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활성화로 지역경제 균형발전 실현
분산에너지 활성화로 지역경제 균형발전 실현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3.08.2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협회, 에너지분권·생태경제도시 육성 주제로 포럼 개최
순천시와 RE100 업무협약도 체결… 보급사업 참여 등 협력
대한전기협회는 8월 28일 녹색에너지연구원과 함께 ‘지역에너지 분권과 탄소중립 이행을 통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올해 여섯 번째 전력정책포럼을 가졌다.
대한전기협회는 8월 28일 녹색에너지연구원과 함께 ‘지역에너지 분권과 탄소중립 이행을 통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올해 여섯 번째 전력정책포럼을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대한전기협회가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균형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대한전기협회는 8월 28일 녹색에너지연구원과 함께 ‘지역에너지 분권과 탄소중립 이행을 통한 생태경제도시 육성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올해 여섯 번째 전력정책포럼을 가졌다. 전라남도와 순천시 주최로 열린 이날 포럼은 순천만정원 국제습지센터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대표 생태도시로 주목받고 있는 순천시는 사람과 자연·환경이 공생하는 도시에 기업 유치·투자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친 혁신과 생산성을 높이는 생태경제도시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제정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산에너지법에 따라 특화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분산에너지 사업자는 전력시장을 거치지 않고 전기사용자에게 직접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즉 RE100 이행수단 가운데 하나인 직접PPA가 가능해져 지자체 입장에선 에너지다소비 사업장 유치에 유리해 진다.

대한전기협회는 이날 포럼에서 순천시와 RE100 추진에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구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 ▲한국형 RE100 참여·컨설팅제도 지원 ▲신재생에너지 관련 인센티브 발굴 등 협력할 계획이다.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생태경제도시로 도약을 꿈꾸는 순천시 계획에 공감과 지지를 보냈다.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시민과 지역 차원 행동이 탄소중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의 에너지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갑원 부회장 “에너지 분권 강화 반드시 필요”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생태경제도시로 도약을 꿈꾸는 순천시 계획에 공감과 지지를 보냈다.

서갑원 상근부회장은 “생태경제도시는 에너지 위기와 기후위기 시대를 이겨내는 국가적 대안이자 지방분권 시대 핵심 생존전략이란 점에서 미래세대 더 나은 삶을 위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이라며 “생태경제도시로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꿈꾸는 순천은 해당 과제를 반드시 달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시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탄소중립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첫 걸음”이라고 덧붙였다.

서갑원 상근부회장은 시민과 지역 차원 행동이 탄소중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의 에너지 선택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방정부와 시민이 에너지정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갑원 상근부회장은 “에너지 분권이 확립돼야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지역경제가 활성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수용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며 “에너지 분권 강화는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전환 달성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밝혔다.

또 “분산에너지법이 2024년 6월 본격 시행되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이 많이 지정되길 바란다”며 “전국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보유한 전남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롤모델이 돼 분산에너지 시대를 앞당기고, 순천을 포함한 전남 동부지역이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과 기업유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전기협회는 이날 포럼에서 순천시와 RE100 추진에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대한전기협회는 이날 포럼에서 순천시와 RE100 추진에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재생에너지, 지방서 경쟁력 앞서
정책포럼에서는 ▲글로벌 RE100 동향 및 기업 이행방안(박성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장) ▲전라남도 재생에너지 현황 및 정책방향(강상구 전라남도 에너지산업국장) ▲건축물과 도시부문 탄소중립 방안(이필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지역 불균형 심화로 위기를 맞고 있는 지방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 재생에너지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강상구 국장은 “수도권 인구 집중현상이 지방 일자리 부족, 경제력 약화 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소득 증가가 가능한 재생에너지 분야가 지방이 수도권보다 경쟁력을 갖춘 유일한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공급과 기업 수요 일치를 통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다”며 “지역별 차등요금제는 첨단산업의 지방 이전을 유도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창호 가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는 ▲김진호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임철현 녹색에너지연구원 본부장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변호사가 참석해 지역 균형발전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진호 교수는 “국내 에너지시스템 분산화는 단순히 분산에너지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규모 전력망의 신규 수요를 억제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급 분산화와 수요 분산화가 균형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