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력계통 안정운영의 숨은주역 한자리에
국내 전력계통 안정운영의 숨은주역 한자리에
  • 최옥 기자
  • 승인 2009.12.0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1]‘제14회 전력계통운영 워크숍’ 열려

전력계통 안정운영 정보공유, 포상
전력거래소(이사장 오일환)가 11월 20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제14회 전력계통운영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 사무국장과 한전 및 발전회사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해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을 다짐하고 정보를 공유했다.
지난 2002년 12월 처음 워크숍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벌써 14번째를 맞은 전력계통운영 워크숍은 전력거래소가 전력계통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회원사 및 관계자 상호 교류와 단합을 통하여 전력산업의 공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와 함께 마련한 행사다.

신재생발전기의 계통연계 기술기준 마련해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신재생발전기의 계통연계기준을 세울 방침임을 밝혔다.

개회사를 하고 있는 오일환 이사장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발전은 사전 예측이 불가능하고 기상에 따라 출력이 급변해 계통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계통접속기준은 전무한 상태다.

이병률 전기위원회 사무관은 ‘전력계통 신뢰도 정책 및 개선방안’이란 주제로 특강을 하며 현재 진행 중인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유지기준’ 정부 고시 개정에 대한 진행현황과 앞으로의 추진하고자하는 정책 방향을 선보였다.

이 사무관은 “신재생에너지발전기의 급속한 보급확대와 대용량화로 인한 계통 안정성 및 전기 품질 저하가 우려된다”며 “특히 계통규모가 작은 제주지역(413MW)은 대용량 풍력발전기 연계로 인한 전기품질 저하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 사무관은 계통연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본다며 “중앙급전규모인 20MW 이상 신규발전기를 대상으로 주파수 성능, 무효전력 제공, 수시전압강화에 대한 세부기준을 신설할 예정이며, 특히 제주도의 경우, 배전계통(22.9kV)에 전용선로로 연계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발전기에 대해서는 계통연계기준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무관에 따르면 전기위원회는 11월 말까지 이와 관련한 고시개정 최종안을 마련해 12월 초 규제심사 및 고시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전력거래소 배주천 계통운영처장은 전력수급 및 계통운영 현황과 금년 동계 및 내년도 여름철 전력수급을 전망했다.

배 처장에 따르면 2010년 최대전력은 6,786만kW로 올해보다 465만kW(7.4%)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에 따른 예비율은 ’10년 7월 552만kW(8.2%), ’10년 8월에는 494만kW(7.3%)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배 처장은 “최대전력은 8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465만kW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신규발전기 준공이 미미해 8월 공급예비력이 494만kW로 전력수급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내년도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대책과 관련해서는 신규발전기의 시운전 출력 확보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비해 부하관리량을 추가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배 처장은 예비력 600만kW 확보를 위해 7월 48만kW, 8월 106만kW의 부하관리량이 필요하며 이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수요자원시장 또한 최대한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10년 목표로 45만kW를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 ‘효율성 제고’ 초점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 수립’이란 주제로 발표한 원영진 한전 송변전처 팀장은 한전의 송변전설비계획 수립 방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원 팀장은 현재 한전의 송변전설비계획 성장위주의 방향이었다면 앞으로는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송변전 설비계획에 경제여건을 감안하기 위해 한전은 154kV 변전소 이용률 목표를 60%로 설정하고, 이와 함께 전력계통 기술특성 개선을 위한 신기술 설비를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전체적인 설비체제나 규모는 줄여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확대됨에 따른 안정적 전력수송망 구축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는 설비예비율이 12%로 적정 수준인 15~20%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단기 수급측면에서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장기 전원개발 정책과 전력수급 전망’에 대해 소개한 전력거래소 정도영 전력계획처장은 “간년도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시 2012년까지 설비예비율은 12% 이하로 예상되기 때문에 단기 수급측면에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처장은 단기대책 우선 시행을 위해 발전기 보수일정 조정, 시운전 출력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중기 설비예비율은 공급신뢰도는 만족하지만, 수요 불확실성 및 발전설비 추가지연 등을 감안할 때 지속적인 수급안정의 검토 및 관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스마트그리드, 소비자 역할 중요해

김광인 전력거래소 성장기술실장은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정책방향’ 이란 주제발표에서 현재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를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선행돼야 할 과제와 성공 조건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스마트그리드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전기요금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한 김 실장은 “현재의 전기요금은 전력의 공급비용이나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규제체제에서 결정되고 있다”며 “효율적인 전기 사용 및 전기자동차 도입, 소비자반응(DR) 및 비즈니스모델이 성공적으로 확보되기 위해서는 스마트그리드체제에서는 왜곡된 전기요금의 정상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스마트그리드 하에서의 소비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스마트미터 도입에 따라 실시간 전기요금이 도입되고 소비자 선택기능 부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소비자는 단순한 효율적 적시사용 뿐만 아니라 생산자 또는 서비스제공자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Prosumer’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력사용의 효율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스마트그리드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실시간 가격정보를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실시간 가격시그널을 제공하는 것이 곧 지능형 전력망의 핵심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올 한해 전력계통의 안정운영에 공로가 많았던 숨은 일꾼 30명을 발굴해 지식경제부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