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 관련 시민단체 간담회 개최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 관련 시민단체 간담회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02.2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통한 안전규제… 국민 눈높이 맞출 것
▲ 원안위는 2월 19일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 인사들과 처음으로 원자력안전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2월 19일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 인사들과 처음으로 원자력안전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 자리에는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환경운동연합, 스텐팬을사용하는사람들의모임, 원자력안전연구소(준), 원자력안전과미래, 시민방사능감시센터 관계자 총 16명이 참석했다.

강정민 위원장은 위원장 취임 일성으로 원자력규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을 위해 원전소재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여러 국민들과의 적극적 소통을 원안위의 주요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원전 안전에 대해 의문을 가진 국민들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누며 원전의 안전 이슈를 다양한 시각에서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기회로 마련됐다.

원안위는 지난해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등을 거치면서 원전 안전과 관련한 대국민 소통 강화와 함께, 원전의 안전을 한층 높여달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확인한 바 있다.

강정민 위원장은 “그동안 원안위가 국민들의 신뢰를 충분히 받지 못했던 것은 전문가 위주의 규제정책과 과학적 안전성 확보 중심의 소극적 규제체계였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는 원자력안전 관련 정보를 적극 공개하고 국민들과 충분히 소통하는 등 안전규제를 국민들 눈높이에 맞추는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안위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한 장을 지속해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