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장에 정확한 신호를 제공하는 것이 사명”
“전력시장에 정확한 신호를 제공하는 것이 사명”
  • 최옥 기자
  • 승인 2008.10.1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문인터뷰] 김용완 시장운영팀장

“전력거래소의 시장운영업무는 전력공급 입찰자료의 관리, 비용평가, 가격 결정, 계량, 실급전, 정산 등으로 구성된다. 이 중 시장운영팀은 비용평가와 가격결정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발전기의 발전비용을 연료구입 등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사전에 분석해 시장가격을 결정하는 역할이다. 이밖에 발전경쟁전력시장(CBP)의 중요한 현안문제를 분석해 시장상황 변화 등에 따른 대처,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시장운영팀의 주요역할이다.” 

“지난해 12월 8일에 시장운영규칙개정위원회에서 시장운영제도 개선사항이 심의·의결됨에 따라 발전경쟁시장에서의 시장·용량가격의 결정방법이 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됐다. 전력시장에서 발전설비의 가치가 지리적 위치, 계절적 특성 또는 전력수요급증 시간대 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는 현실을 반영해 용량가격을 지급토록 했다. 그동안 전력시장가격을 인위적으로 구분해 기저한계가격(BLMP)과 계통한계가격(SMP)으로 이원화된 시장가격체계를 유지해오던 것을 단일시장가격체계(SMP)로 개선함으로써, 전체 전력계통의 전원(電源)구성이 왜곡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바람직한 전원 구성에 대한 가격신호를 제공하게 됐다.”

김 팀장은 또 “아시아 국가 상당수에서는 전력시장의 형태는 시장체제로 하면서도 발전부문은 정부가 컨트롤하는 형태를 갖고 있다”며 “이에 따라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고 독창적 모델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전력시장이 이 같은 아시아국가의 좋은 벤치마킹 모델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 우리 시스템이나 메커니즘을 이들 국가에 전수하려는 계획도 향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최대한 투명하게, 경쟁은 극대화 해야
“전력산업의 형태는 정부정책에 직접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 김 팀장은 “큰 틀에서 민영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지금의 CBP시장의 형태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며 “아직 채 완성되지 않은 불완전한 경쟁체제이지만 그 안에서 최대한 투명하면서도 경쟁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력시장을 발전시켜 나가야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신의 견해를 말했다.

김 팀장은 특히 “지금은 시장체제에서는 1시간도 발전하지 않는 발전기라도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요금을 산정해 주고 있는 상황”이라며 CP(용량요금)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즉 가동하지 않는 발전기의 경우 효율이 떨어지거나 연료비 등 코스트가 높아서 가동하지 않는 것인데 이런 발전기도 CP 산정에 포함됨에 따라 시장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발전기가 퇴출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007년부터는 발전기의 지리적 위치에 따른 송전손실의 발생 정도를 시장가격에 반영 정산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적 차이에 따라 전력의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도록 하고 있다. 수도권/비수도권에 차등을 주고는 있는 셈. 하지만 이를 더 세분화해 수도권 내에서도 설비가 많이 필요한 곳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지원 등 많은 설비가 들어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번 제12회 전력시장 및 계통운영 워크숍과 관련해 김 팀장은 “미래에 닥칠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정보와 대안을 공유하자는 취지”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특히 연료비 급등 등 환경변화에 따라 전기요금, 시장가격의 문제가 다시금 부각됨에 따라 향후 전력시장이 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집중될 것으로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