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장현우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오송시대 원년 삼아 전기공사업계 지속가능 미래 만든다
[인터뷰-장현우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오송시대 원년 삼아 전기공사업계 지속가능 미래 만든다
  • EPJ
  • 승인 2023.07.1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공사업법 개정안·분리발주 수호 등 역량 집중
전문가 위촉 16개 위원회 구성… 차세대 리더 육성
장현우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장현우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일렉트릭파워] 40여 년의 등촌동 역사를 뒤로하고 올해 1월 오송시대를 연 한국전기공사협회가 새로운 터전에서 전기공사업계 백년대계 초석 다지기에 나섰다.

글로벌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원자재가격과 인건비 상승으로 전기공사업계 분위기도 얼어붙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기공사협회를 이끌고 있는 장현우 회장은 회원 모두가 실질적 혜택을 볼 수 있는 제도·서비스 개편 등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안팎으로 녹록치 않은 시장 환경 속에서 오송시대 원년을 선언하며 업역 수호와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선 장현우 회장의 구상을 들어봤다.

어떤 난관도 슬기롭게 답 찾을 것
Q. 오송시대를 열기 위해 염두에 두고 있는 중점사항은
A. 협회는 40여 년의 등촌동 시대를 역사 한 켠에 접어두고 올해 1월 오송시대를 개막하면서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다.

신사옥은 전기산업의 평생교육원으로써 미래 기술인력 양성을 책임지고 국내 유일 전기안전체험관인 스마트전기안전AI센터가 위치한 교육동과 최첨단 교육 인프라를 갖춘 야외실습장, 300인까지 수용 가능한 최신식 기숙사, K-에너지 허브에 부응하는 각종 연구개발과 우리업계 미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 줄 든든한 울타리인 본관동까지 1만3,300여 평 부지에 펼쳐져 있어 규모만큼이나 사옥 유지관리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공사업계 백년대계를 이끌어갈 전초기지로써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마지막 터전인 만큼 100년 이상의 장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정화시기에 각별한 체크가 필요하다. 건축물도 결국 지은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로 인한 기능저하가 불가피하며 이는 안전을 위협하는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협회 구성원들은 각 동 내·외부 세밀한 부분까지 하자발굴을 위해 지속 경주하고 있으며 신속한 하자처리를 위해 공종별 시공사와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 정상 시공됐으나 사용 상 편의를 저하시키는 개소도 적극 발굴해 개선시켜 나갈 예정이다.

최근 국제정세 여파로 인한 각종 에너지원 단가 인상에 대비하고자 규모와 유형이 비슷한 건물의 에너지사용 패턴을 비교 분석해 조명·냉난방 등 갖춰진 설비에 대한 최적 운영 플랜도 수립해 건물 관리비용도 절감해 나갈 방침이다.

명화 중 하나인 인터스텔라 명대사처럼 협회와 우리 업계는 이 오송 신사옥을 기반으로 어떠한 난관이라도 슬기롭게 답을 찾아 나갈 것이다. 전기인뿐만 아니라 대국민 모두가 알 수 있는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내 랜드마크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실현해 나가겠다.

Q. 전기공사협회 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는데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A. 현재 협회 위원회는 상설위원회 5개, 특별위원회 4개, 전문위원회 7개 등 총 16개 위원회로 구성돼 있다. 각 분야 전문가인 내·외부 인사와 차세대 리더를 위원으로 위촉했다.

격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우리 전기공사업계도 업역을 수호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업계와 협회가 맞닥뜨린 불안정한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 빠르게 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이번 위원회 구성 시 중점을 뒀던 부분은 훗날 협회를 이끌어 갈 차세대 리더와 전문성을 갖춘 회원을 배정하는 것이었다. 이들이 중앙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업계와 협회 운영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과 전문성을 기르고, 업계와 협회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차세대 리더로 육성해 회원들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선거 당시 약속했던 공약사항을 적극 이행하고자 ▲선거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사옥매각·신축 검증 특별위원회 ▲회비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전기공사업 등록제도개선 특별위원회 등 4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해당 위원회 운영을 통해 입후보자 시절 전국을 돌며 회원들과 한 약속을 이행하겠다.

