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발전용수 확보 위해 보령시 하수처리수 활용
중부발전, 발전용수 확보 위해 보령시 하수처리수 활용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5.12.0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운송량 약 500톤 규모… 상호 윈윈하는 선례 구축
▲ 하수처리장으로부터 발전용 공업용수를 수송 중인 탱크로리 차량
한국중부발전(사장 직무대행 이정릉)은 극심한 가뭄이 진행된 상황에서 기본 책무인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충남 서부권의 가뭄 위기 대응방안으로 보령화력발전소에 필요한 용수를 보령시 하수종말처리장으로부터 공급받는 용수운송을 11월 30일부터 개시했다고 밝혔다.

1일 운송량은 급수차 7∼8대(약 500톤 이상) 규모이며, 발전소 부족용수 확보(대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하수종말처리장 처리수는 그동안 재이용하지 않고 하천으로 방류됐다. 하지만 보령화력본부에서 이를 재이용함으로써 자원재이용은 물론 지자체와의 협업으로 상호 윈윈하는 선례를 구축했다.

이와 관련해 보령화력본부는 장기간 가뭄으로 인근 보령댐으로부터 용수공급이 부족해질 것을 대비해 절약 안내방송, 샤워장 폐쇄 등 생활용수 절수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다.

아울러 자체 폐수처리수 재활용 증대를 비롯해 저탄장 자연발화 방지를 위한 살수 대신 중장비를 이용한 압착방법으로 공업용수 사용량을 줄여왔다.

중부발전은 이번 급수차를 활용한 공업용수 확보대책 외에도 향후 계속되는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발전소 내 관정 개발 ▲인근 하천수 및 하수종말처리수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가배관 설치 ▲보령 LNG터미널로부터의 용수 확보 계획 등을 마련 중에 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앞으로 기상이변에 의한 가뭄이 언제 또다시 발생할지 모르지만 공업용수 확보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언제나 국민에게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