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_맹동열 한전KPS 발전사업본부장]
발전정비 시장의 변천과 미래
[특별기고_맹동열 한전KPS 발전사업본부장]
발전정비 시장의 변천과 미래
  • EPJ
  • 승인 2016.05.09 09: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 강점 전후 전력사업 변천과정
1887년 3월 건천궁에 국내 최초의 전력설비가 가동된 이후로 기기의 고장수리가 빈번하게 발생하자 고종 황실은 본격적인 전력사업을 위해 한성전기회사를 설립, 미국인 콜부란(H. Collbran)과 계약체결을 통해 내연발전소에 해당하는 전력설비를 들여와 전차 운행 등 전기사용의 대중화를 이뤘다.

한성전기회사는 일제 강점기에 한미전기회사, 일한와사전기를 거처 경성전기로 변모, 서울의 전기 사업권을 장악해 국내 최대 규모 배전회사로 성장했다.

1911년 조선 총독부에서 조선전기사업관리규칙을 공포, 전기사업의 지역독점과 요금 인가제를 시행하자 일본인들은 전기 사업체를 마구 설립해 이익 실현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일본인들은 품질이 보증되지 않은 저렴한 중고 내연기관 부품을 들여왔다.

잦은 고장은 예고된 바였고, 조선에서는 수리 역량 부족 때문에 일본으로 반출해 부품교환 및 고장수리를 받아 와야만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고장수리 기간 동안 국내 전력공급의 불안정성이 지속되는 등 전기사업체 운영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일제는 1932년 조선전기사업령을 제정해 송전선은 국영화하고 발·배전사업은 민영화하는 것을 골자로 전국을 4대 배전권으로 강제 통합했다.

해방이후 전력사업 변천과정
1949년 6월 대한전기학회가 대정부 건의를 통해 전력산업에서 정비의 중요성과 국영화를 공식 제기했다.

6.25전쟁 이후 낮은 가동률과 과다한 전력손실, 높은 전기요금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전기사업체 개편론이 대두돼 급기야 1961년 7월 1일 한국전력으로 통합됐다. 정부는 경제개발을 위해선 전력공급이 필수적임을 인식해 경제개발계획과 더불어 1962년부터 1981년까지 4차에 걸친 전원개발 5개년계획을 수립, 국내 발전설비 규모의 비약적인 증가를 이 시기에 일궈냈다.

1·2차 전원개발계획을 통해 준공된 발전소는 주기기가 해외 여러 제작업체로부터 일괄 도급방식으로 도입돼 설비별 기기의 호환성 부족 및 운영방식이 상이해 해당 발전소 기술자들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다른 발전소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대두됐다.

이에 한국전력은 1964년 부산화력 1·2호기 운전을 시작하면서 정비원들에게 기계·주유·선반·용접·제관·철공·도장 등 직종을 부여해 초보적인 정비기술의 축적을 시도했다.

건설회사 공동출자로 민간정비업체 ‘한아공영’ 설립 1960년 말부터 전력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공급부족현상이 초래돼 기존설비들의 연속가동, 노후설비의 성능복구 및 폐지설비의 재가동, 설비의 경년열화현상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점검정비 문제가 발전설비 운영의 핵심 과제로 등장했으나 정비인력 절대부족으로 발전소 간 유사사고 정보교환 및 인력교류가 어려웠다. 또 다양한 기종과 상이한 운전방식으로 인해 운전·정비의 호환성이 안됐다. 아울러 정비용 외산자재 수입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설비문제 발생 시 원 제작사의 기술자 초청을 통한 수행 절차가 복잡해 적시 점검 및 정비진단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한국전력은 정비 미흡에 따른 설비사고 원인을 최신설비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경험부족 때문으로 판단, 전문화된 전담회사를 통해 신속·정확한 설비보수와 안전유지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

이에 발전설비의 신뢰성 향상과 수명유지·예산절감·적기보수 및 전력수급 합리화를 위한 방안으로 설비보수 관리체제를 개선하고 정비 업무를 전담하기 위한 용역회사로 국내 건설업체를 선정, 공동출자 방식으로 발전설비 정비전담회사인 한아공영을 1974년 10월 17일 발족시켰다.

한전보수공단으로 개칭
민간정비업체인 한아공영이 설립됐지만 발전소에 상주 사업장을 개설하지 못한 채 현장에 정비인력을 투입하고 정기보수공사 준공 후에는 철수해버리는 형태가 지속됐다. 또 우수 정비인력 및 작업자의 책임의식 부족으로 공사 후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상황이 벌어졌다.

영세한 자본금으로 인한 기술인력·장비·공구의 절대부족, 시공자 다원화에 의한 해당설비 전문지식 결여, 비현실적인 한전의 정비비용 규정 및 수주액의 재정적인 문제 등도 큰 난관이었다.

1970년대 후반 고리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해 발전설비는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인 반면 설비의 효율적 운용과 정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정비수행 능력에 한계가 나타나자 정부는 1977년 8월 1일 한전이 한아공영주식 전체를 인수하도록 한 후 8월 8일 (주)한전보수공단으로 개칭해 출범시켰다.

