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장보고 프로젝트로 협력사 경쟁력 강화
중부발전, 장보고 프로젝트로 협력사 경쟁력 강화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5.11.1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강소기업 육성 주력
입찰참여 시 지역업체 2개사 이상 참여토록 의무화
한국중부발전(사장 직무대행 이정릉)은 지속 가능한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강소기업과 함께 창조하는 글로벌 상생발전소’라는 동반성장 비전 아래 3대 추진전략과 30개 실천과제를 수립했다.

3대 추진전략은 ▲동반성장 문화 확산 ▲동반성장 강소기업 육성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이며, 중부발전은 각 전략별로 특화된 제도를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본사이전과 연계해 국내 최대 화력발전단지인 보령·서천지역에 ‘화력발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 지역과의 상생 및 글로벌 수준의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

또한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가 최근 선정한 중부발전 ‘K-글로벌 장보고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될 방침이다.

▲ 장보고 프로젝트의 중소기업 맞춤형 단계별 추진전략
동반성장 1+2제도 의무화…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중부발전은 지난해 동반성장 3.0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국내 중소기업으로부터 총 2,200억원 상당의 제품을 구매했다.

또 중소기업의 공공부문 진입장벽 해소를 위해 대기업의 공사 및 용역 수주 시 동반성장 1+2제도를 의무화했으며, 1개의 대기업에 2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토록 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수주액이 2013년 246억원에서 2014년 648억원으로 늘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올해 협력중소기업의 해외수출 지원목표액을 400만 달러로 수립하고, 중부발전이 진출해 있는 해외사업지역을 중심으로 ▲기술개발 현장실증 지원 ▲수출촉진단 파견 등 협력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지원했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발전은 당초 2018년에 개방하기로 계획한 발전소 정비시장에 ‘지역업체 의무 공동 도급제도’를 적용해 3년 앞당긴 올해부터 경쟁입찰 형태로 개방했다.

지역업체 의무 공동 도급제도는 중부발전이 발전사 최초로 시행하는 제도로, 공동수급체 대표에게 입찰참여시 충남 보령·서천 지역업체 2개사 이상을 참여시키도록 의무화한 제도다.

이 제도 적용으로 보령·서천지역 업체는 매년 약 20% 이상의 지분율을 확보해 연간 300억원 이상의 계약을 중부발전으로부터 수주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부발전 해외사업장, 해외동반진출 전초기지로 활용
중부발전은 해외 발전산업 시장을 겨냥한 장보고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 중이다.

장보고 프로젝트는 중부발전이 해외에서 운영 중인 발전소에서 ▲1:1 구매상담회 ▲글로벌 테스트베드 추진 ▲인도네시아 및 대한민국 발전산업 워크숍 등을 차례로 시행, 협력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중부발전이 해외에서 운영 중인 발전소에서 국내 중소기업제품 직접구매 현황이 2013년 360억원, 2014년 408억여원 등 목표대비 102%의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발전소에서 기자재 신뢰성이 입증되거나 꾸준한 납품실적을 축적한 기업의 경우 현장 기술지원은 물론 해외 사업소에서 테스트베드를 제공해 성공할 시 현지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중부발전은 장보고 프로젝트의 맞춤형 추진전략을 통해 협력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직접 운영 중인 해외사업장을 중소기업 해외동반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성공적인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중소기업의 역량강화는 물론 대기업-협력중소기업 간 신뢰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대기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했지만 중소기업을 포함한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 경쟁력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며 “대기업 중심의 경제성장은 지속적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동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우리 경제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동반성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대기업-중소기업 간 불공정 거래관행은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신뢰기반을 약화시키고 사회의 통합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기회의 균등과 공정한 경쟁, 노력에 따른 성과공유가 이뤄지는 공정한 사회의 경제적 토대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