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베트남 국영석유사와 석유개발 및 신에너지 사업협력 강화
석유공사, 베트남 국영석유사와 석유개발 및 신에너지 사업협력 강화
  • EPJ
  • 승인 2023.06.3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국영석유사와 석유개발 분야 공동진출 등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
양사 간 파트너십 확대 통한 양국 에너지 안보 및 탄소중립 정책에 기여 전망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이 PVN Le Mang Hung 사장(왼쪽 네번째)과 함께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이 PVN Le Mang Hung 사장(왼쪽 네번째)과 함께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한국석유공사(사장 김동섭)는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을 계기로 베트남 국영석유사(PetroVietnam, PVN)와 석유개발, 저탄소 新에너지 사업 및 석유비축사업에서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페트로베트남(PetroVietnam, PVN)은 베트남의 국영기업으로 석유와 가스 산업에 주력하는 종합 에너지기업이다.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방문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동행한 김동섭 사장은 지난 6월 23일 하노이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행사에 참석한 후에 PVN과의 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응우옌 찌쭝(Nguyen Chi Dung)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 등 양국 정부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석유공사가 PVN과 체결한 이번 MOU는 ▲석유개발 사업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한 공동 신규사업 기회 발굴 ▲CO2 해외저장소 공동연구 및 저탄소 신에너지 분야에서 양사 간 사업 협력 강화 ▲베트남 융깟 석유 비축사업(지하 저장 프로젝트)의 신속한 건설과 운영 협력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향후 베트남뿐 아니라 해외 유망지역에서의 석유개발 기회 발굴·진출 협력 확대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이산화탄소 해외저장소 공동 발굴 등 저탄소 신에너지 분야의 추진에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석유공사는 베트남 융깟 비축기지 건설 시, 비축유 130만 배럴의 우선 구매권을 확보함에 따라 양국 간 에너지 안보 협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김동섭 사장은 지난 6월 21일 하노이에서 PVN 레만흥(Le Manh Hung) CEO를 만나 석유개발 및 저탄소 신에너지 분야와 석유비축사업의 양사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한편, 상호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발전시키자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공사가 1998년 탐사단계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해서 현재까지 탁월한 운영 성과를 거둔 베트남 15-1광구의 사례에서 보듯 그동안 석유개발 분야에서 공사와 PVN의 파트너십은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며 “윤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에너지 안보와 미래 에너지 전환시대를 대비한 양사 간 협력 활동도 더욱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