한전보수공단은 한전에서 담당해 오던 경상보수를 수행하기 위해 전국에 수화력 14개소·원자력 1개소를 설치했고, 발전설비 정비를 경상정비와 계획예방정비를 전문으로 하는 이동보수 및 송변전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해 수행했다.

한전보수공단은 연차보수 위주의 정비계약에서 발전설비 경상정비를 전담하는 정비계약을 체결, 철저한 예방점검 및 일상정비로 사고율을 감소시키고 돌발사고 복구를 위한 지원체제 확립으로 사고 복구시간을 단축시켜 원활한 전력수급체계 수립에 기여하고자 했다. 또 발전설비 보수기술 개발 및 축적을 통해 정비업무 자립화와 발전설비 신뢰도 향상에 앞장섰다.

한국중공업 시설본부로 흡수 합병
1980년 7월 감사원은 한전보수공단 감사결과 발전소 운영에 있어 운전과 정비를 분리 운영하는 것은 관리비와 정비비용이 이중 지급돼 비능률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한전보수공단을 폐지하도록 결정했다.

한전보수공단 해산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경상정비는 한전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계획정비는 민간에서 수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경상정비를 한전으로 이관할 경우 계획정비의 분리시행으로 정비업체의 채산성 저하는 물론 정비기술 인력양성 문제, 정비기술 축적, 책임정비 기대불능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한국중공업을 발전기기의 제작·조립·설치뿐만 아니라 정비까지 일괄 전담하는 발전설비 전문업체로 육성한다는 명분으로 한전보수공단을 한국중공업의 시설본부로 흡수·합병시켰다.

한국전력보수(주) 설립
1983년 경제기획원이 한전의 경영실태를 점검한 결과를 살펴보면 발전정비업무가 한국중공업 시설본부로 흡수·운영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이 확연히 드러났다.

1982년 경우 전체 사고의 88%가 계획예방정비 이후 8개월 이내에 발생했고, 발전정비 미숙으로 인한 고장정지가 전체 건수의 53.4%를 점유한다는 점과 정비체계가 한전과 한국중공업으로 이원화돼 있어 사고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에 따라 한전은 정비체제 개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시작했다. 설비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비의 유지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야 하고 운전과 정비는 본질적으로 발전설비 운영의 두 축으로써 중요성에 차이가 없다고 판단, 1984년 4월 1일 한국중공업 시설본부를 인수 후 전액 출자해 ‘한국전력보수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한전 자회사로 설립된 한국전력보수(주)는 발전설비 정비의 질 향상과 가동률 제고를 설립목적으로 정하고, 경영자립과 기술자립을 경영전략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다. 한국전력보수(주)는 1992년 한전기공(주)로 사명을 개칭한 후 2007년 해외사업 확대 등 글로벌 기업으로거듭 성장하기 위해 한전KPS(주)로 사명을 바꿨다.

1984년 이후 발전설비 전문 정비회사가 설립되면서 국내 발전설비의 신뢰도와 가동률이 눈부시게 향상됐으며, 축적된 정비 노하우와 교육훈련 등을 통해 국내 다국적 다기종 발전설비에 대한 기술자립이 완성됐다. 현재 국내 발전설비 부하율과 이용률은 70% 이상으로 선진국과 비교해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안정적 전력공급 기반으로 경쟁체제 정착
최근 초고온에서 운전되는 가스터빈 발전방식이 증가함에 따라 부품 마모에 따른 첨단 재생기술 등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되고 있어 과거에 비해 운전부문 보다는 정비기술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원천기술 확보와 정비기술 개발 및 향상을 위한 투자를 게을리 할 경우 안정적인 전력산업 운영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발전정비 시장에 대한 대외적인 개방 압력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급격한 시장개방이 이뤄질 경우 외국 업체의 국내 정비시장 장악과 이로 인한 국내 발전정비 시장의 혼란, 정비비용의 급격한 상승 등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 국내 발전정비 시장에서 일부 경쟁체제가 도입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발전정비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정리 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발전정비산업에서 시장 조정자로서 정부 및 발전회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시장 조정자 역할을 함에 있어 규제완화와 시장개방이라는 글로벌 흐름에 상충되는 측면과도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정부와 발전회사는 발전정비산업 내에 선도기업과 중소 민간정비업체 간 역할을 구분해야 한다. 향후 국내에 다국적·다기종의 최신 대용량 발전설비가 건설되는 만큼 이 설비들의 고장정지가 국가 전력계통에 주는 영향이 커질 것이기 때문에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회적 공익성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선도기업의 지위를 인정해주고 이에 대응토록 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선도기업에게 첨단 정비기술 개발과 제작사의 원천기술 확보, 고급 기술인력의 양성에 투자를 유도하는 동시에 국가 전체적인 발전정비산업의 발전방향 모색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정적 정비물량을 유지시켜 주는 등 기반을 조성해 줘야 한다.

2008년 A화력의 경우 가스터빈 1·2호기를 국내에 도입했을 때 외국 제작사는 정비기술 유출을 우려해 부품의 신뢰성 확보 및 성능유지 보증을 무기로 계획예방정비를 자체 시행할 것을 고수하며 중요 정비 시 국내 전문정비회사의 참여를 배제했다.

