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근로자의 안전할 권리 보장
동서발전, 근로자의 안전할 권리 보장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1.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기업 합동 전 사업소 현장 안전점검 시행
올해 15개 과제·발전산업 안전강화 대책 추진
권오철 한국동서발전 안전기술본부장(왼쪽 앞) 등 업무 관계자들이 호남화력본부에서 현장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권오철 한국동서발전 안전기술본부장(왼쪽 앞) 등 업무 관계자들이 호남화력본부에서 현장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을 준수하고 근로자의 안전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나섰다.

동서발전은 개정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첫날인 1월 16일 전 사업소에서 현장 안전점검을 시행했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할 권리를 최우선으로 보장하기 위해 2020년도 안전분야 업무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현장 안전점검은 1월 14일부터 3일간 사업소별 협력기업 합동으로 진행됐다. 사업주 간 안전협의체 회의를 통해 산업안전보건법 발효 내용, 이행방안, 현안사항 등을 협의하는 등 안전경영 이행 체계를 점검했다.

각 사업소에선 협력사 소장과 노·사 대표 간 회의가 열렸다. 이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준수하고 사람 중심의 안전의식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협력사와 합동점검을 통해 간과하기 쉬운 현장의 작은 위험요인도 모두 제거하고 잠재적 위험요인의 지속적인 발굴·개선으로 무사고·무고장 운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1월 8일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동서발전 만들기’를 위한 노·사 공동선언식이 열렸다. 동서발전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업안전보건법 변경내용과 회사 안전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자율적 안전보건 관리를 위한 노·사 협력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동서발전의 안전분야 업무계획은 2019년도 안전분야 업무 추진실적·성과와 2020년도 안전관리 추진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협력기업을 안전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임직원과 협력기업이 다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안전 중심의 경영체계로 전환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별 사업주간 안전보건협의체 회의 참석자들이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서 산업재해 제로(ZERO) 사업장 구현을 다짐하고 있다.
특별 사업주간 안전보건협의체 회의 참석자들이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서 산업재해 제로(ZERO) 사업장 구현을 다짐하고 있다.

최상위 핵심가치 ‘안전 최우선’
지난해 동서발전은 ‘안전 최우선’을 최상위 핵심가치로 변경하고 안전 중심의 경영체계로 전환을 추진했다.

특히 ▲협력사 안전 및 안전시설 보강 전담부서 신설과 안전인력 확충 ▲발전사 최초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등 관리체계를 국제 수준으로 재정비했다. 이어 안전경영위원회 등을 통해 현장 목소리를 경영에 반영하고 경영진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는 등 체계적인 안전경영활동을 추진했다.

동서발전은 현장 인력충원, 2인1조 근무 의무화, 안전펜스 등 위험설비 안전시설을 보강했다. 특급 방진마스크 지급, 이상기후 작업중지 기준 마련, 외부 출입근로자 휴게시설 제공 등 근무환경도 개선했다.

현재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한 작업자 컨베이어 접근통제 시스템 등 4개 과제를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기본을 지키는 현장 안전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일상 업무에서부터 지켜야 하는 10대 기본수칙 ▲교통안전·산업안전시설 확충·시각화 ▲협력사와 함께하는 다함께 안전문화제 개최 등을 통해 안전의식을 다졌다.

나아가 협력사 안전관리 수준 진단·개선, 계획예방정비공사 사외안전전문가 지원, 안전 보건 공생협력프로그램 시행 등 협력사와 안전수준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필요한 모든 안전조치 수행 다짐
동서발전은 올해 4개 분야 15개 추진과제와 정부의 발전산업 안전강화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먼저 도급인과 발주자의 역할에 맞는 안전보건활동을 위해 ▲안전보건점검 강화 ▲공사단계별(계획-설계-시공) 안전보건대장 운영 ▲협력사와 함께하는 위험성 평가 내실화 ▲유해물질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제공 ▲근로자 작업중지권 보장을 위한 위험신고(Safety Call)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외부근로자 밀착 안전관리를 위한 3D 안전정보 지도 구축 ▲유해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화학물질 위험성평가시스템 구축 ▲필수 안전감시 인력의 적정대가 지급을 위한 안전품셈 개발 ▲근로자 정신건강 장해 예방을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개발 ▲위험설비 무인화·지능화 안전기술 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한다.

동서발전은 ▲현장점검 강화를 위한 외부전문가 합동 안전점검단 발족 ▲현장문제 집중 해결을 위한 안전해커톤 운영 ▲효율적 안전교육을 위한 VR 안전체험장 신설도 추진한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협력사와 긴밀하게 협력해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사항을 협의할 것”이라며 “수시 합동점검 등을 통해 발굴한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안전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모든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근로자 입장에서 세밀한 안전관리를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서 진행된 특별 사업주간 안전보건협의체 회의 모습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서 진행된 특별 사업주간 안전보건협의체 회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