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지역산업 융합이 중요”
[포커스]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지역산업 융합이 중요”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4.01.0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문화재단·경상북도 정책세미나 개최
클러스터 원활한 추진 위한 신뢰방안 논의

원자력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는 경상북도와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의 비전과 전망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천병태)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지난해 12월 1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경북은 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인가’란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원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등 원자력 관련 시설이 밀집해 있는 경북도의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망을 짚어보고, 원활한 추진을 위한 지역주민과 일반국민의 신뢰제고방안 등 향후 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다.

 

천병태 이사장 “동해안클러스터가 성장동력 되길”

이번 세미나를 준비해 온 천병태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원자력은 여전히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특히 이번 정책세미나를 통해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지역은 물론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그 비전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첫 발표자인 정운관 조선대학교 교수는 ‘원자력시설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고찰’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원전의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솔직히 이야기하고,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발표했다.

정운관 교수는 우리나라 원자력의 역사에 대해 6.25 전쟁이후 현재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고, 남북한의 전기사용 비교, 국민소득과 전기사용량 관계, 국내의 원전현황, UAE 원전수출 관련 자료를 통해 국내 원전기술의 기술수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또 일본 후쿠시마 사고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원전과의 차이점,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과 대응방안을 이야기하며, 앞으로 우리는 미래의 원자력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던졌다.

이어 정군우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원자력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원자력산업과 지역산업 연계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군우 박사는 경상북도가 추진 중인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산업 고부가가치화, 일자리 창출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산업과 지역산업 연계융합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그 필요성의 근거로 국가적 차원에서는 과학기술을 통한 창조산업 육성, 융합 확산을 통한 성장 동력 창출, 원자력 창조경제 실천계획 수립이 중요하고, 지역적 차원에서 원자력클러스터 추진, 원전 및 관련 시설 집적, 원자력산업 및 가속기 인프라와 연계 가능한 산업자원 보유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었다.

경상북도는 국내 가동원전 약 50% 보유, 한수원·방폐장·가속기 등 원자력 관련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포항·경주 중심으로 원자력 산업기관 및 R&D 기반 보유 및 원자력산업과 연계융합 가능한 기계·철강·전기전자산업이 발달 등 충분한 연계융합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군우 박사는 원자력산업과 지역산업의 연계융합 방안으로 ▲원자력클러스터 지정 위한 법률 제정, 발주법 개정을 통한 원자력기업 유치 촉진 등의 법·제도적 기반 확충 ▲원자력기업 생태계 구축, 원전기자재(보조기기) 중소 선도기업 육성 ▲원자력시설 제염해체시장, 사용후핵연료 관리 시장을 통한 원자력 신시장 선점 ▲방사선 이용분야의 산업적 활용 기반 구축위한 조직 구성, 산업계와의 적극적 소통 등을 들었다.

 

지역경제 활성화 확신이 리스크 수용 조건

끝으로 ‘원활한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지역주민 이해 제고방안’을 발표한 심기보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실장은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커뮤니케이션 논리 정교화 등 수용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심기보 실장은 “원자력은 이미 지역 차원을 넘은 사안이며, 지역 차원에서 원자력 리스크를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확신, 리스크 분배, 정책결정시의 이해관계자 참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기본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구체적 수용성 제고 방안으로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추진 지지도, 원자력 지지도, 도정 지지도 등에 대한 인식조사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논리 정교화 ▲정책의 연계성 강화(장기비전 수립, 시행 의지) ▲여론주도층 대상 유치추진위, 클러스터포럼 지속적 활동 ▲점진적·단계적 추진 검토 등을 제언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목진휴 국민대학교 행정정책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들과 이정훈 신동아 기자,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박방주 가천대 전자공학과 교수 사이에 열띤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