공약사항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각 위원회가 업계 발전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위원들도 중앙회 위원으로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의견을 적극 개진해 주길 당부 드린다.

디지털 공간에 민원업무 플랫폼 구축
Q. 전기공사업법과 관련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개정 현안과 향후 계획은
A. 취임 후 첫 100일간 우리 업계와 가장 밀접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등을 30여 차례에 걸쳐 만났다. 그 자리를 통해 우리 업계가 안고 있는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업계 발전을 위해 국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현재 우리 협회는 업계 발전과 업역 보호를 위해 다양한 법령 개정 작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 국가·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공사는 전기공사업자에 대해 수급자격에 관한 제한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다. 또 이들이 발주한 10억원 미만 공사에는 중소기업 보호차원에서 대기업이 참여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여기에 지방공사나 지방공단과 같은 지방공기업이 발주하는 공사는 포함돼 있지 않아 중소전기공사기업을 위한 보호조치에 미비점이 발생했다. 현재 이 같은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전기공사업법 개정안을 이장섭 의원이 발의해 지난 5월 산자위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다.

다음으로 정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 일환으로 전국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사용 연한이 한꺼번에 다가오고 있다. 태양광발전이 급격히 성장한 만큼 그 부작용도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 잦은 화재 발생과 같은 안전문제가 그 중 하나다.

태양광 패널은 특성상 사용 연한이 도래해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끊임없이 전기를 생산해 활선 상태가 유지되고 있어 해체나 철거 시 감전·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에 우리 협회는 시공안전을 위해 태양광발전설비 해체나 철거 작업을 전기공사업 등록업체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전기공사업법 개정을 준비 중이다. 해당 법안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대표발의해 현재 산자중기위원회 심사 중에 있다. 통과 시 시공안전 확보는 물론 전기공사업 업역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협회는 지난 1월 공포된 전기공사업법 일부개정 법률의 후속조치인 전기공사업법 시행령 개정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분리발주 예외사유를 명확하고 엄격하게 규정한 것으로 예외사유의 자의적 해석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Q.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공약사항으로 제시했던 전기공사기업인 뉴 플랫폼 구축에 대한 복안은 무엇인지
A. 현재 협회 회원사 민원은 전화를 통한 직접 상담이나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상담실을 통한 온라인 상담으로 대부분 처리되고 있다.

다만 기본적이고 간단한 질의나 발생빈도가 높은 민원의 경우는 이런 방식이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져 회원들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요인이란 생각을 오래전부터 갖고 있었다. 선거운동 당시에도 협회 민원처리에 대한 불편을 토로하는 개선요구를 반영해 공약사항으로 제시했다.

제가 생각하는 플랫폼은 제공자가 구축해 놓은 네트워크에 이용자들이 시간과 공간 등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디지털 공간이다. 즉 전기공사기업인 뉴 플랫폼이란 쌍방향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신속 민원업무 프로세스 구축이다. 예를 들자면 SNS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한 민원업무 플랫폼 구축이라 할 수 있다.

또 접수 처리된 민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이를 회원사에 다시 제공함으로써 민원인 접근성과 처리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서비스에 대해 익숙하지 못한 회원을 위한 콜센터도 지속적으로 확장함으로써 민원업무에 대해 다양성, 범용성, 확장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민원업무 해결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일차적으로 각 부서로 흩어져 있던 민원창구를 회원처 회원지원팀이 전담 관리·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국 시·도회 회원들로 구성된 회원경영지원위원회를 통해 현장 목소리를 협회 정책에 신속하게 반영하게 될 것이다.

단기간에 완료될 사업은 아니지만 현재 다양한 협회 시스템 중에서 취할 것은 더욱 보강하고 버릴 것은 과감히 폐기하는 취사선택을 통해 회원·협회 간 소통의 장으로 활용될 전기공사기업인 뉴 플랫폼이란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회원들에게 선물하겠다.

