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한전 사장, 첫 현장경영 행보는 '동해안-수도권 HVDC'
김동철 한전 사장, 첫 현장경영 행보는 '동해안-수도권 HVDC'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11.0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경쟁력과 직결된 핵심 전력망부터 직접 챙길 것”
24시간 본사근무 종료··· 국가 핵심 전력망 현장 찾아
김동철 한전 사장(노랑색 안전조끼)이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 공사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김동철 한전 사장(노랑색 안전조끼)이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 공사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달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수도권 지역의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미래 핵심 전력망인 ‘동해안-수도권 HVDC 사업’의 주요 현장들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본격적인 현장경영 행보를 시작했다.

지난달 10월 31일에는 동서울변환소를 방문해 종합현황을 보고받고, 건설 예정인 신규 변환소 부지와 지중화 공사현장을 집중 점검했다.

11월 1일에는 강원도 지역으로 이동해 여러 이해관계자를 차례로 만나 HVDC 선로의 적기 건설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지역 상생방안을 논의했다.

동해안-수도권 HVDC 사업은 동해안 지역의 대규모 전력을 230km 떨어진 수도권으로 연결하는 국가 핵심 전력인프라 프로젝트다.

HVDC가 ‘25년 6월까지 적기 건설되면 ▲동해안 지역 발전제약 해소 ▲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안정적 전력공급 등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신한울3·4호기의 건설과 연계해 무탄소 에너지(CFE)를 확대하기 위해서도 HVDC 송전선로의 신속한 추가확보가 필수적이다.

한편, 김동철 한전 사장은 국가적 핵심 인프라인 HVDC 사업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현장경영을 시작했으며, 취임일(9월 20일) 이후 40여일간 계속했던 ‘24시간 본사 근무’는 10월 30일 부로 종료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는 국가의 산업경쟁력과 직결된 핵심 전력망인 만큼 적기 건설을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히며, “국가 핵심 인프라의 적기 건설을 위해 한전도 과거 일방적인 추진 방식을 탈피해 주민과의 대화와 소통을 통한 합리적인 보상과 지원 사업을 강구할 것인 만큼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의 대승적인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