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대규모 정전 재발방지에 나서
한전, 대규모 정전 재발방지에 나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6.1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환익 사장, 서울지역 주요 변전소 긴급점검 시행
전국적으로 6월말까지 주요 변전소 집중 설비점검 시행 예정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6월 12일 주말(6월 11일)에 발생한 서울 남서부 및 경기 광명·시흥 지역 정전과 관련해 송변전설비를 긴급 점검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이 날 조환익 한전 사장은 어제 사고가 발생한 345kV 영서변전소 등 서울지역 변전소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서 직원들에게 “안정적 설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제와 같은 정전사고가 없도록 설비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환익 사장은 어제 정전 발생직후부터 상황실을 찾아 복구 및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정전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에 사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 전국의 송변전 시설을 관리하는 각 지역의 전력관리처도 변전설비 긴급점검을 시행했다.

한전은 이 날 오후에는 전국 전력관리처장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이번주부터 다가오는 여름철 전력수급 뿐만 아니라 추후 동일한 정전사고 발생으로 국민생활과 기업활동에 제약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한단계 진보된 전력공급체계 구축 및 안정적 전력공급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전은 이번 정전의 고장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위해 학계, 연구기관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고장조사 위원회를 구성·운영키로 했으며, 6월말까지 이번에 사고가 난 영서변전소와 동일형태 모선연결 차단기 총 72대에 대한 긴급점검을 시행하고, 대도시 소재 10년 이상 설비 및 산업단지 등 주요변전소 특별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정전 발생시 고객 지원 및 안내 절차도 재정립해 나가기로 했다.

한전설비 정전복구 후 즉시 고객 전력사용이 가능하도록 고객중심의 정전복구체계를 구축 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정전발생시 한전 전력공급설비 복구 후에도 고객 정전이 지속되지 않도록 고객 복구지원과 안내절차를 재정립할 계획이며, 이번 정전사고의 피해보상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 변전소 설비 현대화 및 지능형 고장예방체계 구축에도 나설 예정이다. 약 4,000억원을 투자해 옥외철구형 변전소 28개소를 2019년까지 옥외GIS화하고, 2020년까지 국가산업단지 등 주요 변전소 모선보강 및 전력계통을 이중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