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향상시킬 놀라운 기억의 기술, 기억창고 정리법
기억력을 향상시킬 놀라운 기억의 기술, 기억창고 정리법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1.0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 지금 읽어라] 기억창고 정리법

조금 전까지 왼손에 들려 있던 커피 잔이 갑자기 사라졌다. 도대체 어디다 둔 것일까? 친구와의 약속에 늦어 급히 나가야 하는데 열쇠를 둔 곳이 기억나지 않는다. 신발장 위에 둔 것 같은데……. 텔레비전 리모컨은 또 어디에 뒀는지, 통장 비밀 번호는 뭔지, 밤새도록 달달 외운 수학 공식은 왜 정작 시험지를 맞닥뜨리면 생각이 안 나는지, 지난번에 소개를 받은 사람인 건 분명한데 이름은 왜 기억이 안 나는지…….

우리는 이처럼 매일매일 기억과 씨름하며 살아가고 있다. 당시엔 분명히 선명하게 뇌리에 박혔으리라 생각한 다양한 종류의 정보들이 시간이 지나 다시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려면 도대체가 생각이 나질 않거나, 다른 정보들과 뒤엉켜 엉망진창이 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기억이 나질 않아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을 반기는 이는 없다. 그러나 일상 속에서 예기치 않게,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매우 빈번하게 이러한 일은 발생한다.

기억에 대한 불안감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커진다. 도대체 기억이 무엇이기에 단순히 몇 초, 몇 분, 몇 시간을 지체시키는 정도에서부터 인생 전체를 변화시키는 정도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곳곳에 침투해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일까?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까? 더 나아가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을까? 뒤죽박죽 엉켜 도대체 끄집어낼 수 없는 기억들을 말끔하게 정리해서 내가 원하는 때, 바로 그 즉시 불러올 수 있을까?

20여 명의 프랑스 최고 전문가들이 만든 기적의 기억 비법 백과사전

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신간 <기억창고 정리법(Votre Memoire)>은 기억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기억이란 무엇인지, 어떤 과정으로 기억의 저장이 이뤄지는지, 기억을 효과적으로 불러내기 위해서는 어떤 요령을 익히고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 기억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베르나르 크루아질의 책임 편집 하에 의사, 신경 과학자, 인지 심리학자 등 20여 명의 전문가들이 협력해 만든 이 책은 기억에 대한 백과사전인 동시에 기억력 향상 지침을 얻을 수 있는 실용서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각종 기억 비법들과 현대 뇌 과학적 성과들에서 얻은 기억의 기술 및 조언들은 일상생활에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기억창고 정리법>은 뇌 과학이나 인지 심리학 등에서 밝혀진 기억에 관한 최신 과학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기억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기술’이나 ‘전략’, ‘비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기억의 메커니즘 및 기억의 종류, 시각이나 청각, 후각 등의 감정과 기억의 연관성 등 기억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각종 요령 및 지침,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이론편과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기억력 개발 프로그램을 담고 있는 게임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이 책의 큰 특징이다. 이론편에서 얻은 각종 기억력 향상 지침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함으로써 꾸준히 기억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체득할 수 있다면, 게임편에서는 각종 퀴즈를 통해 실제로 독자 스스로의 기억력을 테스트해 봄으로써 기억력을 개발할 수 있다.

뒤죽박죽 엉켜버린 기억의 실타래를 말끔히 풀어줄 기억 정리의 기술

나이가 들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력이 감퇴했다고 불평을 하곤 한다. 그러나 그러한 기억들은 대개 본인이 별로 관심을 쏟지 않았던 사소한 일들인 경우가 많으며, 우리가 실제로 잃는 것은 기억력이 아니라 새롭게 받아들인 지식과 정보를 잘 조직하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연결하는 학습 습관이다. 기억력이 좋지 못하다고 고민하기 전에 먼저 기억이란 무엇인지 그 정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기억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면 기억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건망증으로 고민하는 당신, 기억력 감퇴로 고민하는 당신, 여기 당신의 기억력을 향상시킬 놀라운 기억의 기술이 있다.

지은이: 베르나르 크루아질/옮긴이: 이세진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쪽  수: 374쪽
가  격: 2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