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한전기술 1급 간부 전원 사표 제출
한수원·한전기술 1급 간부 전원 사표 제출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3.07.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관련 공기업, 국민 신뢰 회복 위한 결의
2급(부장) 이상 퇴직자 협력업체 재취업 금지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관련 공기업은 최근 원전 시험성적서 위조사건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통감하며, 대대적인 자정노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6월 7일 정부에서 발표한 비리근절 대책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은 물론, 원전관련 공기업 스스로 자체적인 추가대책을 수립해 고강도의 자정노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이하 한전기술) 1급 이상 간부들이 원전 시험성적서 위조사건에 책임을 통감하며 자발적으로 사표를 제출했다. 또 한수원,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는 공동으로 추진할 개선대책을 수립했다.

4개 원전 공기업은 모두 ▲2급(부장급) 이상 간부의 재산 등록 및 철저한 청렴감사를 통해 비리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회사업무와 관련 있는 협력업체의 비상장 주식 취득을 금지하는 동시에 주식 보유실태를 파악, 보유 중인 취득금지 대상 주식을 매각토록 했다.

또 ▲2급(부장급) 이상 퇴직자의 협력업체 재취업을 금지하고 이를 어긴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입찰 적격심사에서 감점토록 조치하며 ▲해임시 퇴직금 삭감(최대 30%), 비위로 면직된 직원의 재취업 금지 등 비리사건에 대한 자체적 엄중 제재조치 강화 방안을 마련, 유착관계로 인한 비리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키로 했다.

이런 내용을 골자로 4개 원전 공기업들은 6월 13일 납품비리 및 시험성적서 위조사건 등의 비리 재발을 방지하고 잘못된 유착관계를 근절함으로써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원전업계 긴급 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위와 같은 비리 방지 대책을 내놨다.

한수원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대책회의는 한수원 전용갑 부사장(사장 직무대행)을 비롯해 원전공기업 사장들과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강력한 쇄신노력으로 원전산업의 뿌리 깊은 폐쇄성을 스스로 타파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자율적인 자정을 결의했다.

또 이러한 원전업계의 자발적 환골탈태 의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각 기관별로 ‘비위근절 자정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이날 결의된 쇄신방안의 준비 및 이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