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기술력과 완벽한 서비스로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다
높은 기술력과 완벽한 서비스로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다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3.1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발전정비 전문업체를 찾아서① 한국플랜트서비스(주)

한국플랜트서비스(주)(공동대표 김신배, 이성만)는 1999년에 설립된 플랜트설비 정비전문업체로 발전설비 및 산업설비의 경상유지와 개보수공사 등을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공사수주에서 시공, 사후관리까지 한 차원 높은 기술력과 완벽한 서비스 제공으로 최상의 품질을 보장해 오고 있다.

한국플랜트서비스(이하 HPS)는 플랜트설비 정비 전문회사로서 다년간 국내 발전설비 및 산업설비 정비에 많은 실적과 기술을 축적해왔으며, 그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착실히 성장해 오고 있다.

HPS는 발전 및 산업설비의 정비 및 유지를 20년 이상 전담한 고급정비 기술자 100명을 포함한 300여 명의 기술 및 기능요원을 확보, 지난 25년간 원자력 설비를 비롯한 화력, 수력 발전설비의 정비 업무에 종사해 온 기술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설비 설계, 건설, 시운전, 정비 등 설비에 연관된 모든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HPS는 이 사업들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으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HPS의 모든 임직원은 도전하고 창조하며 신의와 성실로 고객의 믿음에 부응하며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

고급기술 인력이 최고수준의 정비품질과 서비스를 제공

HPS는 전국 7개 사업소와 4개 지점에서 국내 원자력 및 수화력 발전설비를 대상으로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개보수공사 등을 수행 중이다.

발전소 정비관리시스템인 MCS(Maintenance Control System)를 활용해 정비 관련기록의 체계적 관리, 고장실적 분석, 설비 사후관리 등 고품질의 책임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ISO 9001자격과 원자력을 비롯한 수력, 화력발전설비 정비적격업체 자격을 획득해 발전설비 정비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남부발전 신인천화력발전소 9,10호기 경상정비 업무 등 발전설비 정비부문에서 매년 연간 100억 원 이상을 수주함으로써 규모의 정비를 제공해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에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난방 열원설비, 산업단지 열병합 발전설비, 산업체 자가발전설비 등 일반산업체 플랜트설비와 일반 및 공공건물의 배관설비, 전력공급설비 등에도 참여해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플랜트설비 정비전문회사인 HPS는 20년 이상의 발전설비 정비경험을 가진 100여명의 고급정비 기술진이 최고수준의 정비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비진단에서 책임정비, 사후관리(A/S)까지 전방위 사이클 서비스(Total Cycle Service)로 고객 설비의 성능향상과 수명연장, 유지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으로 고객만족을 구현하고 있다.

산업설비부문을 총괄하는 본사 플랜트사업실과 각 지역을 담당하는 4개 사업소에서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HPS의 주 업무인 시운전정비는 핵심기기의 설치와 시운전, 시운전정비, 시운전과정에서 발견되는 이상부분의 점검 및 개조 등 정비서비스와 관련 데이터의 수집, 정리 등 설비 건전성 확보를 위한 진일보된 시운전시스템으로 고객의 부름에 항시 대비하고 있다. 울진원자력발전소 5,6호기 시운전 정비자격을 획득해 시운전정비에 요구되는 품질수준을 인증 받고 있다.

또한 경상정비는 남부발전 신인천화력발전소 9,10호기(450MW)에 대해 설비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점검, 고장 발생을 방지하는 예방정비 및 예측정비를 수행하고 있고, 설비의 불시고장 발생 시 신속한 복구정비로 설비의 가동율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국민과 함께 하는, 국제적 기업으로의 성장·발전이 목표

예방정비는 설비의 운전상태 및 성능이 설계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고장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능동적인 정비로 기기의 운전 상태를 추적 관리하고 취약설비(하절기, 동절기) 및 중점관리 대상 기기에 대한 순회점검활동, 주요설비에 대한 정비실명제 등을 운영해 발견된 기기의 문제점을 정비계획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설비가 본래의 기능을 다할 수 없는 상태가 발생하기 전에 진동, 소음, 온도, 압력, 윤활유 등과 같은 인자를 통해 설비의 상태와 성능을 진단하고 기기의 고장을 예측해 설비가 기능 고장을 일으키기 전에 조치함으로써 더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측정비를 실시하고 있다.

고장설비는 설비의 갑작스런 고장에 따른 복구 활동으로 발전소에 상주하는 정비원이 신속하게 정비를 수행한다. 기기 상태 진단 및 정비이력 분석 등을 통해 최적의 정비를 수행하며, 정비결과는 자체 개발한 정비관리시스템(MCS)을 이용해 정비 자료로 축적, 활용하고 있다.

계획예방정비는 가동 중인 설비의 불시 정지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가동을 중단하고 필요한 설비를 분해·점검·조립 및 성능 시험을 하는 정비이며 운전주기 연장과 계획예방정비의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표준공정, 공량기준 정립을 통한 정비의 효율성을 통한 고품질 정비로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하고 있다.

계획예방정비 시 각 설비별, 기기별로 취득된 데이터 및 정비인력은 MCS를 통해 철저히 관리되어, 예방정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개보수공사는 경상 및 계획예방정비를 제외한 정비로 설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명 연장 및 성능개선 공사, 설비개선 및 교체공사, 휴지설비나 운전불능 설비를 상업운전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한 설비복구공사, 그리고 설비 신증설 및 이설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중 수명연장 및 성능개선 공사는 회전체와 고정체 설비의 진동진단과 비파괴 검사, 금속학적 검사 그리고 기기의 오일검사 등 전문적 기술을 이용해 노후설비의 이상 유무 및 수명을 진단·분석하고 수명 연장 및 성능개선 공사를 수행해 설비의 효율적 유지 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설비 개선 및 복구공사는 설비의 모델링 등에 기초해 설비개조는 물론 노후 설비의 복구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또 발전설비 해체 및 철거공사는 발전설비의 정비경험을 바탕으로 발전 및 플랜트설비 해체 및 철거공사 등을 수행할 능력과 준비가 갖춰져 있다.

HPS는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으로 회사 위상이 정립되고 국제적 기업으로 계속 성장, 발전하는 기업이 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정비시장 확보와 기술능력 제고, 경영체질 강화 및 기업홍보를 제고할 계획이다.

2010년 목표는 매출액 183억 원, 영업이익율 5% 이상 유지와 설비성능 개선 및 독자적 정비기술개선 수행능력보유로 기술고도화 기반을 확충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시장의 경쟁력 우위 유지 및 시장 다변화와 전문 인력 육성 및 인력구조를 유연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