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덕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안전분석실장
“방사성 물질 국내 영향 가능성 매우 낮아”
인터뷰- 이덕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안전분석실장
“방사성 물질 국내 영향 가능성 매우 낮아”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1.04.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원전, 일본 원전 비해 안전성 우수
특별점검 통해 사고 방지 대책 수립할 것

 

일본 원전 사고가 발생하자 국내 미디어의 눈은 자연스럽게 국내 원전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윤철호)으로 쏠렸다.

방사선재해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국토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자력의 안전성을 지키는 한편 원자력산업을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원자력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임을 자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원전운전 현황 파악 및 관리 ▲원자력 발전소, 연구용원자로 및 핵주기 시설 등의 사고․고장 조사, 분석 및 후속조치 관리에 관한 사항 ▲원자력 사고․고장 등급평가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는 이덕헌 안전분석실장은 비상근무에 들어간 이후 거의 쉬지 못했지만, 대한민국 원전 안전의 최전선을 지킨다는 각오로 더욱 힘을 내고 있었다.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일본 원전 사고에 의한 국내 방사선 영향을 감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70개소의 국가환경방사선자동감시망에서 실시간으로 환경방사선량을 감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일본 원전 사고로 인한 국내에 별다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덕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안전분석실장은 “기상청의 기류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일본 원전 사고 지역에서 발생한 방사성 물질 확산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국내 영향을 평가하고 있고, 현재까지 직접적인 풍향(일본→한국)으로 인한 영향으로 국내로 방사성 물질이 확산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됐지만, 편서풍의 지구회전에 의한 영향이 일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현재까지의 방사성 물질 분석결과를 설명했다.

 

일본 원전 비해 격납건물 5배나 커

일본 원전 사고의 여파로 우리나라 원전 안전에 대해서 관심과 걱정이 많아졌다. 일본과 비슷한 수준의 지진과 쓰나미가 생기면 우리 원전은 어떻게 될까? 이덕헌 실장의 답을 들어봤다.

“쉽게 답할 수는 없지만, 한반도는 지진 발생 빈도 및 강도가 일본에 비해서 약하고, 국내 원전은 가압수형(가압경수형, 가압중수형) 원자력발전소로 일본 사고 원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약 5배) 격납건물(원자로건물)을 보유해 심각한 사고에도 방사성물질을 차폐하는 기능이 좀 더 우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원전의 정확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함에 따라 3월 21일 개최된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국내 원전 안전점검 세부계획’을 확정했고,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 주관으로 국내 원전 안전성에 대한 총제적 점검이 수행되고 있어 향후 필요할 경우 그 결과를 반영하고 이행할 예정입니다.”

즉, 우리나라는 일본에 비해 지진의 위험성이 낮고, 원전의 안전성도 상대적으로 높지만, 만의 하나 있을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있다는 뜻이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전 건설 전부터 ‘안전 심사’를 통해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건설 전 설계안전성에 대한 확인을 하고 있으며, 건설 과정에서는 ‘사용전검사’를 통해 기기 설치 상태, 작동 상태 등의 적절성을 검사한다. 또 운영 중인 원전에 대해서는 계획예방정비기간 중에 안전에 중요한 기기 위주로 ‘정기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원전의 불시 정지 등의 사고·고장 발생시에는 신속하고 철저한 현장 조사를 통한 원인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사 사례의 재발 및 대형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후속조치를 전 원전에 이행토록 한다.

 

초대형 자연재해 대응체계 점검해야

이덕헌 실장은 일본 원전 사고에 대해 초대형 지진 및 이에 따른 쓰나미에 대한 사전 대비가 미흡했던 것 같다며, “일본의 경우 지진 등에 대해서 사전 대비가 상대적으로 매우 철저했던 것으로 생각하지만, 초대형 재해 발생후 조치 사항에 대해서는 설비, 절차, 교육훈련 등이 충분하게 준비되지 못 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따라서 국내 원전에서도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지만, 아주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이러한 초대형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필요시 그 결과를 반영한 조치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덕헌 실장의 주장이다.

안전기술원은 국내 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해, 단순 원자로 정지와 같은 경미한 고장 시에는 현장조사팀을 파견해 현장 중심으로 대응하고, 방사선 비상(백색, 청색, 적색) 상황에 발생하면 ‘방사능 방재대책’에 따라 대응을 하게 된다. 물론 이는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안전기술원, 원자력사업자,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며, 안전기술원이 핵심적인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비해 도쿄전력과 일본정부의 사후 대응에는 문제가 많아 보인다. 하지만 이덕헌 실장은 이를 “결과론적인 비난이며, 비판하기에는 시기상조”이라고 반박한다. 정확한 원전의 상태 및 대응 결과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고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이덕헌 실장은 일본 원전 사고 에 따른 방사성 물질의 영향과 국내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일본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성 물질이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우선은 안심하셔도 될 듯합니다. 또한 국내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특별 점검을 통해 안전성을 점검하고, 일본 원전과 유사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면서 안심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