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새 사옥 설계안 당선작 선정
본사 새 사옥 설계안 당선작 선정
  • 최옥 기자
  • 승인 2010.08.0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te in Gate’ 컨셉, 에너지 기업 이미지 강조

▲ 나주 혁신도시에 세워질 전력거래소 새 사옥 조감도
전력거래소가 나주에 들어설 새로운 본사 사옥의 설계안을 선정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염명천)는 7월 15일 건축분야 전문가 교수들로 구성된 본사 사옥 설계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주)희림건축을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에 건립될 새 사옥의 설계자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3개월에 걸쳐 진행된 전력거래소 사옥설계안 현상공모는 국내 굴지의 설계업체들로 구성된 6개 컨소시엄사가 참여했다.

특히 현상설계 단계에서부터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적용한 국내 첫 사례로서 관련분야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중심인 전력거래소를 상징하는 Smart Gate, 에너지와 사람 그리고 자연이 하나 되는 Community Gate, 녹색 에너지를 담는 Green Gate라는 계획개념을 바탕으로 ‘Gate in Gate’라는 주제를 담아 당선된 이번 설계안은 앞으로 약 8개월 동안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단계를 거쳐 내년 3월 완성될 예정이다.  

대지면적 4만4,119m²에 건물 연면적 2만8,453m²에 이르며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로 세워질 전력거래소의 새 사옥은 인접해 있는 KEPCO(한전) 사옥이 42층의 고층건물임을 감안해 수평성을 강조한 입면 디자인을 통해 독창성과 조형미를 한층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설계안은 우수 재활용, 광덕트 시스템, 지열 시스템, 쿨 튜브 시스템 등 종합에너지 성능 및 CO₂ 저감 계획이 반영돼 건물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과 친환경 건축물 인증 최우수 등급, 에너지 성능지표(EPI) 95점 이상을 목표로 해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넓은 외부공간을 활용해 주제별 조경공간과 체육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직원들과 이웃 주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과 건강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와의 소통과 화합을 창조해 내는 어울림의 공간이 될 것으로 전력거래소는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