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영남복합화력 발전사업 추진 ‘순항’
남부발전, 영남복합화력 발전사업 추진 ‘순항’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5.12.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하는 금융약정 체결

▲ 한국남부발전은 11월 25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신한은행 등 7개 금융기관과 함께 ‘영남복합화력 프로젝트 금융’ 협약식을 체결했다.
한국남부발전이 고효율 발전설비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남부발전은 11월 25일 총 사업비 4,101억원 규모의 ‘영남복합화력 발전사업’을 위해 신한은행이 금융주선을 수행하고 7개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하는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된 금융약정에 따르면 남부발전은 대표출자자로 참여하고, 신한은행을 포함한 7개 금융기관(농협은행·신한생명·교보생명·농협손해보험·신협중앙회·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펀드)은 2,501억원 규모의 선순위대출을 제공한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신한BNPP영남LNG복합화력발전 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펀드의 경우 재무출자자로서 400억원의 지분투자 및 800억원의 후순위대출을 제공한다.

국내 발전사에서는 최초로 독자적인 PF(Project Financing) 사업구도를 개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는 이번 사업은 남부발전 주관으로 EPC를 분리 발주함으로써 수백억원에 이르는 원가를 절감했다.뿐만 아니라 Switch yard, 취·배수구 및 사무실 건물 등 기존 설비 재활용을 통해 최저원가 발전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정부의 공기업 부채감축과 남부발전의 신규사업추진을 통한 고효율 발전설비 건설이라는 2가지 목적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영남복합화력 발전사업은 2013년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45년간 남부발전이 운영해 온 중유발전소인 영남화력을 폐지하고, 동일부지에 476MW 규모의 고효율 친환경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한국전력기술이 설계하고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착공해 2017년 11월 상업운전을 목표하고 있다. 주기기는 일본 MHPS의 최고효율 설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영남복합의 신사업구도를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향후 침체된 발전시장 및 국내경기 활성화는 물론 발전회사의 기술력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업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