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에너지효율 사각지대 캠퍼스에 솔루션 제공
동서발전, 에너지효율 사각지대 캠퍼스에 솔루션 제공
  • EPJ
  • 승인 2023.06.2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서대 아산·천안캠퍼스 23개 건물에 스마트 장치 9,000여개 설치·자동제어
동서울대까지 6개 캠퍼스 성공적 구축··· ‘효율=전력안정+수익’ 사업 확대
충남 호서대 아산캠퍼스에서 6월 20일 열린 '캠퍼스에너지효율화 사업 준공식'에서 관계자들이 현판 제막식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 호서대 아산캠퍼스에서 6월 20일 열린 '캠퍼스에너지효율화 사업 준공식'에서 관계자들이 현판 제막식을 진행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넓은 공간에 많은 건물이 흩어져 있어 효율적 관리가 어려운 대학 캠퍼스에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공하는 ‘캠퍼스 에너지효율화사업’이 6개 캠퍼스에서 마무리됐다고 6월 20일 밝혔다.

동서발전은 6월 20일 충남 호서대 아산캠퍼스에서 ‘캠퍼스에너지 효율화 사업 준공식’을 이영찬 동서발전 사업부사장, 이종원 호서대학사 부총장, 강준모 호서대 대외협력 부총장, 박병춘 에너지공단 부이사장, 김주완 에너지공단 대전충남지역본부장, 남주현 엔엑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동서발전은 호서대 아산·천안캠퍼스 23개 관에 스마트 에너지장치 9,654개를 구축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에너지 사용패턴을 분석·자동 제어하는 최적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적용했다.

호서대는 월평균 전기사용량의 약 10%를 절감해 사업 운영기간인 10년 동안 약 15억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동서발전은 강의실, 연구실, 실험실 등 건물과 전기설비가 학내에 넓게 분포돼 있어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고, 저출산에 따른 입학생 감소 및 전기요금 상승으로 재정부담을 겪고 있는 대학에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냉난방·전열·조명 등 대학 내 전력 사용이 집중되는 곳에 첨단 스마트 에너지장치를 구축해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전기요금 절감에 따른 이익을 공유하는 사업모델이다. 

동서발전은 지난 2020년 동의대를 시작으로 대진대, 동서대에 이어 올해 호서대(아산·천안캠퍼스), 동서울대 총 6개 대학 캠퍼스에 솔루션 제공을 완료했으며, 지난해 연 9.1GWh의 전력 절감으로 약 11억2,000만원의 절감 효과를 창출했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캠퍼스 에너지효율화사업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국가 전력망 안정에도 기여하는 혁신적 사업모델”이라며, “전기를 생산하는 것 못지않게 전기사용을 효과적으로 리모델링해 수요를 줄이는 에너지효율화를 에너지신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KG 동부제철 당진공장, LG전자 창원스마트파크 등 에너지다소비 대규모사업장뿐 아니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적극 돕고 있으며 지역사회 소상공인, 공동주택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는 등 에너지효율화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