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품질경영대상 수상, IT산업 초일류기업 도약
2007 품질경영대상 수상, IT산업 초일류기업 도약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07.2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배전반 전문업체 - (주)광명전기

(주)광명전기는 1955년 창립해 1983년에 법인으로 전환했고 1990년 거래소에 상장된 수배전반전문 중견 중전기 기업이다.

광명전기는 1985년 제1종 전기공사업 면허를 취득했고, 1994년 업계 최초로 ISO9001인증을 획득해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전력기기 기술개발 및 공급에 박차를 가해 왔다.

또한 지속적인 품질경영으로 ‘2007 시스템경영대상’ 품질경영대상을 수상했다. 2004년과 작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중소기업우수제품(GQ)마크 인증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취득한 기업이기도 하다.

광명전기는 1986년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에 힘써왔다. 2002년 핵심 제품인 가스절연개폐장치(GIS)를 완전 국산화하는데 성공,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 고압폐쇄선반
반세기 동안의 장인정신을 갖고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품 특허취득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주)와 기술제휴계약 체결로 신제품 생산개발에 중점을 두고, 본격적인 고품질 배전반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안산공장 기업 부설 연구소 내에 자리 잡은 R&D Center에는 신제품을 중심으로 홍보관을 구성하고 Center를 통해 각종 기술세미나 개최, 신기술, 신제품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광명전기는 국가 경쟁력의 기본이 됨을 의미하는 Power, 업계최고와 최초의 기술을 자부하는 Pride, 신뢰와 고객만족을 의미하는 Promise의 ‘3P’를 경영이념을 기본으로 (주)광명에스지, 피앤씨테크(주), 태봉전자유한공사(홍콩·동관) 등의 계열사를 통합하는 광명그룹 CI선포식을 갖고 전기, 전자, IT산업의 초일류 전문그룹으로의 새 도약을 결의하기도 했다.

최근 광명그룹은 유통·서비스업종인 (주)포커스투어를 전격 인수함으로써 유통·서비스 분야로 외형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 일체형 배전반
광명전기의 주요사업은 수배전반(특고압, 고압, 저압, MCC, 분전반 등)과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시스템부문(자동제어시스템, 통합감시제어시스템 등)사업, 임시동력임대사업, BUS-DUCT, 개폐기(GLBS, PGS, ALTS, LBS, AISS, COS, RMCB 등)사업 등이다.
광명전기의 고압폐쇄 배전반은 국제 및 국내 각종 규격에 의해 제작되고 TYPE TEST를 통해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분해 조립이 간단해서 유지보수가 용이한 제품의 생산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외함은 수직 폐쇄 자립형으로 표준화된 강판 절곡형 FRAME 및 부품을 사용한 BOLT 조립식 구조이고 DOOR는 1단적 DOOR, 2단적 DOOR가 표준이며 내장기기에 따라 3단적 DOOR도 가능하게 설계돼 있다.

측면판은 차후증설에 대비 BOLT 조립으로 돼 있고 외부에서 볼 때 BOLT HEAD가 돌출되지 않아 외관이 미려하고 DOOR의 휨을 방지하기 위해 ㄷ형 절곡을 채택하며 방진을 위한 고무 PACKING을 취부했다. 인양고리는 천정판에 5t STEEL PLATE 용접구조로 되어있어 종래의 EYE BOLT 식의 NUT 풀림이 없어 안전하다. 

격벽 차단기실, 모선실, 제어실, CABLE실이 금속격벽으로 완전 분리돼 사고 시 다른 격실로 파급되는 것을 최소화한 구조로 반의 내부 ARC 사고시 사고 압력 GAS를 외부로 방출할 수 있는 압력 방출구를 구비했다. 

또한 차단기실, 모선실 또는 CABLE실 간에는 최신 절연 소재인 폴리머콘크리트를 사용함으로 절연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차단기실 내에 안전 SHUTTER를 설치해 차단기 인출시 모선과 격리된 것이 특징이다.

광명전기의 일체형 배전반의 특징은 임시수전설비 및 일반 수전설비 수용가에 모두 적용 가능하고 수전부, 변압기부, 배전 및 급전부를 하나의 구성으로 Package 화 해 수전부에는 LBS(ASS), LA, MOF, VCB, CT, PT 등이 수용되며 배전부에는 TR, ACB, ATS, MCCB 등이 수용돼 있다. 

내선규정에서 요구하는 기중 절연거리의 확보 및 품질이 인증된 절연재료를 사용함으로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 검사와 한전의 검사 등에 문제가 없다.

각 구성요소들은 별도의 격실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만약의 사고 시에도 사고의 파급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배전반내의 열원으로부터 발생한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기 위해 Panel상부에는 무급유 고성능 FAN을 적용, 하부에는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Air Vent 를 설치했다.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고 규격생산이 가능해 전반적인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설치공간이 기존의 수ㆍ배전반 대비 25%로 공간의 활용이 유리하다. 또한 고객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해 효과적이고 편리한 전력 계통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

▲ 공장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