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처리수, 과학적으로는 안전··· 국민 정서는 염려
후쿠시마 처리수, 과학적으로는 안전··· 국민 정서는 염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07.1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과총,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의 팩트체크 포럼’ 개최
후쿠시마 처리수 국민알권리 충족위해 여성과학자들 앞장서야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에너지정보재단이 공동으로 7월 11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의 팩트체크'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패널토론 전경.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에너지정보재단이 공동으로 7월 11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의 팩트체크'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패널토론 전경.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일본 정부가 올해 여름 후쿠시마 처리수를 해양방류할 것이라는 발표에 국내 여론 반응은 방류해도 안전한 수준이라는 주장과 절대 방류반대 기류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에너지정보재단이 공동으로 7월 11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의 팩트체크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강건욱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교수의 주제강연과 박세문 여성과총 명예회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으로 진행됐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교수는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는 모든 위험 요소를 감안한, 충분히 낮은 배출기준 이하로 배출하는가만 확인하면 되는 단순한 과학적 문제인데, 이를 복잡한 사회적 이슈로 만들기 위해서 여러 가지 괴담을 만들고 선동을 하게 된다”면서 “결국 선동이 정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천일염 사재기, 수산물 산업에 악영향으로 나타나고 아울러 우리가 국제사회에 비합리적인 대응 태도로 망신을 당할 것”이라며 염려했다.

강건욱 서울대학교 핵의학과 교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환경 영향이 다르며, ALPS 처리장치 유무는 우리나라로서는 중요하지 않다”면서 “2011년 원전사고 후 2년간 쏟아진 오염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해역과 해산물의 방사능은 정상 범위”라고 설명했다.

이어 방류수 확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한 사람이 6,000억 년 동안 노출되었을 때 연간 선량 한도인 1밀리시버트가 되며, 처리되지 않은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60억 년간 문제없다면서 지구가 멸망할 때까지 이로 인한 위험은 없다고 강조했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교수가 '후쿠시마 처리수의 과학적 사실'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교수가 '후쿠시마 처리수의 과학적 사실'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박일영 방사성의약품 전문가는 패널토론에서 “유해물질이라 해서 모든 용량에서 생명체에 위해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면서 “유해물질의 독성최소용량과 허용기준치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동안의 연구논문들에 발표된 삼중수소의 최소독성용량과 방류될 경우 해수에 유입될 삼중수소의 농도를 비교 분석해 삼중수소에 관련한 해양생물과 인류의 안전성에 대한 이해를 구한다”고 했다.

해양학 전문가인 이숙경 박사는 후쿠시마 사고로 인공방사능이 해양에 투기됐었지만, 해양방사능의 총량은 대부분 자연방사능이 차지하고 있다면서 후쿠시마 처리수를 방류하게 되면 가장 가까운 쿠로시오난류를 포함함 북태평양 해류 경로를 따라 이동되며 확산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전망했다.

방류수에 포함된 정도의 삼중수소가 먹이사슬을 통해 방사능 축적이 일어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기때문에 후쿠시마 처리수를 방류하면 먹이사슬을 따라 방사능이 축적돼 수산물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은 과학적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방사선안전 전문가인 한은옥 박사는 “방사선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으면서 잘못된 정보가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환경에선 해산물에 대해 일반인이 염려할 수 밖에 없다”고 공감했다. 

이어 “후쿠시마 처리수는 부정적 방사능 루머의 한 소재일 뿐 지난 12년 이상 잘못된 방사능 위험 선동으로 막대한 실체적 손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입법부의 법안 발의, 행정부처의 행정행위, 사법부의 조치가 과학이 아닌 여론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았을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진단보고서와 대국민 소통 허브조차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국제소송에 휘말리지 않게 면밀히 살펴본 후 내년 4월 선거 이후에 방류하게 되면 방사능 선동이 정치에 이용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소견을 내놨다.
좌장을 맡은 박세문 여성과총 명예회장은 “한국의 과학기술이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받는 수준에 있음에도 국민들의 신뢰는 이에 미치지 못해 매우 아쉬운 실정”이라며 “이제는 국민 모두가 과학자를 믿고 올바른 정보를 근거로 판단해 사회적 갈등을 줄여 나갈 수 있는 진정한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시는 과학적 이슈의 잘못된 갈등으로 불필요한 사회와 국가적 소모와 낭비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여성과학자의 역할이 더없이 필요한 때임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선 발표자 및 토론자 모두가 후쿠시마 처리수의 현 사회적 이슈는 과학적 판단 보단 선동에 더 가깝다면서 안타까운 목소리를 냈다.

특히 국내 지역별 환경방사능 뿐 아니라 해양방사능 환경 수치는 일반인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원자력안전위원회 웹사이트(https://nsic.nssc.go.kr/rad/environRadiation.do#ocean)에서 공개되고 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알리지 못한 정부의 홍보부족도 지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