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차세대 원자로 관심기업 8개사와 MOU 체결
과기정통부, 차세대 원자로 관심기업 8개사와 MOU 체결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4.03.2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원자로 연구조합 설립 등 민간주도 생태계 강화 방안 논의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3월 20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차세대 원자로 관심 기업 8개 기업과 함께 ‘차세대 원자로 개발 민관협력 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MOU체결식은 차세대 원자로 개발을 위한 정부·기업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공표하기 위해 개최됐다.

MOU 체결식에는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과 백현수 센추리 대표, 이동연 삼성중공업 부사장, 김종두 두산에너빌리티 부사장,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부사장, 조승일 대우건설 플랜트사업본부장, 이철무 포스코이앤씨 플랜트사업본부장, 현대건설 채진석 원자력사업실장, 현대엔지니어링 김동준 에너지사업부장 등 MOU 체결기업 인사와 주한규 원자력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글로벌 기후위기, 에너지 공급망 재편 등으로 원자력이 핵심 전략기술로 부상하는 가운데, 원자력 발전에 대한 시장수요 다변화에 따라 SMR(소형모듈원자로), 비경수형 원자로 등 차세대 원자로에 대한 경쟁이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차세대 원자로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적극 추진해 왔지만, 급변하는 시장수요에 유연히 대응하고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도 함께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한 ‘차세대 원자로 개발 민관협력 MOU’는 그 간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성과를 민간으로 확산하고, 민간 주도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MOU를 통해 정부와 기업은 차세대 원자로 개발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으며, 공동 기술개발, 기술이전, 인허가 획득, 인력양성 등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MOU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민·관 협의체도 운영될 전망이다.

정부와 민간기업간 MOU 체결식에선 우리나라 차세대 원자로 개발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도 진행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차세대 원자로 기술개발 현황 및 계획을 발표했으며, 과기정통부는 올해 2월에 발표한 ‘차세대 원자로 민관협력 추진전략’과 차세대 원자로 연구조합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 방향을 발표했다.
이후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자유 토의가 이어졌으며, 참석자들은 차세대 원자로 선도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민관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기술이전, 인허가 등 세부 협력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최근 차세대 원자로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원자력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민간기업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민관협력 MOU를 바탕으로 출연연 보유기술 이전, 인허가 지원, 연구조합 설립 등 우리 기업이 차세대 원자로 일류 기업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