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림청, 안정적 전력공급 및 산불예방 위해 ‘맞손’
한전·산림청, 안정적 전력공급 및 산불예방 위해 ‘맞손’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4.03.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기관 ‘산불예방 전력설비 보호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산불재난 대응 협력체계 구축통한 산불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한전과 산림청은 3월 15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산불예방 및 전력설비 보호’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전과 산림청은 3월 15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산불예방 및 전력설비 보호’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동철)과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3월 15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산불예방 및 전력설비 보호’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전과 산림청은 산림 보호 및 산불 대응 상호 체계를 구축해 전력설비의 안정적 운영 및 산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전에선 김동철 한전 사장을 비롯해 김호곤 송변전건설단장, 한병준 송변전운영처장, 김대한 배전운영처장이 참석했으며, 산림청은 남성현 산림청장을 비롯해 이종수 산림재난통제관, 이병두 국립산림과학원 과장이 참석했다.

기후변화에 따라 산불이 대형화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세며, 송전선로 인근으로 산불이 확산될 경우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10년 평균 산불은 매년 약 567건으로 산불로 인한 송전선로 고장은 매년 약 7건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국토 면적의 63%가 산지로 구성돼 있으며, 송전철탑의 78%인 약 3만2,000여기가 산지를 통과하고 있는 여건을 감안할 때 한전과 산림청의 이번 업무협약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산불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전력설비의 안정적 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중요 전력설비 보호를 위한 산불안전공간 조성사업 ▲전력설비 관리인력을 활용한 산불감시 및 설비보호를 위한 우선 진화 ▲한전 감시카메라(CCTV) 영상 공유 및 송전철탑 활용 CCTV 설치 협력 ▲전력설비 주변 산불위험목 관리·제거 및 산불예방 활동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향후 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해 건강하고 안전한 산림생태계를 구현하고, 안정적 전력공급에 이바지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