들의 외면으로 이어지고, 저가 또는 고가의 외산 제품들에게 시장을 내주게 될 위기에 있다. 하지만 삼립전기는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기술개발에 노력해 한국 실정에 가장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며, 외국 업체들이 할 수 없는 보다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삼립전기는 올해 모듈형 ‘디밍’안정기와 고효율 세라믹 메탈램프 ecoCM의 본격적인 공급에 나서고 있다. 이 두 제품은 이미 여러 관공서와 현장에 다수 설치돼 에너지 절감 효과를 인정받은 만큼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파동과 지구온난화 방지 등의 국가적인 대안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제품인 만큼 조명기술연구소와 신뢰성 검증 작업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2년 전부터 시판하고 있던 150W급 이하의 저주파형 전자식 안정기는 디밍 기능을 추가해 몇 가지 특수한 등기구와 함께 국내 시판보다는 수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국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ecoCM 200W, 250W, 350W 램프 전용 고효율 ‘디밍용’ 전자식 안정기를 강원대학교 박종연 교수팀과 산학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제품은 중앙제어실에서 원하는 레벨의 전력과 조도로 개별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모든 것들을 위해 내부의 연구진은 물론 경영진과 CS, 영업사원들까지도 정기적인 기술교육을 통해 회사의 역량을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최근 1년간 10건이 넘는 특허를 등록했고 현장의 문제점과 아이디어가 제품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9월 말 코엑스 에너지대전 출품 시연

이렇게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신개념 신제품을 시장에 알리기 위해 오는 9월 말부터 코엑스에서 열리는 에너지대전에 출품해 조명으로 에너지 절감을 해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직접 시연하고 설명할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회사의 고효율 메탈할라이드 램프는 150W, 200W, 350W 3종 전 규격에 대해 각각 세라믹과 석영의 2가지 종류가 있다. 점등 방향에 따라 각각 수직점등형과 수평점등형으로 세분화 된다. 메탈할라이드 램프는 점등 방향에 따라 효율과 수명이 크게 달라지므로 반드시 용도에 맞는 램프를 선택해야 한다.

고효율 안정기는 모두 ‘모듈형’으로 간편하게 자원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인증제품이고, 유지보수 비용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켜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을 받은 매우 혁신적인 제품이다.

최초에 고효율 안정기를 위해 고안된 ‘모듈형’ 안정기는 이제 디밍안정기를 포함한 기타 모든 안정기를 모듈형으로 만들 정도로 시장의 반응이 뜨거운 제품이다. ‘모듈형’ 안정기는 외부 인출선과 콘덴서, 트랜스포머 등의 부품이 이그나이터 모듈에 커넥터 형식으로 간편하게 탈부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특허 2건, 실용신안 1건, 디자인 1건 등의 아이디어가 결합된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상원 2017-03-14 10:46:56
요양병원 신축공사중입니다
연면적 총3700평 중 병원2300평에 디밍설비을 추진하여 전기요금 절약을 하고자 합니다
좋은 제안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