이때 제작사는 작업수행과 관련해 지나친 제반사항을 요구했고, 결국 잦은 공사기간 변경으로 인해 적기 전력공급 차질이 발생했다. 최초 A급 계획예방정비 시에는 국내 정비기술이 자립하지 못했을 것으로 판단한 제작사는 정비수행에 막대한 정비비용 지급을 요구했다.

하지만 국내 전문 정비회사는 그동안 축적한 정비기술로 자체 수행해 정비기간 단축은 물론 공사비용을 크게 절감해 정비기술 종속 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한 사례가 있다.

위 사례처럼 국내 정비기술이 자립하지 못했을 경우 발전설비 운전 및 정비분야의 주도권뿐만 아니라 정비비용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하고, 이를 알고 있는 해외 제작사는 국내 정비회사에 기술자료 및 기술전수를 기피하게 된다.

급격한 무한경쟁체제로 전환할 경우 국내외 정비회사들은 단기계약 등으로 인한 수익성만 추구해 발전설비 정비기술은 하향평준화로 이어져 결국에는 해외 제작사에 기술적 종속화가 진행돼 국내 발전설비의 운영에 불안정을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발전정비 시장의 성장에 맞춰 발전설비 정비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정책 수립과 핵심기술 확보·보급을 유도하기 위한 연착륙을 고려한 정책기조가 필연적이다.

발전사·정비업체 상호협력 필수
둘째, 발전정비 정비기술력 제고를 위해 발전회사와 정비회사 간 유기적인 상호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운전은 정비이력을 참고하고 정비는 운전상황을 고려한 활동이 필수적이므로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서는 운전과 정비를 큰 틀 안에서 같이 봐야한다.

발전회사는 해외 업체로부터 주기기 도입 계약 시 국내 업체에 대한 기술전수 요건을 명시하는 등 신규 발전소 건설 초기부터 정비기술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제작사의 설비이전 프로그램에 정비회사를 참여시키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할 것이다.

정비회사는 발전설비 제작사의 원천기술을 습득해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집중 노력하고, 설비개선 및 진단해석 분야에 대한 제작사의 해외훈련을 확대하는 등 특화기술 및 정비엔지니어링 부문의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한다.

현재 원자력발전소는 후쿠시마 사태 이후 원전의 안정성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한층 더 강화됐다. 최초 건설이후 장기가동 원전의 계속운전 기준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화력발전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규 발전소 건설 시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을 평가 후 발전소 건설계획에 반영 및 이에 대한 신기술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력 배양이 필요한 시점이다.

설비의 효율향상·수명연장 등 첨단 정비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설비 제작사의 원천기술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과의 기술제휴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야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발전회사와 정비회사의 공조체제는 꼭 필요하다.

발전설비 확대 따라 정비인력 양성 대비
셋째,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발전설비에 대한 설비 신뢰도 확보와 고용창출 연계를 위해 정비인력 확충에 노력해야 한다.

2029년까지 발전5사에서 폐지설비를 고려한 발전설비 증가 용량은 5,281MW로 500MW 발전설비 10기 규모다. 500MW 유연탄 1기 정비에 약 60명 이상의 정비기술자가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정비인력 이외에 추가로 약 600명 이상의 정비인력을 양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력수요 피크 기간이 길어지면서 발전설비를 정지 후 대수리하는 계획예방공사가 중첩돼 이와는 별개로 대규모 인력이 추가로 소요된다.

정비기술 인력의 부족은 정비산업의 경쟁력 저하와 건전한 산업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정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전력수급기본계획, 국가에너지기본계획 등 전력수요 및 설비확충 계획에 의거한 장단기 정비인력 수요를 추정하고 정비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단계별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내 발전설비 정비경험 축적을 위한 현장교육과 설비제작사가 실시하는 해외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정비인력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발전정비산업 수출산업화 모색
발전정비 분야의 해외 진출은 체계적인 조직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국내 전문 정비회사에서 활발하게 추진·수행하고 있다. 세계 수준의 정비서비스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발전설비의 건설·운영·정비 등 전력산업의 패키지 수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해외 사업 전개와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지원 속에 해외사업 인력을 적기에 확대시키고 교육훈련 등을 통해 해외 사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육성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UAE 원전 수주로 향후 한국형원전(APR-1400)에 대한 정비기술 표준화를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된 전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도입, 관련분야 자격 취득 방안을 추진해 가야 한다. 아울러 발전정비산업의 해외수출을 위해 정부와 한전 등 전력그룹사, 건설사 및 기자재 공급업체, 금융기관 간 협업체제를 구축해 공동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해외에서는 전력설비의 건설·운영 및 정비능력, 대외 신임도를 모두 갖춘 기업을 요구하므로 국내 관련사들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공동 진출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유관업체 간 사업협력 MOU 체결과 상호 정보교류 확대를 활성화하고 전략적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성연 2016-05-09 17:51:04
맹 본부장님의 기사를 읽고나니, 그동안 잠시 잊고있었던 전력설비 정비에 대한 역할과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모습으로 정비에 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