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황규철 해상풍력추진단장]
“풍력 부품 국산화 집중해야…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져”
[인터뷰-황규철 해상풍력추진단장]
“풍력 부품 국산화 집중해야…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져”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6.03.3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천기술 확보로 풍력산업 건전성 확보
호흡 긴 ‘해상풍력사업’… 장기전략 필요

▲ 황규철 해상풍력추진단장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국내 해상풍력사업이 점차 기지개를 켜고 있다. 서남해와 제주를 중심으로 해상풍력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동남권 해상에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이 예정돼 있다. 풍력산업 생태계 지도가 육상에서 해상으로 변하는 중이다.

내년에는 제주 탐라해상풍력의 준공과 서남해 2.5GW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착공이 예정돼 있어 이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새만금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와 제주 해상풍력 지구지정 등 최근 새로운 호재가 연이어 반영되면서 해상풍력사업 활성화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이제 해상풍력사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쟁력 확보에 정부와 산업계가 머리를 맞댈 시점이다. 에너지를 넘어 다양한 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융복합산업이 만들어지는 해상풍력사업의 구조적 특성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미래 신사업으로 해상풍력을 육성시킬 필요가 있다.

지난 1월부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을 이끌고 있는 황규철 단장은 국내 해상풍력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소로 핵심부품의 원천기술 개발을 꼽았다. 부품 국산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테스트베드 및 트랙레코드 확보와 해상풍력단지 개발방식 표준화 등 기본적인 시스템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심부품, 성장성·수익성 높아
“해상풍력산업의 중요 요소인 하부구조를 비롯한 운송·유지보수·계통연계 등의 기술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이미 상당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부품의 경우 국산화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원천기술을 확보하더라도 해외 엔지니어링사에서 풍력시스템 설계를 맡고 있어 적용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향후 가격 경쟁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국산화에 집중해야 한다.”

황규철 해상풍력추진단장은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기술수준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전개될 가격 경쟁에 대비한 기술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밝혔다.

황 단장의 이 같은 주장은 이미 육상풍력에서 보여 지고 있는 문제점이라 대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 육상풍력 시장의 경우 외국 풍력시스템 업체와 국내 업체 간 가격 격차가 크게 좁혀지면서 국내 기업들이 고전하고 있다. 핵심부품의 원천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점이 가격 경쟁력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황규철 단장은 “그동안 대기업의 연이은 풍력사업 포기로 일부 부품업체들이 도산하는 등 국내 풍력산업이 다시 위기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해상풍력을 통해 우리나라 풍력산업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 개발사업 표준모델 개발
해상풍력사업이 육상에 비해 민원발생 소지가 적은 것은 맞지만 아예 없지는 않다. 결국 주민수용성 부분을 어떻게 풀어 가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황규철 단장은 서남해 2.5GW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구태의연한 탑다운 방식을 버리고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바텀업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체계화해 향후 진행되는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표준모델로 활용함으로써 수용성 문제를 해결한다는 각오다.

황 단장은 “해상풍력에 대한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 전달로 국민들이 막연히 갖고 있는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한다”며 “또한 피해정도에 따라 정확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주민과 협의하는 노력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R&D-트랙레코드-수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지향
황규철 단장은 해상풍력사업을 마라톤과 같다고 설명했다. 호흡이 긴 사업인 만큼 단기성과에 급급하면 페이스를 잃고 중간에 낙오하기 십상이다. 그렇다고 기업 입장에서 수백 수천억원의 손실을 감당하며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황 단장은 “해상풍력산업의 초기 시장을 형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정부 지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국민세금을 무한정 투입하는 것 또한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해상풍력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자체와 프로젝트, R&D가 융합하는 구조를 확보해야 한다”고 장기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분야별 R&D를 통해 얻은 성과를 트랙레코드 확보로 검증한 후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정부·기업·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