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력분야 R&D에 1조1,800억원 투자
올해 전력분야 R&D에 1조1,800억원 투자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1.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 투자 대폭 확대
산업부,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전력 R&D 컨퍼런스’ 개최
▲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부문별 배출전망치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기후변화와 신재생에너지, 분산자원이 확산되는 시대에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전통적 정책목표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도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채희봉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이 같이 밝히며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전력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전력산업이 국가경제에 지속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혁신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2월 23일 르네상스호텔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전력 R&D 컨퍼런스’를 열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전력당국·전력분야 공기업·민간 기업들의 생각과 비전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산학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자리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행수단인 클린에너지 R&D의 중요성을 논의하는 한편 전력분야 R&D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 전력분야 주요 3대 타깃 R&D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주요 3대 타깃 R&D 지정… “역량 결집할 것”
올해 정부와 한전, 한수원 등 공기업에서는 주요 3대 타깃 R&D(온실가스 감축·에너지 프로슈머 육성·소비자 서비스 향상)에 대해 올해보다 금액을 50% 이상 확대·투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3대 타깃 R&D 투자규모는 지난해 4,464억원이었지만 올해는 6,774억원으로 51.7% 증가했다.

한편 정부 등 관계기관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기술 ▲원전해체기술 ▲발전효율향상 등의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석탄·가스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발전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고효율화 기술도 함께 개발한다.

에너지 프로슈머 육성 R&D를 통해 V2G(전기차 역송전), 수요자원거래(DR), 분산자원 계통연계 보호 등도 추진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민 모두가 집집마다 설치돼 있는 태양광·풍력 등 소규모 분산자원을 활용해 생산한 전기를 전력시장에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는 기술개발로 에너지 프로슈머(생산적 소비자)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서비스 향상 R&D를 통해서는 스마트미터·빅데이터·마이크로그리드 등이 추진된다.

먼저 도시와 농어촌지역 등에 보급되는 지능형 전력계량 인프라(AMI)가 신뢰성 있는 계량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기능 및 성능향상 기술이 개발된다. AMI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성된 전력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수집·저장·분석기술도 개발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뿌리기업 등 중소기업이 입주한 산업단지와 전기요금이 급증한 아파트단지가 포함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피크저감, 에너지 소비절감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육지의 에너지 자립섬’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정부 및 공기업 2016년 투자 확대 내역>
한전, 온실가스 감축 관련 기술개발 확대
한전 등 공기업의 기술개발 투자가 지난해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대해 정부와 공기업(한전·한수원·발전5사)은 올해 전력분야 R&D 투자재원을 지난해 대비 2배로 확대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및 공기업의 전력R&D 투자규모는 지난해 6,482억원에서 올해 1조1,835억원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청정화력 ▲발전용 고효율 대형 가스터빈 등 기술개발과 전력 표준화·인증·정보화 등 기반조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한전의 경우 ▲CCS 기술 ▲신재생에너지 ▲송·배전 효율향상 등 온실가스 감축 관련 기술개발에 올해보다 3배 가까이 R&D 투자를 확대한다. 또한 민간기업 및 연구소와의 개방형 R&D도 적극 추진한다.

한수원은 자체 예산을 활용하는 R&D를 2배 이상 늘려 ▲원전해체 ▲폐기물 처리 ▲안전운영 ▲사용후핵연료기술 ▲방사선 안전관리 등 원전분야 기술개발 투자를 강화한다.

중부발전 등 발전5사도 대형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CO₂포집 및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 등 발전분야 기술개발 투자 확대에 주력한다.

한편 정부는 전력당국과 함께 ‘전력 R&D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한전·한수원 및 발전5사 임직원·민간위원 등 15명 이내로 구성되는 이 협의체는 클린에너지 R&D에 대한 투자 확대, R&D의 실질적 성과 창출, 정부 정책과의 연계성 강화, 기관 간 역할 분담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CCS, 송·배전 효율향상, 신재생에너지 등 기후변화 대응 핵심기술 개발에 공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