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전기추진시스템 효율성 입증
ABB, 전기추진시스템 효율성 입증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5.11.0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선박 연비 향상 도움

ABB가 자체 개발한 ‘이중연료 디젤·전기(DFDE) 추진시스템’이 LNG선박의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력 및 자동화기술 분야 글로벌기업인 ABB는 이중연료 디젤·전기 추진시스템이 LNG선박 운항의 효율성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DNV-GL의 조사연구 결과를 11월 4일 공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중연료 디젤·전기 추진시스템은 선박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선박의 자산가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다. 또 최적화된 전기추진 LNG선박의 경우 특정 케이스 및 범위에서 높은 연료효율을 타나내 연비 절감의 대안임을 입증했다.

ABB가 DNV-GL에 의뢰해 진행된 이번 연구조사는 LNG선박의 실제 운항 조건에 기초해 효율성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LNG선박의 특정항로 운항거리뿐만 아니라 적재상태·부력조정상태 항해, 비항해 모드까지 포함시켰으며, 운항자료는 선박의 추진전력·기타 전력수요·스팀수요를 이용했다.

ABB 관계자는 “가상이 아닌 실제 운항자료를 근거로 LNG선박의 복잡한 특성을 반영했기 때문에 이번 연구결과는 중요한 가치가 있다”며 “이중연료 디젤·전기 추진시스템은 검증된 기록은 물론 운항 유연성, 에너지저장 적용 편의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어 선주들에게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