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R인증원, 원자력공급망품질경영시스템 국내 1호 인증기관으로 선정
KSR인증원, 원자력공급망품질경영시스템 국내 1호 인증기관으로 선정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4.02.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정지원센터로부터 인증기관 선정, 수여식 열려
국내 ISO19443 인증체계, 전문성과 국제신뢰도 확보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국내에 ISO19443(원자력공급망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관이 탄생했다.

산업통산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지원센터(KAB, Korea Accreditation Board)는 1월 3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ISO19443 인증기관 수여식 및 인증제도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KSR인증원(회장 김장섭)은 한국인정지원센터로부터 인증기관으로 인정서를 수여받았다.

ISO19443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 규격으로 원자력 발전소 및 관련사의 조달 및 공급망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한국인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한 ‘ISO19443 인증기관 인정서 수여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인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한 ‘ISO19443 인증기관 인정서 수여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자력발전소와 관련조직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인증을 받음으로써 국제기준에 의한 안전한 운영관리를 보장받아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에 대해 대내외적으로 신뢰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은 “한국인정지원센터는 ISO19443의 국내 도입을 위해 기준 및 가이드 제·개정, 인정평가사 양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인증제도를 정식 도입했다”고 설명하며 “지난해 11월 15일 ISO19443 국제인증기준을 충족한 우리 KSR인증원을 국내 제1호 인증기관으로 인정했으며, 수여식을 1월 31일 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원자력 관련 사업자들은 ISO19443의 국제규격에 따라 KSR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음으로 원전 사업의 국내 및 해외진출이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KSR인증원, 이성씨앤아이에게 인증서 수여
박진서 한국인정지원센터 대표는 인정서 수여식을 통해 “ISO19443 인증을 통해 우리나라의 원자력공급망 품질경영이 전세계에서 최고가 되길 바란다”며 “ISO19443의 인증 수요는 원자력산업이 발전해감에 따라 점차 증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원자력 산업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ISO19443 수여식에는 한국인정지원센터로부터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4개 기관(KSR인증원·ICR·한국품질재단·K인증원)에 대한 인증기관 인정서 수여식과 함께 이들 인증기관으로부터 ISO19443을 취득한 4개 기업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이 함께 열렸다.

KSR인증원은 이날 행사에서 ISO19443 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이성씨앤아이(대표 박기선, 이명춘)에게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 밖에도 국제전기, 효성굿스프링스, 한국수력원자력 3개 기업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도 각각 진행됐다.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왼쪽)이 씨앤아이 대표에게 ISO19443 인증서를 수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왼쪽)이 씨앤아이 대표에게 ISO19443 인증서를 수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내 ISO19443 국내 1호 인증기관인 KSR인증원의 김장섭 회장은 “해외 원전사업 진출을 목표로 하는 많은 조직들이 ISO19443 인증을 도입해 국내외 원전고객사로부터 높은 신뢰감을 얻어 원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통해 국내 원전시장의 큰 발전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말하며 “KSR인증원은 인증서비스의 질적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특히 원자력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인 ISO19443의 인증을 통해 원자력 산업조직의 안전과 품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인정지원센터(KAB)는 ISO 인증제도 발전을 위해 지난 1995년 설립된 국내 대표 인정기구로 국내 인증기관에 대한 인정과 국제인정포럼(IAF)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71개 인증기관을 인정,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해당 기관이 사용하는 ‘KAB ALC IAF로고’는 한국인정지원센터에서 신뢰를 입증하는 인증기관임을 나타냄과 함께 한국인정지원센터가 가입한 IAF MLA(국제다자간상호인정협정)에 따라 전세계에서 인증서가 통용됨을 보장하고 있다.

인증기관으로 브랜드 명성 쌓아
KSR인증원은 한국인정지원센터의 인정을 받은 대표 인증기관으로 ISO 10분야(안전보건, 재난안전, 부패방지, 정보보안, 품질, 환경, 준법,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에너지)의 인증과 행정안전부 지정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과 함께 ISO심사원 양성교육, 기업재난관리자 양성교육,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보건교육 및 위험성 평가자 전문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인증 및 교육기관으로서 국내최고의 서비스 브랜드 명성을 갖추고 있다.

김장섭 KSR인증원 회장은 “인증 및 교육사업은 우리나라 굴지의 금융기관, 반도체 산업체, 의료기관, 철강업체, 전력공급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전력그룹사, 에너지 기업, 중앙 및 지방시설관리공단 등 1,500여개 고객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런 활동의 결과에 따라 지난해 11월에는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국가최고안전경영대상’을 수상했으며, 8월에는 ‘2023년도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KSR인증원은 지난 2022년에는 ISO인증부문 한국브랜드 선호도 1위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21년에는 재해경감활동 우수기관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KSR인증원은 인증과 교육활동과 병행해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해도 기여하고 있다.

김장섭 회장은 “지난해 12월에는 지역구인 ‘구로구’로부터 ‘2023년도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10월에는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으로부터 서울시 유망중소기업으로 인정받아 ‘Hi Seoul 기업’으로 지정받았다”며 “또 지난해 5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발굴육성사업에 의해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KSR인증원의 사회적 활동과 경영성과에 대해서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