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일 남동발전 발전처장, 지속성장 위해 삼천포 1·2호기 등 리트로핏 완벽추진 다짐
김부일 남동발전 발전처장, 지속성장 위해 삼천포 1·2호기 등 리트로핏 완벽추진 다짐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6.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천포 1·2호기, 저탄소 전원으로 개조 또는 대체 건설 검토
영동 1호기, 바이오매스 전소로 개조… 고장 정지율 Zero 주력
2025 신재생 전원 비중 35% 확보 목표로 사업 추진 중

▲ 김부일 한국남동발전 발전처장
발전설비용량 9,979MW로 우리나라 전력공급의 10.1%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남동발전(사장 허엽)은 안정적인 동·하계 전력공급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또한 영흥본부 6개 발전기는 수도권 전력공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비상시 최대용량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전력수급기간 이전에 발전설비 예방정비를 시행하고 있으며, 365일 상시 PRO Team(사내 핵심전문가 중심 기술전문가 그룹)을 활용해 고장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고장정지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CEO를 포함한 경영진이 현장 특별점검 및 발전소 책임운영제를 시행해 전력공급을 경영진이 책임지는 설비관리체계도 적극 운영하고 있다.

김부일 한국남동발전 발전처장은 “제작사 및 정비협력사 등과 발전설비 고장 대비 긴급복구체제를 구성해 전력수급 위기대응 공동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본사 사옥 내에 종합상황실을 구축해 평상시 설비감시와 예측진단을 수행하고, 전력수요가 집중되는 비상시에는 24시간 상황근무 수행과 함께 재난재해 등 긴급상황 발생시 지휘부(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는 전방위적 지휘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 위해 CCS 기술 도입 필요”
지난해 말 프랑스 파리에서는 COP21이 개최됐다.

EU는 1990년 대비 40%, 미국은 2005년 대비 26~28%, 중국은 2005년 대비 GDP당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을 60~65% 수준으로 낮추겠다며 각 나라마다 상황에 맞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출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평가해보면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의지를 표명하면서도 자국의 온실가스 감축 추세 및 상황을 고려해 달성 가능한 현실적 목표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각국은 경제 허용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감축목표를 수립해 경제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 30일, 2030년 국가온실가스 배출량 전망치(BAU) 대비 37% 감축이라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출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25.7% 감축, 그리고 11.3%는 해외 배출권 시장을 활용하겠다는 목표다.

이는 타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매우 의욕적인 수준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높은 산업 의존도와 산업계의 화석에너지 의존도를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감축여력이 많이 부족한 상태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대규모 재정지원이 필요한 온실가스 감축정책과 기술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전부문은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고효율 발전설비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기업에 대한 직접 규제보다는 에너지관련 신기술 개발과 온실가스 감축기술 상용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해 기업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해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대규모 온실가스 감축 위해 CCUS R&D 진행
남동발전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40년 이상된 영동 1호기를 바이오매스 전소로 개조해 연간 80만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예정인 가운데 CCS 기술 상용화를 위해 전력연구원 등 연구기관과 R&D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0년 이후 대규모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장기대책으로 CCUS(탄소 포집기술 및 생물·화학적 이용기술) 신기술 R&D를 진행해 선진 기술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2025년 신재생 전원 비중 35% 확보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40년 도래 노후발전소인 삼천포 1·2호기 리파워링(Repowering)시 온실가스를 대폭 감축할 수 있도록 저탄소 전원으로 개조 또는 대체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발전은 지난 3월 28일 중소기업과 함께 탄소펀드 조성 및 외부감축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국내 최초의 탄소펀드가 조성되며, 외부감축사업으로 국내 배출권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연간 100만톤 이상의 탄소배출권이 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남동발전은 탄소펀드의 주요 투자자로서 중소기업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원해 탄소배출권을 획득하게 된다.

탄소펀드를 공동 추진하는 글로벌원자산운용(대표 박형태)은 탄소펀드 투자와 운용을 담당하고, 범석엔지니어링(대표 심재봉)은 온실가스 감축사업 추진회사로 폐냉매 회수 및 소각사업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지난 5월 24일 IBK 기업은행과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며 “200억원의 예탁금을 공동 조성해 중소기업 온실가스 감축사업 금융지원, 탄소자산관리 컨설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탄소펀드 조성을 통해 Post-2020 신기후체제 및 배출권거래제를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협력하는 정부3.0 방식의 외부감축사업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김부일 발전처장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재정지원이 필요한 온실가스 감축정책과 기술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출권거래법 시행령 개정… 차입한도 완화조치 내용 포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6월 1일부터는 기획재정부와 산업부, 환경부, 농림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배출권거래제를 운영하게 된다.

