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인 전원기기로 Total Solution 제공에 앞장”
“친환경적인 전원기기로 Total Solution 제공에 앞장”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8.04.1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주)파워트론 김득수 사장

파워트론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상전원인 축전지의 노화 품질진단 분야에 새롭게 도전해 비상전원장치의 보수 및 유지에 관련된 고객의 모든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전원기기로 Total Solution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창사 24년을 맞으며 전원기기 전문기업인으로서의 소감은
파워트론은 전원기기 전문회사로서 1984년 설립된 이래로 최선의 봉사라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원기기 분야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왔다.

이제 파워트론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상전원인 축전지의 노화 품질진단 분야에 새롭게 도전해 비상전원장치/축전지의 보수 및 유지에 관련된 고객의 모든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전원기기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자 한다.

금년에는 미국, 중국, 유럽, 동남아 등에 100만$ 수출을 목표로 수출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 미국, 두바이, 이태리, 중국, 싱가폴 등 해외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항상 새로운 각오로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설계 품질을 확립하고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최상의 서비스, 친환경적인 신제품을 개발해 전원기기 진단장치 기술분야에 있어 선발 전문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축전지 진단분야 시장의 동향과 파워트론의 핵심 상품은
1990년 초부터 축전지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휴대형 측정기 및 감시시스템을 개발한 미국 및 캐나다의 경우를 보면 도입시기 몇 가지 단계를 거치는데 ▲공공기관, 산업용 축전지를 점검하기 위한 ‘휴대형 측정기’ 보급기 ▲기업체에서 운영 중인 축전지를 상시 감시하기 위한 ‘감시시스템’ 보급기 ▲자동차용 축전지를 점검하기 위한 ‘보급형 휴대형 측정기’ 보급기 ▲자동차용 축전지를 상시 감시하기 위한 ‘감시 모듈’ 보급기로 진행되어 왔다.

이와 같이 축전지 진단분야는 처음에는 휴대형 측정기로 시작해 자동차용 축전지를 상시 감시할 수 있는 감시모듈의 개발로 점차 시스템화 하고 있다.

파워트론의 축전지 감시시스템 중에서 24셀∼48셀에 설치할 수 있는 통신용 축전지 감시시스템(특화모델)은 향후 다음의 예상고객에게 설치가 가능하므로 가장 핵심적인 제품이다.

이러한 통신용 축전지 감시시스템은 5층 이상 모든 건물의 비상시 엘리베이터 및 비상등용 예비용 축전지와 모든 관공서 및 기업체의 정보통신 시스템용 예비용 축전지뿐 아니라 전화회사, 이동전화회사에서 운용중인 비상용 에비 축전지 등에 적용된다.

▲발전소에 적용된 제품은 무엇이며 그의 장단점과 특징은
파워트론은 2005년 하반기부터 제품을 개발하고 성능을 향상시켜 지금까지 서울전력관리처, 울산화력, 청송양수, 청평양수 등 한전과 발전자회사 및 부산시청, 공군본부, LG텔레콤, 철도공사 등에 다량의 제품을 납품해 왔다.

이미 설치된 여러 곳 중, 울산화력발전소에 설치된 축전지 감시시스템의 경우, 이는 2V/2500AH/12셀 (4), 2V/200AH/63셀 (2), 2V/2500AH/110셀 (4)의 10개 축전지를 통합 감시하는 축전지 감시시스템이다.

별도의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축전지 노화감시 시스템의 측정 데이터를 허브에서 모아 전송을 통해 통합서버에 전송돼 관리하는 것으로 통합감시용 프로그램으로 2종류의 프로그램이 있다.

Sever/Client용 감시 프로그램은 지정된 PC에 감시용 프로그램을 설치해 축전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Web용 감시 프로그램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통합 서버가 설치된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 축전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주)파워트론의 금년도 중점 추진 개발 및 사업은
전국의 주요 도시의 전주 위에 설치되어 있는 가공용 배전자동화 시스템과 도로변에 설치돼 있는 지중용 배전자동화 시스템의 제어함 내부에는 정전 시에도 차단기를 원격에서 조작할 수 있는 소형의 축전지 (18AH 또는 24AH)가 2개 내장돼 있다.

축전지 제조업체의 권고사항을 참조하면, 배전자동화 제어함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ES 타입은 3∼5년이 기대 수명이지만 배전자동화 제어함이 실내에 설치돼 있지 않고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기대수명보다 빨리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될 우려가 있다.

현재 한전에서는 휴대형 측정기를 사용해 사람이 직접 점검하고 있지만, 인력으로 많은 수량의 축전지를 점검하는 것은 완벽한 점검이 될 수 없으므로 24시간 상시 점검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려 하는 것이다.

일부 업체에서도 배전자동화 축전지를 원격 감시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KS규격 또는 IEEE 기술기준에 부합되지 않게 수 초간 방전을 시킨 후 전압저하 정도를 판별하는 방식이므로 이는 객관적으로 신뢰성이 낮고 변별력이 낮은 방식이다. 

상기 방식은 성능이 저하된 축전지에 대해 주기적으로 방전시험을 실시하므로, 이때 축전지가 저전압이 된 상태에서 불시정전이 발생하면 차단기의 원격제어를 할 수 없는 위험한 상태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파워트론에서 개발한 제품은 방전을 하지 않고 미세측정전류신호를 축전지에 인가해 축전지의 내부저항을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축전지의 성능에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고 IEEE 기술기준에 적합하다.

