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기술원, 제1회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 열어
원자력안전기술원, 제1회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 열어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09.2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5개 발표··· 중대사고·리스크분야 첫 독립적 심포지엄
KINS는 9월 18~19일 양일간 대구 그랜드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제1회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KINS는 9월 18~19일 양일간 대구 그랜드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제1회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석철)은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대구 그랜드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제1회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원전 중대사고·리스크평가 심포지엄은 그동안 ‘원자력 안전해석 심포지엄’의 일부 세션으로 포함됐었지만, 중대사고·리스크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인원 증가에 따라 보다 심도 있고 독립적인 논의를 위해 분리해 올해 제1회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중대사고 및 리스크 분야 산·학·연의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를 통해 상호간 이해증진 및 중대사고 및 리스크 분야 간 연계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행사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한국수력원자력(KHNP), 한국전력기술(KEPCO E&C), 미래와도전(FNC), 서울대, 한양대, 경희대 등 산·학·연 원자력 전문가 120여 명이 참석했다.

첫날인 9월 18일에는 김석철 원자력안전기술원장장의 축사와 김균태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의 초청발표를 시작으로 ‘중대사고와 리스크의 상호 연계’라는 주제로 종합세션이 진행됐다.

둘째날인 9월 19일에는 기술세션으로, 중대사고 분야와 리스크분야로 나눠 각 6개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김석철 원자력안전기술원장은 “중대사고를 예방하고 완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한 사고관리 체계하에서 중대사고와 리스크라는 두 분야는 매우 중요하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안전현안에 다각적이고 심도있는 토론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