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협회 창립 1주년
“1년 간 10년 성과 이뤄”
스마트그리드협회 창립 1주년
“1년 간 10년 성과 이뤄”
  • 신선경 기자
  • 승인 2010.06.0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스마트그리드협회, 글로벌 허브기관으로 도약

회원사 111개… WSGF 개최·표준화사업 등 성과 ‘풍성’
G20 정상회의 맞춰 Korea Smart Grid Week 행사 추진
KSGA Vision 2020 선포… 제주 실증단지 구축 진행
5월 21일 창립 1주년을 맞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5월 18일 기념식을 열고, 2020년까지 스마트그리드 글로벌 허브 기관으로 도약키 위한 비전을 선포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정책실장과 황인평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박종근 대한전기학회장, 이준현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김재섭 스마트그리드사업단 단장, 최광주 전력기술인협회 회장 등 정부, 학계, 산업계 관련 인사 12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5월 18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창립 1주년 기념식을 개최, 지난 1년간 추진해온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10년에 걸쳐 추진할 마스터플랜을 담은 ‘비전 2020’을 공개했다.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은 “창립 초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스마트그리드가 국가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라는 인식을 갖고 지원해주신 정부, 기업, 학계, 단체 관계자들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협회는 앞으로 대한민국이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5월 21일 설립된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설립 당시 19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를 1년 만인 현재 전력과 중전기기, 전자, 정보·통신 및 IT, 자동차 및 저장장치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이 참여하며 총 111개사로 5배 이상 증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그리드 단체로 성장했다.


세계적인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 각인에 기여


 

▲ 축하 케익 커팅
스마트그리드협회는 국가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기반사업인 제주실증단지 구축에 있어 표준개발과 국제표준 제안에 앞장서는 한편 ‘2010 월드스마트그리드포럼(World Smart Grid Forum)’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세계적으로 한국을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로 각인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협회는 오는 11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와 연계, 실증단지 홍보관 준공을 기점으로 Korea Smart Grid Week 행사를 열어 대한민국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는 2015년까지 산·학·연·관 30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포럼을 추진, 표준화 로드맵 작성, 국제표준 전문가 양성, 국제 표준화 활동 지원체계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그리드 완성에 필요한 정보통신분야 표준화와 관련 스마트그리드 정보통신융합 포럼을 별도 구성, 운영한다.

지난해 2010 월드스마트그리드포럼 당시 지식경제부와 MOU를 체결한 일리노이 주와는 구체적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 발굴 용역과제 준비를 지원키 위해 스마트그리드 시범도시 공동구축, 공동 기술개발과 실증, 정책교류와 인력양성 등 공동협력 분야에 대한 실증단지 컨소시엄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협회는 이 같은 성과들을 바탕으로 오는 2020년까지 스마트그리드 글로벌 허브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 2020’을 발표했다.

협회는 또 현재 111개인 회원사를 2015년에는 500개사, 2020년까지 1,000개사로 확대하는 동시에 내부 조직 역시 스마트그리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하기 위해 현 1국 2실(14명)에서 연구·교육센터를 포함한 1국 5본부 체제(120명)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표준화 부문에서는 국가스마트그리드표준개발 협력기관 지정을 추진하는 한편 국내 표준 완성 및 국제표준 100종 제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국제협력 측면에서는 2010년 국제스마트그리드연합회를 출범하고, 2016년 무렵에는 의장국으로 활동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내년 호주와 북아일랜드,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등 5개국을 시작으로, 세계 50개국과 MOU를 체결하는 한편 국제스마트그리드 포럼 톱3 위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전문 연구소를 설립하고, 최고 수준의 연구 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스마트그리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도 설립, 연간 1,000명의 전문가를 배출하는 기관으로 육성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이날 기념식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대표 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성공적인 실증단지 구축을 위한 지원과 협력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