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주주권익 찾아주기 운동’ 연말까지 연장
한전, ‘주주권익 찾아주기 운동’ 연말까지 연장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7.11.15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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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시행 3개월간 배당금·휴면주식·분실주권 등 145억 찾아줘

한국전력공사(사장 이원걸)는 지난 8월 6일부터 시작해 11월 5일까지 3개월간 시행한 주주권익 찾아주기 운동을 예상보다 신청자가 많아 당초 11월 5일까지에서 연말까지 2개월 연장키로 했다.

주주들은 누구든지 ARS(1577-0610) 시스템에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한전주식 보유여부, 미수령 배당금 또는 휴면주식 보유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ARS를 이용해 입금용 예금계좌를 등록하면 한전을 방문하지 않고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한전은 1차 시행 3개월간 2만2천명의 주주에게 주권재발행으로 128억원, 1만8천명의 주주에게 배당금 6억원을, 2천명의 주주에게 휴면주식 인출로 11억원 등 총145억원을 찾아주었다.

한전 관계자는 “분실주권 재발행은 금액(1인 최소 20만원)이 상당하고, 추석명절 이후 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일평균 300여건 이상 신청되는 등 당초 예상(1만5천명)을 크게 초과했다”며 “배당금은 소액(1인 평균 2.6만원)이라 주주의 관심이 적고, 휴면주식은 은행에 보관 중이라 인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또 분실주권 재발행은 제권판결(서울중앙지방법원) 등 복잡한 9가지 절차를 거쳐야 하는 관계로 지방거주자의 경우 서울 출장에 장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발생해 아예 포기한 주주들이 많았다고 한전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주주가 직접 수행할 수밖에 없는 경찰서 ‘분실신고’, 증권계좌 개설 등 2가지 절차를 제외한 나머지 7가지 절차를 대행키로 하고 이를 위해 전산접수 시스템을 자체개발해 공시최고신청서 등 8가지 종류의 구비서류를 전자화했다.

한편 한전의 주주권익 찾아주기 운동은 한전 주식이 89년 국민주로 보급된 이후 배당금을 수령하지 않은 주주, 청약주식을 은행에서 인출하지 않은 주주, 주권을 분실한 주주 등 약 13만명에 이르는 주주의 권익향상을 위해 국민공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특별 지원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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