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MCS,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한 취약계층 고독사 조기발전
한전MCS,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한 취약계층 고독사 조기발전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4.02.14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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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돌봄 SNS서비스인 ‘부모님 안부 톡! 톡!’ 시스템
권혜영 한전MCS 매니저(왼쪽)와 취약계층 관리통합 시스템 화면(오른쪽).
권혜영 한전MCS 매니저(왼쪽)와 취약계층 관리통합 시스템 화면(오른쪽).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MCS 동대구지점 권혜영 전력 매니저는 지난 2월 1일 노인돌봄 SNS서비스인 ‘부모님 안부 톡! 톡!’ 시스템을 통해 고독사 어르신을 조기 발견했다고 전했다.

한전MCS 동대구지점은 지난 7월, 대구 동구청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안부 톡톡 서비스 운영을 통해 고독사 예방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전MCS의 '부모님 안부 톡! 톡!'은 말벗 되어주기, 반찬지원, 특이사항 문자안내 등의 활동으로  부모님의 소식을 전해주는 노인 전용 SNS돌봄 서비스다.

권혜영 전력 매니저는 동대구지점에 근무하며 ‘부모님 안부 톡! 톡!’ 지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독거 어르신들에게 매달 방문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며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안부 톡톡 서비스 취약계층 대상 어르신 연락이 닿지 않아 즉시 집을 방문했다. 현장에서 집안 마루 앞에 쓰러져 있는 할머니를 발견해 곧바로 소방서에 신고했으며 그 결과 신속히 유가족 품으로 인도했다.

권해영 전력 매니저는 “주무신 것처럼 보였다”며, “살펴보니 쓰러져있는 할머니를 발견해 고독사로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고 하루속히 유가족의 품으로 가게 돼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성진 한전MCS 사장은 “인적안전망으로 취약계층 위기가구를 조기 발견하며 사회안전망 역할을 해내는 한전MCS 직원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2024년에는 취약계층에 대한 안부 확인 및 서비스 연계와 지원을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전MCS는 전력량계 검침 토털서비스 전반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ESG경영을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여러 지자체 대상으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관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전력데이터를 기반한 예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고독사 위험군을 상시모니터링하고, 전력매니저를 연계해 취약계층 대상으로 안부살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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