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국민수용성 증진, “세대 간 간극 줄이기·법제화·문화콘텐츠 제작 등 필요”
원자력 국민수용성 증진, “세대 간 간극 줄이기·법제화·문화콘텐츠 제작 등 필요”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10.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세미나 열려
소통전문가 양성 및 손해 법제화, 문화 콘텐츠 제작 등 필요해
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원자력문화진흥원은 10월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세미나’를 열었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원자력문화진흥원은 10월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세미나’를 열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원자력 이슈와 관련해 국민 소통 현황과 대책마련을 위한 방안모색을 통해 원자력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한국원자력문화진흥원은 지난 10월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는 원자력 및 환경 관련 민간단체와 학계 인사 약 80여 명이 참석했으며, 3건의 발제와 패널토론을 통해 원자력산업이 국민과의 소통을 어떻게 확대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 주요 발제에는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 관련 대국민 소통의 문제점과 대책(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MZ세대들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과 대응전략(이동규 원자력발전포럼 청년분과 간사) ▲원자력산업 관련 국민과의 소통확대를 위한 전략(박상덕 행동하는 자유시민 공동대표) 등이다.

소통과 홍보, 세대 간 쌍방향 이뤄져야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일본의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인 안전성 증명 ▲적절한 시기의 전문가 개입 ▲정부의 강경대처 ▲이해집단과의 공조 등은 성공적인 대처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일부 대응에 대해선 문제점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 교수는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와 관련해 국내 원자력계는 소수가 대응하며 처리수 방류 논란이 탈원전 정책의 연장이란 위기감을 부재했고, 대중은 과학적 접근을 하지 않고 의혹을 실제로 받아들였다”며 “정치계에선 해당 논란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했고, 언론은 일부 반대 전문가를 대등한 목소리로 취급했다”며 대응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후쿠시마 처리수와 관련된 선동은 프레임 씌우기, 음모론과 날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선 이동규 원자력발전포럼 청년분과 간사는 MZ세대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을 설명하며 ‘MZ세대는 본인의 가치관이 경제적 요인보다 중요한 세대’라고 표현했다.

이와 관련해 “MZ세대는 원자력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하는 것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상황에 따라 우군이 될 수도 강력한 반대집단이 될 수도 있다”며 MZ세대에 대한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또 MZ세대가 원자력에 대한 과도한 공포를 해소하고 논리적으로 원자력 안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지만, 기성세대의 원자력 홍보수단은 재미요소가 없고 접근성이 떨어지며 일방향적인 소통 중심이라고 지적했다.

이동규 간사는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원자력 홍보 전략은 능동적, 수평적인 접근, Door-to-Door 전략, SNS 플랫폼의 알고리즘 활용 등이 필요하다”며 “구제적으로 흥미 및 재미요소, 게임·여가·문화 등의 다른 주체와 융합,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접근과 윤리·가치지향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세대간 소통에 대해 제언했다.

안전불안감 해소가 갈등해소 실마리
박상덕 행동하는 자유시민 공동대표는 원자력 괴담 선동의 방치 결과 일반 국민은 원전이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정치와 결합해 탈원전이 추진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박상덕 공동대표는 “괴담 선동을 막기 위해선 개인 인식, 군중 인식, 위험 인식, 반지성주의, 과학적 사실 차원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개인 인식은 학습에 의해 바뀌기 때문에 원자력 안전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군중 인식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려면 명확하고 공정한 목표 제시와 열린 소통, 보상 및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 또 위험 인식의 경우, 위험은 유해(Hazard), 리스크(Risk), 피해(Harm)으로 나눠지며, 전문가는 위험을 발현 가능성으로 인식하나 대중은 분노의 감정과 가치에 따라 위험을 유해로 인식하기 때문에 원자력 안전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상덕 공동대표는 “원자력과 관련된 괴담 선동을 차단하기 위해선 일반 개인의 경우, 사실과 과학을 받아들이고 소통해야 하며, 정부 및 기관은 소통전문가를 양성하고 손해에 대한 법제화, 갈등관리기구 설치, 문화 콘텐츠 제작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발제 이후에는 백원필 전 원자력학회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백원필 전 원자력학회장의 진행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백원필 전 원자력학회장의 진행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패널토론에서 한은옥 원자력학회 부회장은 원자력 국민 수용성 중요성은 이전부터 논의돼왔고, 탈원전 정책 이전에도 국민 수용성 증진을 원한 소통지원은 부족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필요성 인식은 높지만 수용성과의 괴리가 있는 것은 위험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며 “공중의 불필요한 감정적 반응을 최소화하고 위험의 본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원자력 갈등을 이해하지 않으면 갈등상황은 악화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위험인식을 변화시키면서 갈등을 줄여나가기 위해선 정보원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정보원에 대한 신뢰를 키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