현재 개발한 제품의 샘플 제작을 이미 완료했으므로, 향후 현장 설비와 통신규약을 인터페이스 되도록 맞추어 이의 도입을 제안 중에 있다.

▲파워트론의 해외 수출 및 파트너십은 어떤지요
미국의 경우 파워트론의 제품을 처음 수출할 시점인 2005년 당시, 미국에서는 1990년 초부터 2가지 타입의 휴대형 측정기 중에서 ALBER사 제품은 전력회사, 통신회사, 연방정부 등 공공기관 관공서 고객에게 많이 보급돼 왔다.

또한 Midtronics사에서 만든 제품은 기업체, 자동차회사 등에 많이 보급됐고, 또한 일본산 제품(HIOKI)이 광범위하게 시판 중이었으므로, 고객이 고정밀도의 고가의 측정기를 구입할 때 인지도가 낮은 한국산 제품의 구매를 꺼려 현지 대리점 계약에 어려움이 많았다.

따라서 파워트론에서는 수개월 동안 수십 개 회사를 접촉 후 2005년 미국 시카고인근 도시에 위치하는 SBS회사 (www.sbsbattery.com )에 1개월간 테스트용으로 수출하고 그 후에는 반환도 가능하다는 조건으로 측정기 1대를 샘플로 수출했다.

그 당시 SBS회사는 미국산 및 일본산 Portable Battery Tester를 전부 할인 판매하는 회사였는데, 최신기종으로서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한 일본산 HIOKI 제품을 파워트론의 제품과 비교대상으로 해 성능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보고서에는 미국고객의 취향과 사용 편의성을 위한 일부 개선요구사항만 있었지만, 우리제품이 일본산 HIOKI제품에 대한 고객의 주요 불만사항인 충전기 ripple전류로 인해 측정값에 오류가 발생되는 것을 완전히 해결한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크기, 사용 편의성, 보고서와 그래프 출력기능 및 측정기 리드선 등에서 탁월하므로 종합적으로 일본산(HIOKI)보다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한 보고서(Evaluation Report)를 보내왔다.  현재 SBS사는 미국 및 캐나다의 총 대리점으로 계약 중에 있다.

SBS사에 판매개시 후 2년이 경과 한 시점인 2008년 2월말 당사를 방문해 이들이 제출한 고객리스트에는 미국의 유명 전력회사인 City of Painesville Electric, Coldwater Board Of Utilities, Duke Energy, Appalachian Power Co., Midwest Electric Power, Inc., Nashville Electric Service, Progress Energy - Florida, Reliant Energy, Sierra Pacific Power Co., Spectra Energy와 전화회사, 이동통신회사 등 주요 기업체에 파워트론의 제품을 납품한 것으로 나타났다.

SBS회사는 1915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수많은 종류의 축전지 및 관련 기기를 자체 생산하고 인도, 중국을 통해 OEM으로 생산하는 회사로서 미국, 캐나다에 수십 개의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는 능력 있는 회사다.

또한 현재 판매량에서 미국산과 일본산에 뒤지지만 향후 2∼3년 이내에 상위로 진입이 예상된다.  현재 파워트론사 제품은 미국에서 일본산 제품보다 2배 가격이고 미국산 제품과 동등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금년 하반기 SBS는 미국의 통신회사인 AT&T에 축전지 감시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할 예정이고, AT&T사는 미국 전역에 100,000개소 이상의 무인 통신 사이트가 있으므로 향후 파워트론에서 제조한 제품이 납품될 경우 막대한 매출이 예상된다.

중국의 경우 파워트론은 한국서부발전(주)의 지원으로 지난 2006년 중국, 북경에서 개최되는 EP China에 참가해 수 십 개의 현지 업체와 상담한 후 미국 FLUKE, Tektronix 등에 대한 중국 내 총판업체인 Kingcable사에 제품공급 계약을 2007년에 체결했다.

중국은 복제기술이 워낙 우수해 이를 저지할 수 있는 대안이 없으므로 대리점 선정에 있어 우리 기술이 대리점을 통해 누출되지 않을 수 있는 관점에서 대리점 선정에 신중을 기했다.
1990년대 초부터 15년 이상 사용해온 미국과 달리 중국에서는 아직 축전지 측정기는 아직 생소한 분야이지만 전 세계물량의 70%의 납축전지를 중국에서 제조하므로 중국시장은 5,0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미국과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그간 일본산(HIOKI) 측정기를 사용해온 중국 내 다국적기업에서도 타 제품과 1년간 이상의 성능평가에서 파워트론의 제품이 더 우수한 것으로 확인돼 향후 사용하기로 선택함에 따라 중국 내에서도 앞으로 판매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중동에서도 파워트론은 한국동서발전(주)의 지원으로 금년 3월 UAE의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WETEX 2008’ 전시회에 참가해 많은 현지 업체와 상담했는데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UAE, 사우디 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등 중동 6개 국가에 사업판매망이 있는 현지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해 향후 중동 지역에도 판매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에서도 이탈리아에서 개최예정인 POWER-GEN에 2008년 6월 3일부터 5일까지(3일간) 한국서부발전의 지원으로 참가해 이탈이아 및 유럽 국가에도 현지 대리점 계약을 통해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