기획재정부가 배출권 할당계획 수립과 정책조정, 거래시장 운영을 담당하고 산업부·농림부·환경부·국토부가 대상기업의 배출권 할당 및 배출량 인증, 사후 관리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책임지는 구조로 돼 있다.

이외에도 차년도 배출권을 미리 사용할 수 있는 차입한도를 10%에서 20%로 확대하는 등 완화조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발전부문은 관장부처가 산업부로 지정됨에 따라 기업들과 소통을 통한 합리적인 배출권 할당 및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내년에는 2차 계획기간 배출권 사전할당을 하는데 1차 계획기간에서 사용했던 GF방식(과거 배출실적)에서 BM방식(과거 배출원단위)으로 할당기준이 변동된다”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유리한 고효율 발전설비를 보유한 기업에게 배출권 할당량이 많아지는 등 유리한 점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남동발전은 올해 하반기에 있을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로드맵 수립에 따른 이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효율향상 및 노후설비 개선 ▲저탄소 연료 확대 ▲외부감축사업 ▲CCUS R&D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용량요금 현실화, 충분한 논의 과정 필요”
김부일 발전처장은 “용량요금(CP)은 2001년 도입된 이후 기준용량가격 7.17원/kWh에서 송전접속설비 단가, 수전전력 기본요금 단가 일부가 조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많은 발전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인상요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기준용량가격·지역별 용량가격계수 개선은 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 투입되는 비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현실을 상당부분 반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다만 용량요금 현실화는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인 만큼 개정과정에서 그 영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 및 충분한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종합상황실 구축·운영… ‘ISO22301 인증’ 취득
남동발전은 국민의 전력복지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본사에서는 풍수해·화재·지진·지진 해일에 대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사업소에서는 해당 위기상황별 표준행동절차인 현장조치행동매뉴얼(SOP 포함)을 작성해 각종 재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2010년 4월부터 매월 19일을 기준으로 전 사업소에서 119 비상훈련을 시행함으로써 위기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남동발전 전 사업소는 건설단계에서부터 내진설계가 반영된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각 사업소에는 지진관측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최근 일본, 남미 등에서 발생한 지진을 계기로 지진발생 이후 발전설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며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TF를 구성해 국내외 전문가와 공조체제를 갖춰 실행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실제상황 발생시 지휘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본사 종합상황실을 구축·운영 중에 있다”며 “해외법인을 포함해 각종 훈련을 직접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의미에서 국제표준인증기관인 DNV로부터 취득한 ISO22301 인증의 의미는 남다르다.

지난 2014년 12월 남동발전 본사를 포함한 전 사업소는 사업연속성경영시스템인 ‘ISO22301 인증’을 취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남동발전은 비상시에도 유지돼야 하는 핵심업무 및 복구목표시간을 도출한 후 필요자원을 파악·확보하고, 이를 문서화해 전 직원이 실행하도록 하고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주기적인 교육과 함께 부서별·개인별 대응 및 복구 시나리오에 따른 임무수행 체득화를 위해 모의훈련을 시행하고, 지속적인 환류활동을 통해 어떤 위기상황에서도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국가적 책무를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장정지율·비계획손실률 Zero 달성 주력
평소 직원들에게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김부일 발전처장은 “일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즉 업무목표가 아니라 자신만의 목표를 매년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또 직원들에게 “상사와 부하직원 간 격 없이 소통하는 조직문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언제 어디서나 마음의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상대방을 서로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김부일 발전처장은 남동발전 발전처장으로 2년 2개월 동안 근무하면서 전력예비율이 5% 이하로 떨어져 전력수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발전설비 안정운전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었던 점을 회고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당시 어려웠던 난관을 무사히 헤쳐 나올 수 있었던 것은 본사 및 사업소가 하나 돼 움직였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남동발전은 올해도 고장정지율 제로(Zero), 비계획손실률 제로(Zero)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부일 발전처장은 “남동발전의 지속성장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영동 1·2호기, 삼천포 1·2호기를 국가 및 세계에너지 정책에 부합하도록 구형장치개조(Retrofit)를 완벽하게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발전회사로서 전력수급 및 계통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고장정지율 제로를 달성하고자 한다”며 “미국전력연구센터(EPRI) 평가기준을 활용한 남동발전 10대 중점기술 수준평가에서 높은 수준(High Level)을 달성해 세계적 수준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