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월 27일 풍력업계 한자리 모인다
매년 2월 27일 풍력업계 한자리 모인다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4.02.28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 열려
국내 첫 풍력터빈 설치 기념일로 지정
2월 27일 개최된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에는 풍력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했다.
2월 27일 개최된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에는 풍력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국내 최초 설치된 풍력터빈 가동을 기념해 풍력업계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풍력산업협회는 2월 27일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GWEC(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에서 지정한 세계 풍력의 날(6월 15일)에 맞춰 가졌던 기념식을 우리나라 고유의 풍력산업 성장에 방점을 둔 기념일로 치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49년 전인 1975년 2월 27일은 제주 제동목장에 우리나라 최초로 풍력터빈이 설치돼 가동에 들어간 날이다. 당시 설치된 풍력터빈의 설비용량은 3kW 규모다.

풍력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선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최정식 국가기술표준원 과장) ▲한국 풍력시장 역사와 시사점(최덕환 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실장)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가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는 ▲김진수 한국에너지공단 풍력사업실장 ▲남경태 RWE 이사 ▲한승훈 GIG 한국총괄수석 ▲정경원 크레도홀딩스 전무 ▲김윤성 에너지와공간 대표가 참석해 풍력시장 금융조달 여건 개선과 한국 금융 조달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남호 산업부 차관 “풍력산업 적극 지원할 것”
박경일 풍력산업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풍력산업 패권을 잡기 위한 세계 강국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 풍력 역사를 근본으로 한 기념일 제정이 국내 풍력산업을 성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일 회장은 “최근 탈탄소화가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며 청정에너지인 풍력발전 보급은 당위성을 설득하는 단계를 넘어 실질적 성과를 요구받고 있다”며 “반세기 전 처음 설치된 국내 풍력발전은 현재 2GW 규모로 늘어나 국가 에너지자립에 기여하는 주요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이 자리가 한국 풍력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고, 풍력업계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낼 기념비적인 날로 기억되길 기대한다”며 “뿌리 깊은 나무는 가뭄을 타지 않는다는 말처럼 오늘 역사적 기념일을 시작으로 국내 풍력산업이 뿌리 깊게 내려 어떤 역경도 이겨내고 세계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축사를 통해 국내 풍력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남호 차관은 “균형 있는 재생에너지 보급이 필요한 시점에서 풍력발전은 대규모 발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관산업 경쟁력도 우수한 재생에너지원”이라며 “해상풍력의 경우 아직 개발 경험이 적어 성장통을 겪고 있지만 전 세계 시장에 대비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국내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계 요구를 귀담아 듣고 있다”며 “우리가 상대적 후발주자였던 자동차·조선 등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국가로 올라선 만큼 풍력산업도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경일 풍력산업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풍력 역사를 근본으로 한 기념일 제정이 국내 풍력산업을 성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일 풍력산업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풍력 역사를 근본으로 한 기념일 제정이 국내 풍력산업을 성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풍력 표준화 4개 전략·15개 추진과제 공유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최정식 국가기술표준원 과장은 풍력산업 활성화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저케이블·지지구조물·프로젝트 인증 등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을 소개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앞선 2월 21일 산·학·연 풍력분야 전문가 20여 명과 함께 글로벌 시장 대응과 국내 산업 성장 지원을 위한 풍력발전 표준화 간담회를 갖고 향후 추진전략과 이행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최정식 과장은 “지난해 1월 풍력발전 표준화 정립을 위한 전문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5차례에 걸친 표준화 로드맵 구축 회의와 2차례 표준화 포럼 분과회의를 거쳐 지난해 11월 표준화 전략안을 마련했다”며 “4개 전략에 걸쳐 15개 추진과제로 이뤄진 표준화 전략에는 ▲국가표준(KS) 12종 개발 ▲인증 2종 개발·정비 ▲국제표준(IEC) 12종 제안 등의 내용이 담겼다”고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을 설명했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풍력 표준화 전략은 ▲해상풍력 시대를 여는 표준 확립 ▲초대형 풍력발전 기반 조성을 위한 표준화 ▲인증 고도화·친환경 표준 개발 ▲국제·민관 표준협력 강화 등 크게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최정식 과장은 “해상풍력 확대에 대비한 표준화 작업으로 부유식 관련 통합하중 해석, 탈착형 계류시스템, 라이다 표준을 선제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며 “해저케이블 설치·운전 환경에 대한 신뢰성 시험방법 개발과 사이트 운영관리 기준 수립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초대형 풍력터빈 핵심부품에 대한 규격·성능·시험 등 표준화를 위해 타워·하부구조물 표준화와 블레이드 부분품 단위 성능평가·분리형 설계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국내 풍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해 현재 47% 수준인 국제표준 부합화율을 2030년 9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국제표준 공동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축사를 통해 국내 풍력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축사를 통해 국내 풍력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풍력터빈 프로젝트 인증 도입
최정식 과장은 이번에 추진하는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의 핵심으로 프로젝트 인증을 꼽았다. 기존에 풍력터빈 제품만 살피던 형식인증에서 벗어나 풍력터빈이 설치되는 지역의 외부환경과 하부구조물 등도 고려한 풍력터빈 인증체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인증은 형식인증을 받은 풍력터빈이 실제 설치 지역의 바람·파도·지반·계통연계·단지배치·하부구조물 등의 외부환경 조건에 적합한지를 살피는 절차다. 이와 함께 제작·이송·설치·시운전 등 사업개발 단계별 작업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도 확인한다.

