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컨소시엄으로 오만 그린수소 독점 사업권 획득
동서발전, 컨소시엄으로 오만 그린수소 독점 사업권 획득
  • EPJ
  • 승인 2023.06.2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만 정부와 그린 수소 사업개발·부지사용 협약서 체결
47년간 사업개발 예정··· 2030년부터 연간 약 22만톤 생산 가능
동서발전은 포스코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만 두쿰 경제특구 지역의 그린수소 사업개발권 독점 사업자로 선정돼 ‘그린수소 사업개발협약 및 부지사용협약’을 체결했다.
동서발전은 포스코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만 두쿰 경제특구 지역의 그린수소 사업개발권 독점 사업자로 선정돼 ‘그린수소 사업개발협약 및 부지사용협약’을 체결했다.

[일렉트릭파워]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포스코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만 두쿰(Duqm) 경제특구 지역의 그린수소 사업개발권 독점 사업자로 선정돼 오만 수도 무스카트에서 살림 빈 나세르 알 아우피(Salim bin Nasser Al Aufi) 에너지광물부 장관과 ‘그린수소 사업개발협약 및 부지사용협약’을 체결했다고 6월 22일 밝혔다.

오만 정부는 세계 최대의 그린 수소 생산플랜트를 구축하기 위해 오만수소개발공사(Hydrogen Oman LLC)를 설립하고 지난 12월 무스카트에서 남서쪽으로 약 450km 떨어진 중부 알-우스타 주(Al-Wusta Governorate) 두쿰 경제특구 지역에서 그린수소 개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진행했다.

동서발전은 지분률 12%로 포스코(28%)·삼성엔지니어링(12%)·남부발전(12%)·ENGIE(프랑스 에너지기업, 25%), PTTEP(태국 국영 석유공사, 11%)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고 47년동안 독점 사업 개발·생산권을 확보했다. 

이는 국내 기업이 추진 중인 해외 재생에너지 및 그린 수소 사업 중 최대 규모이다. 

컨소시엄이 확보한 부지는 340km²로 여의도 면적 약 117배에 해당한다. 컨소시엄은 2027년부터 2030년까지 5GW 규모의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건설해 연간 약 22만톤의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한 그린 수소는 연간 약 120만톤의 그린 암모니아로 변환해 국내로 들여올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그린 암모니아를 청정 무탄소 전력생산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수소 사업은 태양광, 풍력 등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 수출입이 용이한 항만 인프라, 생산 증대가 가능한 규모의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오만 두쿰 프로젝트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동서발전 미래사업의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국가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해 연료에 무탄소 연료인 청정 수소와 암모니아를 섞어 온실가스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청정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규모 청정 수소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중동, 호주, 칠레, 북미 등을 전략 지역으로 선정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과 협업하며 다양한 청정 수소 프로젝트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