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에너지산업 규제, “상반기 더 풀린다”
불합리한 에너지산업 규제, “상반기 더 풀린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3.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너지산업 규제개혁 협의체’ 출범식 개최
석유·가스·전력·열·융합 5개 분야 대상 추가 규제혁파

▲ 산업부는 2월 29일 석탄회관 대회의실에서 ‘에너지산업 규제개혁 협의체’ 출범식을 가졌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월 29일 석탄회관에서 민·관 합동 ‘에너지산업 규제개혁 협의체’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규제 검토대상을 전력산업에서 석유·가스·열 등으로 확대하고, 민간 투자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직결되는 규제개혁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날 협의체 출범식 행사에는 우태희 산업부 차관을 비롯해 공동위원장인 표인수 변호사와 석유·가스·전기·집단에너지·융합 분과 위원장, 법률·금융·에너지 전문가, 에너지 공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태희 산업부 차관은 치사를 통해 에너지 분야의 신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프로슈머·수요자원 시장·전기차의 그리드 방전·태양광 렌탈)의 출현 등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에너지 분야의 제도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에너지산업이 가진 공익적 특성을 고려하되,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하거나 차별적으로 불합리한 규제는 조속히 개선돼야 한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민·관 합동 협의체가 미래지향적인 규제개혁을 통해 민간투자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기업의 실제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고, 협의체 4대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규제개혁의 대상을 전력산업에서 석유·가스·열 분야로 확대, 민간의 창의와 새로운 비즈니스 출현을 막는 규제를 혁파하고 에너지 분야 융복합 사업에 대한 기업수요와 해외사례 등을 검토해 국내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필요한 제도개선 과제를 개발해 나가도록 했다.

▲ 에너지산업 규제개혁 협의체는 5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되며, 4개월간 본격 가동해 규제를 검검하게 된다.
또 협의체 활동은 단순 민원해소가 아니라,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수출사업화까지 연결되는 개혁과제를 엄선하고 에너지산업의 최종 귀결점인 전력분야에서는 신기술 포용, 전력산업의 경쟁촉진, 망 중립성 등 미래를 대비하는 개혁과제를 추가 발굴할 것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4개월간 규제개혁 협의체를 본격 가동, 에너지산업 전반의 규제를 점검하고 6월말까지 종합 개선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석유·가스·전기·열·융합 5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되며, 분야별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가 모두 참여해 개혁과제를 논의한다. 분과위원회는 이슈발굴, 쟁점검토, 대안제시 등을 수행하고, 매월 협의체에 결과를 보고하게 된다.

협의체는 분과위 논의사항 점검, 핵심이슈 토론, 쟁점규제 개선 여부 결정, 개선방법 구체화 등을 수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