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제품과 서비스로 첨단산업환경을 지킨다, 한국공조기술개발(주)
최고 제품과 서비스로 첨단산업환경을 지킨다, 한국공조기술개발(주)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4.1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한국공조기술개발(주)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지향하며 20여 년간 쌓아온 현장경험과 끊임없는 연구개발 결과, 소비전력을 30%이상 절감할 수 있는 항온항습기, 제습기, 크린룸을 개발해 온 한국공조기술개발(주)(대표 이건수). 1998년 설립 후 고유가 시대의 에너지 절약 방침에 부응하고 환경보호까지 이뤄낼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왔다.

20년간 쌓아온 현장경험과 끊임없는 R&D를 통해 항온항습기 및 제습기, 크린룸 등 공기조화기 전문업체로 우뚝 선 한국공조기술개발은 고유가 시대의 에너지 절약 방침에 부응하고 환경보호까지 이뤄낼 수 있는 제품들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공조기술개발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제품을 자체 공장에서 직접 제작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모토 하에 독자적인 기술과 축적된 노하우, 연중 24시간 서비스만이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는 마인드로 전 직원이 최고 품질의 제품 생산에 노력하고 있다.

전력소비 30% 절감하는 특허등록 ‘항온항습기’

냉각제습의 특성상 습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리히팅(Re-heating) 열원이 많이 필요한 기술상의 특성이 있는데 한국공조기술개발에서는 특허 등록한 응축기방열(폐열)회수 방식의 냉각 Cycle 기술을 통해 전력소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항온항습기를 개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주목받고 있다.
항온항습기는 전산실, 통신실, 반도체 생산공정 등 24시간 운영되는 일정한 온도 및 습도유지가 필요한 환경에는 필수적인 공조기기다.
기존 절전방식은 전자컨트롤러에 의한 항온항습기에 가동을 제어하는 S/W방식과 일부 폐열회수기능 및 히트펌프 방식을 이용한 제품이 개발되기는 했지만 한국공조기술개발이 개발한 리히팅(Re-heating)구조에 의한 절전형 냉동싸이클 설계방식은 국내외적으로 최초이다.
항온항습기의 주요기능인 기존의 냉각제습방식은 그 특성상 습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리히팅(Re-heating) 열원이 많이 필요한 기술적 한계로 전력소비가 많았다. 하지만 한국공조기술개발이 응축기폐열 회수방식의 냉각 Cycle 기술을 통해 개발한 절전형 항온항습기는 제습 시 전기히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제품의 전기히터로 발생된 열을 낮추는데 전력소비가 필요 없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제품은 액가스 열교환기(SME)를 채택해 기존의 냉동사이클 보다 과냉각도를 크게 해 냉각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사용처에 따른 특수설계를 통해 소음을 최소화했다. 또한 마이크로 전자식제어 컨트롤러를 채택, 각종 운전안전장치와 정보장치 등으로 사전에 고장을 방지하고 조작이 간편하며 무인운전 등이 가능하다. 
 

에너지 절약·환경보호까지 돕는 공기조화 제품

한국공조기술개발은 항온항습기 뿐만 아니라 절전형 제습기, 크린룸, 직팽식(Dx-type) 공기조화기 등의 제품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절전형 제습기의 경우 운전과 취급조작이 간단하며 증발식 응축기와 열교환기를 채택해 냉방능력과 제습능력을 극대화했다. 또 제습된 공기는 내장된 Air Filter로 집진 처리하며 완전 밀폐형 압축기를 사용하는 등 특수설계로 방진, 방음을 최소화했다.
절전형 제습기는 목재, 제지 인쇄, 피혁, 수지, 정밀기기, 전기부품, 화약약품, 식품, 양조, 제약, 섬유, 성냥, 포장 등의 제조과정에 있어서 건조작업이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된다. 특히 습기로 인해 생산 제조 및 보관에 영향을 미치는 곳이나 오랫동안 보관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곳에는 습기가 미치는 영향을 제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냉각 제습기가 적용된다.
크린룸(Clean Room)이란 공기 속에 부유하는 입자뿐만 아니라 온도, 습도, 산소비율 및 조도에 관해서 환경적으로 제어되는 밀폐된 공간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크린룸은 청정한 공기를 다량으로 흐르게 해 공기의 난류와 소용돌이치는 것을 일어나지 않도록 기류를 만들어 실내 발생한 먼지를 빨리 밖으로 내보내도록 만든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면에서는 오염제어 공간이라 하면 그 단위는 CLASS로 표시된다. CLASS란 개념은 1ft³당 대기 중의 0.5㎛미립자의 개수를 말한다.
크린룸은 대게 병원수술실, 신생아실, 제약생산공정 등에 설치되는데 세균감염 및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직팽식 공기조화기의 경우 한정된 대공간의 정밀한 항온 항습 운전이 가능하도록 제작됐으며, 조립설치 및 내부 점검 수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의 기술적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해 수요자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할 수 있는 모델로 정숙한 운전, 정밀한 설계로 효율을 최대화했으며, 한정된 대공간의 정밀한 항온항습 운전이 가능하도록 제작되고 조립 설치 및 내부 점검 수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최상의 서비스로 한번 고객은 평생 고객으로

한국공조기술은 에너지절약형과 환경친화형의 공기조화기를 만들어 한번 고객은 평생고객으로 제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사후 관리 및 책임서비스를 다해 고객에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장비이력카드를 만들어 Compressor Fan. 부속기어에서부터 Bolt, Nut의 제품 하나 하나까지 규격, 성능상태를 기록하고 분석해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직원들은 정성을 다하고 있다.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한국공조기술개발은 연중 24시간 책임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해나가고 있으며, 독자적인 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서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