형식인증이 풍력터빈의 기술적 안정성을 판단하는 절차라면 프로젝트 인증은 형식인증을 취득한 풍력터빈이 현장 환경조건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작업이다.

형식인증은 제조업체가 개발한 풍력터빈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기술기준에 부합하도록 설계·제작돼 제시한 성능을 발휘하는지 검증하는 작업으로 국내에선 한국에너지공단이 맡고 있는 중대형 풍력터빈 KS인증이 이에 해당한다.

결국 에너지공단이 수행하고 있는 현행 중대형 풍력터빈 KS인증 체계인 형식인증을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인증으로 변경한다는 내용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개발사와 풍력터빈 제조사 입장에선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 중대형 풍력터빈 KS인증이 처음 도입될 당시와 같은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풍력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 설치되는 풍력터빈은 REC를 받기 위해선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형식인증에 해당하는 KS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인 의무 제약을 따르고 있다”며 “새롭게 추진되는 프로젝트 인증에도 REC 발급 조건을 내걸 경우 해상풍력 개발환경은 더욱 안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프로젝트 인증이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인다는 점은 공감하지만 업계가 수용할 수 있는 적용 방식과 절차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프로젝트 인증을 수행할 위탁업무기관 선정 시에도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경원 크레도홀딩스 전무, 김윤성 에너지와공간 대표,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 김진수 한국에너지공단 풍력사업실장, 남경태 RWE 이사, 한승훈 GIG 한국총괄수석(왼쪽부터)이 풍력시장 금융조달 여건 개선과 한국 금융 조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정경원 크레도홀딩스 전무, 김윤성 에너지와공간 대표,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 김진수 한국에너지공단 풍력사업실장, 남경태 RWE 이사, 한승훈 GIG 한국총괄수석(왼쪽부터)이 풍력시장 금융조달 여건 개선과 한국 금융 조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재생에너지, 과거부터 대체에너지 역할 충실
최덕환 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실장은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풍력산업이 성장해온 역사와 배경을 되짚어봤다.

최덕환 실장은 “1970~80년 사이 두 차례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당시 정부는 국가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기존 화석에너지를 대신할 대체에너지로 재생에너지 개발에 나섰다”며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과 같은 에너지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자체 연료수급이 가능한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점에서 과거 대체에너지 개발을 지향했던 것과 다르지 않다”고 재생에너지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1975년 2월 27일 국내 최초 풍력발전기가 제주도 제동목장에 들어선데 이어 1998년 8월 제주 행원풍력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한전에 전력을 판매한 풍력단지로 기록됐다”며 “2017년 11월 17일 국내 최초 해상풍력단지인 탐라해상풍력이 준공됐다”고 덧붙였다.

1998년 2월 600kW 풍력터빈 설치를 시작으로 보급이 본격화된 국내 풍력설비는 2016년 12월 1GW를 넘어 현재 2GW 시대를 맞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총 발전설비용량 144GW의 1.4% 수준에 불과한 수치지만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시장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선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국 금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김진수 한국에너지공단 풍력사업실장은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해상풍력 개발 특성상 단기간에 여러 프로젝트가 추진되려면 시장 금융조달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남경태 RWE 이사는 자금 조달에 들어갈 수 있는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조속히 만들어 해상풍력 성공 사례를 쌓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