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안전 분야 연이은 인증·포상 ‘눈길’
전기연구원, 안전 분야 연이은 인증·포상 ‘눈길’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3.02.0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 획득 및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 선정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장(왼쪽)이 김남균 전기연구원장(오른쪽)에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장(왼쪽)이 김남균 전기연구원장(오른쪽)에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남균)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하고, ‘2022년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모범적인 안전 경영 실천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한 근무환경 관리체계 구축 등 능력이 국제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은 기관에게 부여된다.

전기연구원은 연구개발 및 시험인증 환경에 맞는 안전·보건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제정하고, 모든 활동 수행마다 ‘P(계획)-D(실행)-C(점검)-A(개선)’ 단계를 통해 유해·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점검 및 개선해 왔다. 

내부적으론 기관장을 중심으로 각종 건설 현장이나 고위험 작업 분야에 대한 순회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했고, 외부적으로는 민간 전문가를 활용해 객관적인 피드백을 꾸준히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10~11월 실시한 현장심사에서 우수한 평가로 전기연구원의 안전 관리 역량이 국제표준 요구사항에 충족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2022년 집중안전점검 우수기관’은 행정안전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재난 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와 관련한 기관의 참여도, 점검결과 적절성, 홍보 실적 등 각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전기연구원은 지난해 59일(2022년 8월 17일~10월 14일)간의 집중안전점검 기간 동안 우수한 평가를 받아 6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전기연구원은 연이은 인증 및 포상 성과를 통해 안전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체계적인 안전 환경 기틀을 마련하는 등 전기연구원 내 위험요인 제거와 중대 재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남균 전기연구원장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인정받게 돼 기쁘다”고 밝히며 “안전보건경영방침을 토대로 전기연구원 직원은 물론, 관련 이해 관계자들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앞으로도 안전·보건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