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Solution 제공, LS산전
Leading Solution 제공, LS산전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10.0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압기 전문업체, LS산전

산업용 전기 자동화 분야 선도기업

국내 산업용 전기 자동화 분야 선도기업인 LS산전은 전력기기 및 시스템, 자동화기기 및 시스템, 금속가공 등을 주력으로 제품에 따라 약 3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Top Player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최근에는 RFID, 전력용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전장품 사업 등을 미래성장엔진으로 더 크게 성장하고 있다.

‘고객과 함께 하는 기업’을 경영이념으로 하는 LS산전은 전력기기 및 시스템, 자동화기기 및 시스템을 주력사업으로 사업 간의 시너지 및 연관사업 진출을 통해 고객맞춤형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LS산전은 국내 산업용 전기 자동화분야 선도기업에 안주하지 않고 고기능/지능형 Device기반으로 시장별, 고객별로 특화된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중기전략 방향을 ▲기존사업 영역확대 ▲신사업 추진 역량 강화 ▲기술개발력 혁신으로 사업력?강화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사업에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신제품 개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Application 개발에 의한 신규 아이템 창출로 시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전기와 제어자동화, IT기술을 융합한 컨버전스 제품들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자동화/제어기술과 산업IT기술을 주력사업인 전력사업과 같이 융합함으로서 IEC 등의 국제표준 및 실질적 업계 표준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LS산전이 본격 추진하고 있는 RFID사업, 미래형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 전력용 반도체 모듈사업 등 High Tech 신사업을 조기 정착시켜 미래성장엔진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LS산전의 RFID사업은 이미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했으며 앞으로 LS산전의 핵심역량인 인버터 및 전자개폐기 사업을 바탕으로 미래형 자동차의 전장 부품 사업과 전력용 반도체 모듈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첨단사업 비중을 오는 2010년까지 전체 매출의 4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LS산전은 신사업의 조기 정착을 위해 전 임직원의 사고와 행동의 대변혁을 통해 제품, 업무, 사람의 불량률 제로화(Zero Defect화), 즉 완전무결 3P(Product, Process, Personnel) 달성을 추진하고 있다. 3년 내 모든 임직원이 Prepare & Review를 체질화함으로서 사고와 행동의 대변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S산전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세계일등제품 개발 프로세스인 ‘Top-LSIS’ 적용을 통해 개발된 제품으로 차별화 시장의 매력도 분석을 통해 시장을 보다 세분화해 사업매력도가 높은 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시장 지배제품 확대 및 기술개발로 사업성과 극대화

LS산전은 현재, 주요 60여 이상 국가에서 자체 유통망을 활용,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중국, 베트남에서의 생산법인과 일본, UAE 국가에서의 현지 지사를 통해 고객접점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해외사업 활성화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각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현지 Infra 구축을 통한 납기 및 고객 요구 대응력을 강화해 시장맞춤형 경영전략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중국시장에서의 현지화 체제는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됐고, 다음은 중동시장을 대상으로 좀 더 과감한 현지화 체제를 위한 투자를 늘려나간다.

둘째, 고기능, 고성능 제품을 통한 고가시장 진입과 현지 특성에 맞는 제품대응으로 고급 Brand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한다.

셋째, 선진업체의 본 고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을 미래 승부시장으로 선정해 UL제품의 시리즈화와 대형 유통망 구축 및 전략적 제휴 등 다각적인 방향에서 매출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넷째, 현지어를 통한 Sales Material 및 Application Guide 제공, Web 기반 On-Line 기술지원/서비스, 전시회 등으로 고객만족을 높여 선진 Brand로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인 활동을 통해 현재 약 26% 수준인 해외매출 비중을 오는 2010년까지 4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07년 LS산전의 전사 경영활동의 방향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신사업 분야의 기술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고, 중·단기 혁신적 시장 지배제품 및 기술을 개발해 사업성과 극대화에 주력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로서는 신사업 조기정착, 기존사업 역량강화, 해외사업 경쟁력 강화, 미래 지향형 인재육성 및 조직문화 구축 등이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금년도 R&D 전략으로서는 ‘R&D 생산성/효율성 극대화’를 핵심 키워드로 삼고 3년 이내 신제품 매출비중을 3년 내 23%,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내용으로는 기존 사업경쟁역량 강화 및 R&D 사업성과 극대화, 미래 지속성장엔진 확보 및 신사업 조기정착, 프로세스 및 관리 Innovation을 통한 R&D 효율성 극대화, 핵심 인재 유치 및 아웃소싱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LS산전은 현재 해외 60여 개국 이상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3개 해외 생산법인을 갖고 있다. 해외매출 비중은 현재 약 26% 수준이나 오는 2010년 40% 수준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작은 실천, 함께 하는 세상’ 실천

LS산전은 ‘작은 실천, 함께 하는 세상’을 캐치프레이즈로 전사 차원과 각 사업장 별 자발적 활동으로 사회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사 차원에서는 월급 우수리 적립으로 불우이웃을 돕는 참사랑 999운동과 전 임직원이 지체장애우 마을인 ‘아름마을’에서 펼치는 봉사활동이 있다.

