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친환경 수소버스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SK E&S, 친환경 수소버스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3.04.0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E 실사단 이동수단 활용… 청정 국제도시 이미지 부각
올해 말 대규모 액화수소 공급… 친환경 수소 사회 현실로
SK E&S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부산 방문기간 동안 이동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 지원한 수소 고상버스
SK E&S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부산 방문기간 동안 이동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 지원한 수소 고상버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SK E&S가 부산을 찾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에 수소버스를 지원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친환경 수소버스 체험을 통해 청정 국제도시로서 부산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여준다는 취지다.

SK E&S는 BIE 실사단 부산 방문 기간인 4월 4~7일 4일간 이동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 수소 고상버스를 지원했다고 4월 6일 밝혔다.

실사단은 대한민국과 부산의 엑스포 유치 역량과 준비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지난 2일 방한했다. 지난 4월 2일 방한한 실사단은 서울을 거쳐 4일 부산으로 이동해 을숙도생태공원 등 부산 주요 일정을 수소버스를 이용해 소화했다.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와 부산시는 다른 후보국과 차별화되는 부산의 강점으로 ‘탄소중립 엑스포’를 내세우고 있는 만큼 실사단이 이용할 차량으로 친환경 수소버스를 택했다.

SK E&S는 ‘친환경 수소첨단도시 부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부산엑스포 성공적 유치 지원을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해 9월 부산시·환경부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2025년까지 부산에 수소버스 약 1,000대 도입, 액화수소 충전소 10개소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SK E&S는 액화수소 공급과 충전인프라 구축은 물론 수소 강소기업 육성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SK E&S는 올해 말 연산 최대 3만톤 규모의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생산 개시를 앞두고 있다. 또 부산을 포함한 전국 주요 지역에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도 진행 중이다.

대규모 액화수소 공급이 가능해지면 전기차 전환이 어려운 장거리 운행 버스, 대형트럭 등에서 수소차 전환이 본격화돼 ‘친환경 수소 사회’ 실현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대량 수소 충전이 필요한 수소상용차 연료로 적합하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버스 대량보급 시범사업’에 나서고, 환경부가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하는 등 정부도 수소상용차를 중심으로 정책 지원을 확대 중이다.

SK E&S 관계자는 “올해 대규모 액화수소가 공급되고 수소버스 전환과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이 이뤄지면 ‘수소 사회’가 본격 현실화될 것”이라며 “수소 에너지 기반 ‘청정 국제도시 부산’의 청사진 역시 엑스포 유치에 있어 실질적 경쟁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