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본사 사옥 지붕 활용 1.3MW급 지붕태양광발전소 준공
한수원, 본사 사옥 지붕 활용 1.3MW급 지붕태양광발전소 준공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1.10.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붕 건축마감 곡선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
국내 최대 규모 60MW 자체 태양광발전소 보유
한수원이 경주 본사 사옥 지붕을 활용한 1.3MW급 지붕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10월 19일 본사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한수원이 경주 본사 사옥 지붕을 활용한 1.3MW급 지붕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10월 19일 본사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경주 본사 사옥 지붕을 활용한 1.3㎿급 지붕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10월 19일 본사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정재훈 한수원 사장을 비롯한 직원들과 김병철 abm 그룹회장(한국건물태양광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12월 착공, 이날 준공한 지붕태양광발전소는 사옥 지붕 면적의 70%를 건물일체형태양광설비(BIPV)로 건설한 것으로, 지붕의 건축마감 곡선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빛누리관과 화랑관처럼 지붕 전체 면적을 태양광발전소로 건설한 것은 국내에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이날 지붕태양광발전소 준공으로 한수원은 2007년 준공한 한빛솔라 1.25㎿ 육상태양광발전소를 비롯해 원전부지 및 수력·양수발전소의 댐수면 등 유휴부지를 활용한 총 설비용량 60㎿의 자체 태양광발전소를 보유하며 국내 공기업 중 최대 규모의 자체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게 됐으며, 향후 2025년까지 100㎿를 달성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한수원은 앞으로도 환경 훼손이 없고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곳에 태양광 및 풍력 등 신재생발전소 건설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2034년까지 신재생설비 12GW를 확보하고, 청정수소 생산·발전량 국내 1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