청주 사업장에서는 지난 92년부터 무의탁 노인 돕기와 지체장애 아동 돕기를 전개하고 있는 보람회를 비롯해 만남의 시간 등 이벤트를 통해 소년소녀 가장 돕기 활동을 하고 있는 더사마사회, 잔디회, 기독교 신우회 등 인포멀 그룹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천안사업장에서는 실비회와 ACE TET를 중심으로 소년소녀 가장 돕기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 LS산전 전력시스템사업부장 방효성 상무
아이템 신개발, 특화로 승부한다, 전력시스템사업부

LS산전 전력시스템사업부(사업부장 방효성 상무)의 주 아이템은 변압기와 배전반 그리고 초고압설비와 배선용차단기 등을 들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최근에는 예방진단시스템과 전력IT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변압기(Transformer)는 1차측에서 공급 받은 전압을 수용가에서 필요로 하는 2차 전압으로 변환 시켜주는 기기이며 변압기 절연 매체별로 Mold 변압기, Oil type 변압기, Gas Insulated 변압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LS산전(주) Mold 변압기는 난연성의 Epoxy 수지를 사용해 환경오염이나 화재발생의 가능성을 최소화 시킨 변압기로서, 36kV, 15MVA급 까지 생산하고 있다.  Gas Insulated 변압기는 절연 및 냉각매체를 불연성의 SF6가스를 사용하는 변압기로서 장기 신뢰성이 높고, 유입변압기 사용시 화재나 폭발 위험성을 근본적으로 없앤 변압기다. Oil type 변압기는 Corrugate 냉각 방식 적용으로 기존 라지에이터 방식으로 보다 뛰어난 냉각효과를 가지도록 제작됐다.

고효율 저소음 몰드변압기는 철심소재로 자구미세화강판을 사용하고 권선제조방법을 개선함으로서 총손실(철손+동손)을 최적화 시키고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인 신개념 변압기다. 저소음에 의한 사용환경의 개선, 손실저감에 따른 전력요금 절감, 대용량화(2000kVA이상) 측면을 고려한다면 저소음 고효율몰드변압기 선택이 유리하다.

 

고품질, 신뢰성은 고객의 최대 만족

LS산전의 특고압 배전반에 있어서는 수배전계통의 감시, 제어 및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금속 외함의 공기절연 방식의 배전반이 많이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차단 성능이 우수한 VCB를 수납해 기능성과 안전성에 역점을 두고 설계, 제작된 배전반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러한 배전반의 경우 VCB 외 GCB, MOCB 등 다양한 차단기도 수납 가능하고 단모선, 복모선 등 다양한 Bus System 적용도 가능하다.

LS산전의 특고압반의 경우 합리적인 기기 배치, 단위별 표준화로 공기 단축을 기할 수 있고 Bushing형 CT를 적용함으로서 설치면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과 Incoming Panel과 주회로 PT Panel 2면을 1면으로 구현하고 Test 위치와 Run 위치의 원방조작이 가능한 Motor 구동방식을 적용하는 등 인간공학적 측면을 강조한 감시계측 장치를 갖추고 있다

Cubicle 내부의 Arc 사고의 파급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조작 실수 방지를 위한 기계적 Interlock 적용하고 IEC, ANSI, JEM 등 각종 해외규격에 적합하게 설계·제작·시험을 마쳤고 차단기의 운전위치 정면에서 차단기의 접점 마모상태의 확인이 가능한 것이 또한 특징이다.

가스절연특고압폐쇄배전반(24kV C-GIS)은 배전반의 고급화 및 Compact화를 위해 절연이 우수한 SF6 Gas를 주입해 차단기, 단로기 및 접지개폐기 등을 완전 절연한 무보수 지향의 신개념 배전반으로 경제성 및 실용성이 뛰어나고 22.9kV(10,000kW 이하)에서 수전단 전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설치면적을 최소화(기존 대비 30% 축소)할 수 있다. 또한 각 Panel별 Module방식으로 취급이 용이하고 모선 접속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VI(진공 인터럽터) 적용으로 절연Gas의 열화 방지가 가능하고 전자식 보호Unit 사용으로 신뢰성 있는 보호제어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다. 

안전성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 충전부가 완전 밀폐형이고 기계적 전기적 Interlock으로 운전자 오조작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통전상태, 동작상태 등으로 표시(Voltage detector)됨으로서 식별이 쉽고 내부고장( Internal fault )에 대비한 안전한 압력방출이 가능하다.

또한 각각의 Gas 구획으로 사고확대를 방지할 수 있고 Gas 구획 별 Module화로 현장 설치시 Gas 작업이 불필요하며 절연Gas의 누설시에는 신호를 보낼 수 있는 Alarm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꾸준한 신뢰를 쌓고 있는 배전용 계전기류

배선용차단기/누전차단기, 전자개폐기, 보호계전기 전력량계 등의 저압기기는 소형모듈, 고기능화 및 디지털화를 통해 국내외 규격인증을 취해 글로벌 제품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자체 생산 진공밸브 적용한 진공 차단기를 비롯한 진공전자 접촉기 등의 고압기기 분야는 고품질화 고효율화를 통해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절연매질 (Epoxy 수지, Oil, SF6 Gas) 을 적용해 제품 Line의 일괄 사업체제를 갖춘 변압기를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월드컵경기장, 원자력 발전소, 지하철, 국제공항 등에 공급, 운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