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35년 전력수요 15% 이상, 분산형으로 공급
[이슈진단] ‘35년 전력수요 15% 이상, 분산형으로 공급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4.01.09 15: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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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원안대로 확정
공청회서 원전비중 두고 물리적 충돌

 

2035년 우리나라 발전량의 15% 이상이 분산형 전원으로 공급되고, 송전선로 여유부지에 우선적으로 발전소를 건설하게 된다. 또 원전 설비 비중은 민관워킹그룹이 권고한 22~29% 중 가장 높은 29%로 정부안이 결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의 주요내용을 보고했다. 이날 보고한 정부안은 민관 워킹그룹이 50여 차례의 논의과정을 거쳐 마련한 권고안을 최대한 반영한 것이라고 산업부 측은 설명하고, 다음날 서울 삼성동 한전 대강당에서 열린 공청회를 통해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정부의 에너지위원회·녹색성장위원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절차를 추가로 거쳐 국무회의 심의를 통해 에너지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산업부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을 국회에 보고하고, 12월 11일 한전 대강당에서 공청회를 가졌다.

원전 비중 축소 불구, 신규 건설은 진행될 듯

정부안은 관련전문기관이 참여해 산정한 에너지 수요전망(안)을 시작으로 구성됐다. 정부안에 따르면 총에너지 소비는 연평균 0.9%씩 증가로, 1차 계획보다는 증가세가 둔화될 전망(1차 계획 전망 : 연평균 1.4% 증가)이지만, 전력은 연평균 2.5% 증가로 에너지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1차 계획에서 전력은 연평균 2.2% 증가 전망)할 것으로 예상했다.

 

<표> 에너지 수요 전망

 

전 력

석 유

석 탄

도시가스

열에너지 등

에너지소비

‘11년(백만TOE)

39.1

(19.0%)

102.0

(49.5%)

33.5

(16.3%)

23.7

(11.5%)

7.5

(3.6%)

205.9

(100%)

‘35년(백만TOE)

70.2

(27.6%)

99.3

(39.1%)

38.6

(15.2%)

35.3

(13.9%)

10.7

(5.7%)

254.1

(100%)

연평균증가율(%)

2.5

△0.11

0.6

1.7

1.6

0.9

총에너지 소비는 건물·수송 등 부문별 절감노력을 통해 ‘35년까지 전망치 대비 13.3%를 감축하는 목표를 설정했다. 전력은 증가추이가 불가피하지만 에너지 가격구조의 개선과 전기요금 합리화 등을 통해 15%를 감축하는 등 최대한 증가를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가장 관심을 끌었던 ‘원전 비중’은 29%로 정해졌으나 이 비중을 근거로 해 ‘새로 지어지는 원전이 몇 기인가?’하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책임자는 없었다. 수치만 놓고 봤을 때 1차 에너지기본계획의 2030년 41%에서 줄어든 것은 확실하지만, 당시보다 총 에너지 수요가 높아진 것을 감안하고, 8~90년대에 지어진 원전 10여 기 이상이 설계 수명을 다해 폐로될 수 있다는 점을 상정할 때, 몇 기가 됐든 앞으로 원전을 계속 더 건설한다는 방향성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공청회에서도 이 부분이 가장 이슈가 됐으며, 반핵 및 환경단체들이 크게 반발해 다소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민관 워킹그룹은 대내외 여건변화와 국민수용성 등을 감안해 22~29% 범위에서 결정해줄 것을 권고하고, 이를 원전의 과도한 확대와 급격한 축소를 모두 지양할 뿐 아니라 원전의 역할을 인정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정부는 권고 범위 중 가장 높은 ‘29% 수준’으로 검토할 뜻을 밝혀 원전은 앞으로도 발전원 중 주역의 자리에서 내려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보면 ‘35년의 보급목표는 1차 계획의 목표치와 동일한 11%를 유지하되, 1차 계획에 비해 태양광·해상풍력 등 잠재량이 풍부한 에너지원의 비중을 높여 자연에너지의 활용에 보다 중점을 두고, 바이오·폐기물 등은 향후 잠재량을 감안해 비중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산업단지 중심 자가발전 설치 유도

정부는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 및 수요관리 강화 ▲분산형 발전시스템 구축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시설 안전성 제고 ▲에너지섬 탈피를 위한 에너지 안보 강화 ▲국민과 함께 하는 에너지 정책 추진 등을 주요 정책과제로 정했다.

또 정부는 기존 집중적인 발전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분산형 발전시스템의 구축을 적극 제안(발전용 LNG 과세 완화)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진했다는 점을 이번 계획의 특징으로 설명했다.

‘35년 발전량의 15% 이상을 분산형 전원을 통해 공급하는 것으로 큰 방향을 결정하고, 세부방안은 내년에 결정될 ‘분산형 전원 활성화 계획’과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설치비·세제 지원 등 인센티브와 전기요금제도 개선(선택형)을 통해 전기 다소비 업체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자가발전 설치를 유도하기로 했으며, 가격·세제·보조금 제도 개편과 중대형 사업 우대 등 경제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집단에너지를 확대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자가발전 설치 유도와 집단에너지 확대 정책을 통해 향후 민간발전이 더욱 활기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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