Q. 공약사항 가운데 기술본부 보강과 기술직 직원 순환보직을 제외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추진사항과 운영계획은
A. 순환보직 시스템은 특정부서에 장기간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침체를 방지하고 직원의 다양한 행정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잠재력을 발전시키고 창의적인 행정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 하지만 잦은 전보는 행정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회장 취임 이후 기술처 보강을 위해 전기 관련 전공자, 해박한 지식, 업무 경험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배치해 인력 보강을 우선 실시했다.

또 우수한 기술직군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신규직원 채용 시 전기 관련 전공자 또는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해 인적자원 인프라를 구축했다. 한전 등 관련 직무에 종사해 전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경력직 채용을 통해 바로 실무에 투입함으로써 업무 전문성 강화도 기하고 있다.

특정 기간 동안 해당 업무 주축이 되는 기술처 직원에 한해 순환보직을 제외함으로써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을 확보해 전기기술 분야 전문 노하우와 히스토리가 정착돼 회원 권익수호와 한전 등 대외기관과의 협력 강화, 관련 제도개선 향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상시 자재가격 조사 등 적정공사비 확보 만전
Q. 회비제도 개선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데 어떤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A. 협회장 선거 때마다 회비 감면에 대한 공약이 나오고 있다. 저 또한 회비 부분에 대해 선심성 공약이 아닌지 실현 가능한 공약인지 심각하게 고민했다. 단순히 회비 감면이라는 불확실한 약속보다는 회비제도 개선을 통한 회원 혜택 증대를 공약으로 선택했다.

회원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난 4월 6일 전·현임 중앙회 임원을 비롯해 시·도회 회장, 부회장을 망라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을 가진 분들로 회비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해당 위원회에서 우리 협회 회비제도에 대한 부분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검토하고 다양한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가장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와는 별개 접근으로 회비 대비 실질적 혜택을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회원 한분 한분이 협회의 소중한 주인이란 대원칙 아래 납부하고 있는 회비의 많고 적음을 차별하지 않고 모든 회원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혜택이 회원 개개인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일례로 기업의 수명(생애)주기에 따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창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대표되는 기업 수명주기는 전기공사기업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특히 전기공사업 등록부터 실제 공사를 수주하는 시장 진입까지인 창업기가 가장 중요한 단계라 판단해 신규 회원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면서 추가로 기존 성장기·성숙기에 접어든 회원사도 세심하게 지원함으로써 그 어느 기관과 비교할 수 없는 완성도 높은 협회를 만들겠다.

Q.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현장 안전관리가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A. 내년부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확대 시행됨에 따라 전기공사업계도 여기에 자유롭지 않게 됐다. 특히 그중에서 우리 업계 상생파트너인 한전에서도 전문회사 업무처리 기준 등을 통해 높은 안전관리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은 산업계에 가장 중요시되는 패러다임으로 타협할 수 없는 절대 가치임은 분명하지만 전기공사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인력 등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제27대 중앙회장으로 취임한 후 한전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판단돼 한전 경영진과의 면담을 첫 행보 시작으로 4월 6일 ‘협회-한전 상생협의체’를 출범해 한전과 업계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가시적인 성과도 있다. 우선 ‘배전공사 전문회사 인센티브제도 업무절차서’를 개정해 기존 근로자재해보험 가입 시에만 적용되던 인센티브를 단체·상해보험 가입 시에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대표자 현장 안전관리 가점 항목’을 신설해 추가적인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한전 배전공사 시 교통정리원을 배치함에도 불구하고 설계에 반영되지 않았던 ‘현장 교통신호수 배치 품셈’을 한전에 적극 설계반영을 요청해 현장여건과 품셈별 교통정리원 적용기준에 맞게 적용방안을 개선했다.

