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상풍력(주)-시스템 공급업체 의견차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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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주의 버려야
한국해상풍력은 오는 3월 발전사업 허가신청을 시작으로 2015년 6월까지 100MW 규모의 실증단지를 우선 조성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발표 초기 국내 8개 풍력시스템 업체가 참여의사를 밝혔으나 현재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효성 등 5개 기업이 최종적으로 시스템 공급을 맞게 됐다.
이들 기업 가운데 해상풍력시스템 개발을 마친 곳은 두산중공업이 유일하고 나머지 기업들은 진행 중에 있다. 즉 해상풍력시스템을 양산해 시장 가격에 맞게 공급해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풍력시스템을 정확히 어느 정도 가격에 공급하는 게 적정한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한국해상풍력 관계자는 “전문가 자문을 통해 해외 사례 분석과 R&D 정보수집으로 객관적인 시스템 공급가격을 산정해 업체들과 조율하고 있지만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며 “검증도 되지 않은 제품의 가격을 업체가 요구한다고 무턱대고 들어줄 수는 없는 일”이라고 사업 전체를 보지 않고 자기들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업체들의 행태에 불편한 심기를 들어냈다.한국해상풍력은 궁극적으로 시스템은 물론 기초구조물 시공까지 책임지는 EPC 형태로 계약을 체결할 방침인데, 하자보수를 비롯해 성능보증기간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시된 계약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업체별로 의견을 조율 중이다.
국책사업에 왠 ‘수익성’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다 보니 풍력시스템을 공급할 5개 업체 간에도 의견은 분분하다.
근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사업실적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아무리 그래도 수익을 생각해야하는 민간기업이 손해를 봐가면서까지 사업 진행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또 국책사업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공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해 설립한 SPC가 수익성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있다.
특히 정부 주도로 시작한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지경부는 뒷짐만 지고 있어 사업 진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번 사업에 풍력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의 한 관계자는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풍력산업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 키우겠다는 처음의 계획은 온데간대 없고, 이제 ‘알아서 하라’는 식의 무책임한 사업진행은 국내 풍력산업 발전을 저해할 뿐”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한국해상풍력 창립 기념식에 참석한 안남성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은 “지금과 같은 늑장 처리로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세계 해상풍력 시장을 공략할 수 없다”며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의지와 한국해상풍력의 빠른 사업진행이 필요할 때”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