Q.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A. 수년간 지속된 코로나 펜데믹과 1년 이상 진행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가격·금리 인상, 인건비를 비롯한 물가상승이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와 경제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 업계 또한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협회에서는 전기공사업계 현실을 반영해 회원사 적정공사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선 원자재가격 폭등에 따라 상승된 전기분야 자재가격 현실화를 위해 상시 자재가격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한전이 잠정품셈을 표준품셈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현장 전공들의 작업환경 변화, 안전우선의 현장문화 형성 등에 발맞춰 품셈 현실화를 위해 협회가 앞장서 대응하고 있다. 이는 적정공사비가 미확보된 품셈에 대해 공사현장에 적용 시 전기공사 시공품질 저하로 연결돼 대국민 안전을 침해할 수 있어 정부의 안전우선 정책 흐름에 역행하는 행보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전기공사에 투입되는 전공 관련해 현장에서 지급 중인 인건비 대비 적합한 시중노임 반영을 유도하고자 시중노임 관리기관인 대한건설협회와 긴밀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상반기 대비 2023년 상반기 적용 전기공사 주요 직종 노임이 평균 6.2% 상승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나날이 상승하는 인건비와 3D업종으로 취부돼 근로자들이 기피하는 전기공사 현장 여건을 개선하고 젊은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현실이 반영된 노임 적용을 꾀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전문인력풀 구성 기술형입찰 분리발주 대응
Q. 분리발주제도 정착을 위한 협회의 노력은
A. 에너지신산업 확산과 4차 산업혁명 홍수 속에 예전에는 업역 구분이 명확히 나눠져 있었던 전기공사 영역들이 ICT·IOT 등 접목에 따라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전기공사업 경계 역시 점차 불분명 해지고 있어 업역 침해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협회는 건설업계의 잇따른 전기공사 고유업역 침해와 발주기관의 무분별한 통합발주로 전문 전기공사기업의 입찰참여 기회를 박탈하는 불공정한 입찰제도 개선을 위해 전기공사 분리발주와 불합리한 입찰에 대한 전방위적 대응을 위한 상생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또 전담부서인 동반성장지원팀과 상호공조체계를 통한 고도화된 입찰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한정된 인력자원으로 민간영역 입찰 모니터링은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스템 확대와 인프라 확충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입찰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일환으로 시·도회 상생협력위원회 운영 개선을 통해 위원들의 역할을 더 강화하고 역할 분담 세분화를 통해 지역별 입찰 현안에 대한 신속대응과 실질적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략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 회원사 중 석·박사와 기술사 취득자를 파악해 기술형입찰 분리발주 대응을 위한 전문인력풀 구성, 지역 회원 네크워크 구성을 통한 불합리한 입찰 모니터링 강화 등 전방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태에서 우리 스스로가 변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협회에서는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앞으로도 분리발주제도가 우리 업계 근간임을 인식하고 분리발주제도를 흔들림 없는 반석으로 만들기 위해 쉼 없이 전진하겠다.

Q. 우수인력 확보와 장기적인 인력운용 방안과 관련해 전기공사협회 채용·인사제도 개선 방향은
A. 최근 챗GPT 등 다양한 AI 관련 프로그램이 발표되고 나날이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산업구조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인력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공정하고 전문성 있는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신규채용 과정에서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에 의거해 협회·유관기관 소속 전·현직 임직원 친인척에 대한 채용 지원을 제한했다. 또 지원자 서류검토와 면접과정에 공인노무사 등 외·내부위원 비중을 동일하게 위촉해 채용절차 공정성을 기했다. 아울러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논문, 심층면접 등 다양한 단계별 전형절차를 통해 선발했다.

재직 중인 직원에 대해선 지난 5월 중앙회 직원, 시도회 사무국장, 신규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시행해 직원 전문성과 성장을 지원했다. 그 외에도 직원 능력 향상과 역량 발휘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에 있다.

이와 함께 부서·시도회 인력의 원활한 배치로 부서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전체 업무량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인력운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협회는 효율적인 인사제도 운영을 위해 다면 인사평가제도 방안과 직원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협회 중점업무의 조속한 진행과 민원 서비스 만족도 향상 등을 회원사에게 보답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